$\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 단계 Computational Thinking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Research for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연구책임자 이영준
참여연구자 백성혜 , 신재홍 , 유헌창 , 정인기 , 안상진 , 최정원 , 전성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록번호 TRKO201500007885
DB 구축일자 2015-06-27

초록

본 연구는 미래 사회의 중요한 능력 중 하나로 생각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초중등 교육에 도입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현대 사회는 실생활 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논리적 사고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퓨팅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컴퓨팅 능력은 컴퓨터 과학 뿐 아니라 수학, 과학, 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의 동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학습자들이 융합 사회를 이끌어가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융합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I 서 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 13
  • 2. 연구의 목적 ... 16
  • 3. 연구 내용 ... 17
  • 4. 연구 방법 ... 19
  • II Computational Thinking 개념 정립 ... 21
  • 1. Computational Thinking 정의와 속성 ... 22
  • 2. Computational Thinking 용어의 우리말 표기 ... 31
  • 3.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 ... 33
  • 4.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 35
  • III 국내외 관련 연구 ... 39
  • 1. 컴퓨팅 사고력과 다른 영역과의 융합 ... 39
  • 2. 컴퓨팅 사고력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 ... 49
  • Ⅳ 컴퓨팅 사고력 도입 사례 분석 ... 59
  • 1.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 도입 사례 ... 59
  • 2. 국외 컴퓨팅 사고력 도입 사례 분석 ... 81
  • 3. 국내 컴퓨팅 사고력 도입 사례 분석 ... 95
  • V 컴퓨팅 사고력 국제 세미나 ... 103
  • 1. 국제 세미나 개최 목적 ... 103
  • 2. 세미나 발표 내용 ... 104
  • 3. 주요 논의 사항 ... 112
  • VI 컴퓨팅 사고력 교육 프로그램 ... 117
  • 1. 컴퓨팅 사고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략 ... 117
  • 2. 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 ... 120
  • 3. 현행 교육과정을 고려한 컴퓨팅 사고력 진도표 ... 122
  • 4.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교과별 컴퓨팅 사고력 교육 프로그램 ... 138
  • 5. 교사·학습자 반응 분석 ... 153
  • VII 컴퓨팅 사고력 교육을 위한 제언 ... 175
  • 1. 컴퓨팅 사고력 확산을 위한 로드맵 수립 ... 175
  • 2. 컴퓨팅에 대한 인식 변화 ... 178
  • 3. 향후 연구 방향 ... 181
  • 참고문헌 ... 183
  • 부록 ... 189
  • 끝페이지 ... 221

표/그림 (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