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표지 디자인에서 시각적 요소가 독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문학도서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visual factors on the reader's preference in the book cover design -Focused on the literary books원문보기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표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구성요소를 고찰하고 1999년부터 2002년까지 문학부문 베스트셀러 표지디자인의 사례분석을 통해 표지디자인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독자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표지디자인에 대한 독자의 선호도를 설문조사와 이미지 평가를 통해 책표지 디자인의 조건 및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표지디자인의 선호도 조사에서 연령, 성별에 따라 관심있게 읽는 책의 종류와 책을 구매하는 장소,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도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여자는 스타일서체를 선호하며, 남녀 모두 한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외의 시각적 요소에대한 선호도 차이가 없는 것은 표지디자인이 여러 요소들로 이루어진 통합적인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SD법을 통해 통합적인 이미지로써 표지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나친 추상적 이미지는 명료성이 떨어져 의미전달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타일 서체가 주를 이룬 표지디자인이 독특성, 명확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비주얼이 뛰어나다고 해도 기능적인 면인 의미전달에서 뛰어난 것과는 차이가 있었다. 이 논문은 시각적 요소만을 한정하여 살펴보았다. 향후 표지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인 재료, 재본, 형태 등에 따라 독자의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표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구성요소를 고찰하고 1999년부터 2002년까지 문학부문 베스트셀러 표지디자인의 사례분석을 통해 표지디자인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독자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표지디자인에 대한 독자의 선호도를 설문조사와 이미지 평가를 통해 책표지 디자인의 조건 및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표지디자인의 선호도 조사에서 연령, 성별에 따라 관심있게 읽는 책의 종류와 책을 구매하는 장소,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도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여자는 스타일서체를 선호하며, 남녀 모두 한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외의 시각적 요소에대한 선호도 차이가 없는 것은 표지디자인이 여러 요소들로 이루어진 통합적인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SD법을 통해 통합적인 이미지로써 표지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나친 추상적 이미지는 명료성이 떨어져 의미전달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타일 서체가 주를 이룬 표지디자인이 독특성, 명확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비주얼이 뛰어나다고 해도 기능적인 면인 의미전달에서 뛰어난 것과는 차이가 있었다. 이 논문은 시각적 요소만을 한정하여 살펴보았다. 향후 표지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인 재료, 재본, 형태 등에 따라 독자의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did derive a characteristic of a cover design through considering a concept, a function and components of a cover design based on a literature study and through analyzing cases of the best-seller cover designs for the literature section from 1999 to 2002. In terms of a reader's preference...
This study did derive a characteristic of a cover design through considering a concept, a function and components of a cover design based on a literature study and through analyzing cases of the best-seller cover designs for the literature section from 1999 to 2002. In terms of a reader's preference for a cover design according to an age and sex of a reader, it tried to suggest a condition and a method of a book-cover design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nd the image evaluation. In a survey of the preference for a cover design, there was the difference of interest degree in a kind of a book, a place to buy a book and a cover design according to an age and sex. In addition, it was shown that a woman prefers the stylish typography, and both a man and a woman prefer the cool color. However, except these two, the reason why there is no difference in preference for visual elements are that a cover design is an integrative image comprising several elements. Accordingly, through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it carried out the evaluation as to a cover design as an integrative image. As a result of that, an abstract image was shown to be difficult to convey a meaning because of its fall in clarity. Further, a cover design mainly comprising the stylish typography gained the high evaluation in unique and clarity. It is thought to be attributable to the easiness to achieve a goal of seeing and reading in a cover design in which an image and the typography are balanced, rather than the excessive visual. Even though the visual is excellent, there was difference from what having been excellent in conveying a meaning, which is a functional aspect. This study tried to examine, limiting it only to a visual element. It will be hereafter required to proceed with a study on the influence on a reader's preference according to material, bookbinding and a form of book which are elements comprising a cover design.
This study did derive a characteristic of a cover design through considering a concept, a function and components of a cover design based on a literature study and through analyzing cases of the best-seller cover designs for the literature section from 1999 to 2002. In terms of a reader's preference for a cover design according to an age and sex of a reader, it tried to suggest a condition and a method of a book-cover design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nd the image evaluation. In a survey of the preference for a cover design, there was the difference of interest degree in a kind of a book, a place to buy a book and a cover design according to an age and sex. In addition, it was shown that a woman prefers the stylish typography, and both a man and a woman prefer the cool color. However, except these two, the reason why there is no difference in preference for visual elements are that a cover design is an integrative image comprising several elements. Accordingly, through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it carried out the evaluation as to a cover design as an integrative image. As a result of that, an abstract image was shown to be difficult to convey a meaning because of its fall in clarity. Further, a cover design mainly comprising the stylish typography gained the high evaluation in unique and clarity. It is thought to be attributable to the easiness to achieve a goal of seeing and reading in a cover design in which an image and the typography are balanced, rather than the excessive visual. Even though the visual is excellent, there was difference from what having been excellent in conveying a meaning, which is a functional aspect. This study tried to examine, limiting it only to a visual element. It will be hereafter required to proceed with a study on the influence on a reader's preference according to material, bookbinding and a form of book which are elements comprising a cover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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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999년부터 2002년까지 문학부문 베스트셀러의 톡징과 독자 선호도의 차이를 통해 1999년부터 2002년까지 문학도서 표지디자인의 경향이 독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사실적인 이미지가 주를 이루었지만 독자 선호도 설문분석 결과에서는 추상적 이미지나 사실적인 이미지의 선호도에 대한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이 방법은 복잡하고 파악하기 어려운 여러현상을 비교적 단순한 설계로 포착할 수 있어 디자인,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SD법을 이용하여 표지디자인의 선호를 결정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시각적요소에 따른 이미지와 선호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독자 선호도 설문 분석을 바탕으로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책표지 디자인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문 디자이너가 선정한 치표지 디자인 10가지를 이미지 평가하였다.
대칭은 표제와 저역자명, 출판사명 동 모든 요소들이 중앙 정렬을 이룬 경우이다. 또한 비대칭 중에서 무게중심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았다. 비대칭을 이룬 디자인이 62%로 주를 이루었다.
본 논문에서는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컬러, 사진 동이 독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를 통해 표지디자인 조건 및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요소만을 한정하여 레이아웃, 타이포즈래피,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 색채가 독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표지디자인의 조건 및 방법을 제안하였다. 향후 표지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중 시각적 요소가 아닌 재료 제본, 형태에 따라 독자의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야 할 것이다.
설문을 통해 독자의 일반적인 톡성, 칙에 대한 독자의 관심도,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시각적 요소에 대한 독자의 선호도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독자의 연령, 성별에 따라 시각적 요소에 대한 표지디자인의 선호도 차이를 다옴의 제시된 8가지 항목(표-4)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것이다. 자간, 행간, 활자체 및 크기의 설정, 공간내의 레이아옷 등으로 조절하면서 문자의 형태를 보다 기능적으로 조형함으로서 전달기능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용 활자를 다루는 포덜 타이포그래피와 시각이 우선하는 그래픽 타이포그래피로 나뉘는데 치표지에서는 그래픽 타이포그래피로 전달내용을 상징화 할 필요가 있다.
이는 관심있게 읽는 칙의 종류가 무엇이냐에 따라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옴이 밝혀졌으며 이것으로 문학도서에서 표지디자인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표지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 시각적 요소가 독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표지디자인의 조건 및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0개의 표지디자인(그림-3)을 설문지와 함께 제시하였으며 피험자는 19개 형용사 쌍의 평가항목에 표지디자인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하게 하였다. 조사기간은 2003년 9월 16일부터 2일까지 인터넷을 통해 총 55부를 조사하였다.
크기와 자간, 행간의 변화가 없는 경우이다. 또한 자간, 행간, 활자체 크기의 변화에 따른 표지디자인을 살펴보았다.
살펴보았다. 또한 표지디자인에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과 표제용 활자가 차지하고 있는 비올을 살펴보았다. 표제용 활자가 주를 이루는 경우이거나 이미지와 표제용 활자가 반반인 경우,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경우로 나누었다.
특히 독자의 연령, 성별에 따라 시각적 요소에 대한 표지디자인의 선호도 차이를 다옴의 제시된 8가지 항목(표-4)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베스트셀러 표지를 시각적 요소별로 각각 4개씩 선정하여 8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설문지와 함께 제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3년 8월 5일부터 15일까지 160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조사대상자가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자간, 행간, 활자체 및 크기의 설정, 공간내의 레이아옷 등으로 조절하면서 문자의 형태를 보다 기능적으로 조형함으로서 전달기능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용 활자를 다루는 포덜 타이포그래피와 시각이 우선하는 그래픽 타이포그래피로 나뉘는데 치표지에서는 그래픽 타이포그래피로 전달내용을 상징화 할 필요가 있다.
도출해냈다. 선행논문과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유형분류에 차이가 있는 부분은 제외하고 동일하게 분석이 이루어진 부분에 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전문 디자이너가 선정한 치표지 디자인 10가지를 이미지 평가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책표지 디자인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형용사 19개 쌍을 선정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베스트셀러 표지를 시각적 요소별로 각각 4개씩 선정하여 8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설문지와 함께 제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3년 8월 5일부터 15일까지 160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조사대상자가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성별, 연령에 따라 표지디자인에 대한 인식, 관심도와 시각적요소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하였다. 시각적 요소별 표지디자인에 대한 독자의 성별, 연령별 선호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고 SD법을 이용하여 표지디자인의 선호를 결정하는 요인을 추출하여 시각적 요소에 따른 이미지와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앞서 진행되었던 1999년부터 2002년까지 문학부문 베스트셀러 표지디자인 특징을 선행논문9)과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결과를 도출해냈다. 선행논문과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유형분류에 차이가 있는 부분은 제외하고 동일하게 분석이 이루어진 부분에 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추상적 이미지와 사실적 인 이미지로 분류하였으며 또한 일러스트레이션적 표현, 회화적 표현, 포토그래픽적 표현, 타이포그래픽적 표현 양식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표지디자인에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과 표제용 활자가 차지하고 있는 비올을 살펴보았다.
조형적 요소에 대한 표현을 크게 대칭이 되는 것과 비대칭인 것으로 구분하였다. 대칭은 표제와 저역자명, 출판사명 동 모든 요소들이 중앙 정렬을 이룬 경우이다.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독자의 연령, 성별에 따라 시각적 요소에 대한 표지디자인의 선호도 차이를 다옴의 제시된 8가지 항목(표-4)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베스트셀러 표지를 시각적 요소별로 각각 4개씩 선정하여 8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설문지와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표지디자인에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과 표제용 활자가 차지하고 있는 비올을 살펴보았다. 표제용 활자가 주를 이루는 경우이거나 이미지와 표제용 활자가 반반인 경우,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경우로 나누었다.
표제용글자의 위치를 좌, 우, 중 세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50.
배경이 있는 경우라 함은 이미지나 배경색이 표지 전체를 덮고 있는 경우로 배경이 있는 디자인은 527%로 강하고 경쾌한 느낌을 주고 있다. 표지디자인의 색채를 색상의 차이인 한색과 난색으로 분류하였고 색의 조합이 덜티 컬러인지 모노 듀오톤인지를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성별과 연령에 따라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카이제곱 검정 결과 20대가 본문용 활자체를 선호한다고 나타났으며 20 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에서 스타일서체를 선호하였다. 또한 여자는 스타일서체를 남자는 본문용활자체를 선호하였다.
인터넷 서점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1999년부터 2002년까지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활발한 실적을 율리는 대표적인 서점인 교보 문고의 문학소설 부문 연간 베스트셀러 55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는 전문적인 학술서적은 내용 우선으로 칙을 고르지만 문학서적은 그 외의 다른 요소에 의해서도 선택될 수 있으며 소재의 다양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디자인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문 디자이너가 선정한 치표지 디자인 10가지를 이미지 평가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책표지 디자인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형용사 19개 쌍을 선정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평가를 하게 하였다. 조사기간은 2003년 9월 16일부터 2일까지 인터넷을 통해 총 55부를 조사하였다.
있다. 책을 구입하는 장소는 서점현장에서 60.6%로 가장많이 책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각 샘플의 형용사 평가결과는 SPSS 통계패키지의 요인 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표-13]은 표지디자인에 대하여 베리맥스 회전 후 인자 부하량을 보여주고 있다.
2. 설문분석
설문조사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통계 소프트웨어 SPSS 100을 사용하였으며 통계분석방법으로는 각 설문 항목에 대한 빈도를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과 연령, 성별에 따른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
성별, 연령에 따라 관심 있게 읽는 칙의 종류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값이 0.
성능/효과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값이 0.05보다 적은 값이 나온 것으로 성별에 따라 관심있게 읽는 칙의 종류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자는 전문서적을 여자는 소설을 관심있게 읽는다고 할 수 있다.
넷째, 독자들은 사례분석 결과 비대칭 래이아옷 또는 타이포그래피가 주를 이루는 디자인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시대를 앞서 이끌어야하며 독자의 시각적, 감성적 안목을 높여줖 의무가 있으므로 디자인에 대한 높은 안목과 칙에 대한 율바른 이해를 필요로 한다.
넷째, 색채는 과거 백색 바탕위에 디자인한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줖 수 있는 파스텔 색상을 많이 사용하였고 1999 년 이후 표지디자인 또한 백색 바탕위에 디자인하였으나 파스텔 색상이 아닌 모노톤의 사용이 많았다. 하얀 바탕에 있는열은 유채색은 경쾌한 인상을 주는데 대부분 하얀 바탕위에 강한 유채색을 사용하거나 열은 색을 사용하므로써 강하고 경쾌한 느낌을 주고 있다.
그리고 배경이 있는 경우가 주를 이루었지만 배경이 없이 경쾌한 느낌과 여백의 미를 강조하는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독자들은 주류를 이루는 표지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사례분석과의 차이를 보인 부분에 대해서는 독자의 선호도에 따라 표지디자인 경향이 변하고 있는 과도기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타이포그래피가 주를 이루는 표지디자인이 독톡성과 명확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표지디자인에서 타이포즈래피는 기능적인 축면과 미적인 축면 모두 중요시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둘째, 타이포그래피의 경우 과거 표지디자인에서 표제용 활자체는 명조체와 고딕체가 주류였다면 1999년이후의 표제용 글자의 서체는 명조체에 자간, 행간, 크기에 변화를 준 경우와 스타일 서체를 많이 사용하였다. 이는 다양한 서체의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활자체의 변형도 훨씬 수월해졌옴을 의미한다.
배경과 같이 넓은 면적에서 짙은 색의 사용은 각각의 요소들을 분리시켜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배경색이 없는 디자인을 전체 옹담자 중 66.9%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색을 61.
사례분석 결과 사실적인 이미지가 주를 이루었지만 독자 선호도 설문분석 결과에서는 추상적 이미지나 사실적인 이미지의 선호도에 대한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이는 표지디자인 작업시 고려되어야 할 점으로 유행이나 경향을 따르는 디자인이 아니라 칙의 내용과 독자를 고려한 다양한 이미지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다양한 서체의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활자체의 변형도 훨씬 수월해졌옴을 의미한다. 셋째, 일러스레인션의 경우 과거 추상적 표현이 많았던 반면 1999년 이후의 표지디자인은 사실적인 이미지가 많았으며 사진의 사용은 과거에 비해 현저히 줖어들었다. 특히 과거 표지디자인의 사진 표현은 거의 저자의 사진을 이용하였으나 1999 년이후 표지디자인에서는 저자의 사진을 이용한 경우는 찾아볼 수 없었다.
소설은 49.4%으로 가장 관심있게 읽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다음 전문서적 313%, 수필 13.8%, 기타 44%, 시집 1.3 % 순으로 관심 있게 읽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안정성, 성실성, 신뢰성을 주는 대칭의 레이아옷으로 이루어진 표지디자인보다 강한 호소력과 지면의 자유로운 활용으로 부드럽고 새로운 화면을 지닌 비대칭을 전체 옹담자 중 62%로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첫째, 독자에 따라 표지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어떤 목적으로 사용될 것인가에 따라 적합한 표현방법과 시각적 요소를 선택해야한다. 의미전달이 중요한 칙의 경우 독자는 사실적인 이미지를 통해 칙의 의미와 내용을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레이아웃의 경우 표제의 위치는 시대의 변화와 상관없이 중앙에 위치한 경우가 많았다. 이는 오랜시간 사용되었던 레이아옷 방법으로 시대의 변화에 무리없이 쉽고 간단히 사용이 가능할 뿐아니라 명확한 의미 전달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3%로 가장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친근하고 접근이 용이한 밝고 선명한 색채보다는 전문적인 느낌의 차분 한색을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후속연구
선이나 글이 지적인 표현에 강한 반면 색채는 감성적인 전달을 하는데 중요하다. 색채에 대한 느낌은 심리적 생리적 반응과 색채에 관련된 기억 연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책을보는 대상을 파악하여 색상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셋째, 불톡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문학도서의 경우에도 소설을 관심있게 읽는 여성이 전공서적을 관심있게 읽는 남성에 비해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던 것처럼 독자의 다양한 특성들을 반영하면서 다른 도서와 차별되는 표지디자인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이 관계에 매우 이숙해져있으며 분량의 글을 읽을 경우 횐 바탕 위에 검은 활자일 때가 그 반대의 경우보다 훨씬 가독성이 높다. 하지만 본문과 달리 표지에서 표제의 경우는 활자의 크기와 무게가 적절하게 선택되기만 한다면 가독성의 손실을 주지 않으면서 다양한 색조화 방법이 가능할 것이다.
향후 표지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중 시각적 요소가 아닌 재료 제본, 형태에 따라 독자의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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