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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공구 회사의 제품사양별 디자인개발특성 비교연구 -보슈(BOSCH), 블랙앤데커(BLACK&DECKER), 계양전기 사례를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Power Tool Manufacturers' Products Spec. and Design Development Features - By the Case Study on BOSCH, BLACK&DECKER and KEYANG Electric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1, 2004년, pp.383 - 392  

채승진 (연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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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전동공구를 중심으로 사양과 디자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각 제조사 디자인속성과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범위는 이 분야의 대표적인 3개 생산업체와 이들의 발전과정과 출시제품이며 연구방법은 각 제조업체의 제품 출시 수준(제품라인: product line)과 제품군별 다양화 수준(제품믹스: product mix)의 조사 비교, 그리고 이를 이미지 맵(image map)에 배치하여 디자인의 속성을 비교하는 것으로 했다. 전동공구는 동력원인 모터를 이용하여 각종 구조물을 제조ㆍ가공하는데 사용되는 공구로 구조적으로는 조립제품의 특징을 갖고 있고, 일반 사양은 소형, 경량인데다 견고한 제품속성과 함께 각 사양별로 규격과 종류가 다양한 것이 일반 소비재와 다른 점이다. 제품의 가장 중요한 요구조건이 사용 간편성과 우수성능이다. 이 때문에 장착 모터의 성능, 기어(gear)부의 정밀성, 내마모성 등이 전동공구의 품질을 좌우한다. 전동공구는 가정에서부터 중공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기계, 자동차, 조선, 항공, 전자 공업 등 첨단 산업의 핵심 분야이다. 전동공구는 종류에 따라 전기 드릴 류, 전기 그라인더, 전기 톱, 전기샌더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 따라 산업용과 가정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작업용도별로 천공 작업용, 연삭 작업용, 연마 작업용, 체결 작업용, 절단 작업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보슈(BOSCH), 블랙앤데커(BLACK&DECKER), 계양전기의 전동공구들을 제품라인과 제품믹스로 분류하여 각 업체의 제품특성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이미지 스케일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각 기업의 디자인개발 전략에 대하여 기초적 수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미지 맵의 파라미터는 각 업체별 제품의 컬러, 형태 및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로 하였고 이를 통하여 디자인의 지향성을 비교분석할 수 있었다. 이에 부가적으로 동급제품을 각각 선정하여 이들의 성능에 대한 수평비교와 심층 분석을 통해 기술력, 품질, 성능 등의 차이점도 알아보았다. 비록 기초적 수준의 조사지만 이 과정을 통하여 전동공구의 시장의 일반 특성, 각 기업의 제품특성과 시장목표, 제품전략 등을 비교해 봄으로써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측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wer tools is the product using working power generated by electric motor. Many companies are manufacturing numerous devices. Main features of tools are included various assembled products, small, light and solid and durable enough to match several standards. Fundamental requirements for the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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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전동공구의 사 양과 디자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각 제조사 디자인속성과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옴으로 이를 기초로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축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 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제품을 형태, 컬러,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 그리고 중점을 두고 생산하는 제품이 어떤 것인 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기업들의 제품개발 전략 및 판매 시장 전략 동을 알아보고 각 지역의 공구시장 동향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국내 신생 전동공구 생산업체가 제품 개발 전략 및 판매 시장 전략을 세우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 는데 목적이 있다.
  • 선행 연구와 전동공구 관련 문서 및 출판믈을 통한 전동공구 의 개념 및 톡성과 전동공구의 핵심 부품인 전동기에 대하여 조사를 일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다옴으로 제품 라인(Line)과 제품 믹스(Mix)로 분류하고 도식화하여 각 기업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다. 세번째로 각 기 업 제품의 형태와 컬러,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를 2차원 이미 지 및 형용사 스케일에 적용하여 각 기업 제품의 포지션을 비교하였다.
  • 이는 계양전기가 제공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고객에게 안전과 편리함을 제공하고 최고품질의 제품을 창조하며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의 기대에 부옹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계양전기의 신뢰성 추구와 고객에 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 다. 이를 요약하여 계양전기의 전동공구 개발 전략을 [표6]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전동공구의 사 양과 디자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각 제조사 디자인속성과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옴으로 이를 기초로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축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 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 이러한 상황에서 아직 우리나라의 전동공구 개발과 제품디 자인은 아직 본격적인 단계에 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연구에서 파악된 사항은 비록 기초적 내용이지만 이 것이 국내의 전동공구 생산업체들이 세계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시장에서 이들 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기술개 발, 시장조사, 고객요구분석의 바탕으로 작용하여 근시일 내에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한 이미지 향상과 인지도 제고를 이 무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BOSCH사에는 디자인 조직이 별도로 없고, 의부의 전문디 자인 그롭이 개발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전동공구를 디자인 하는데 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안정성 있는 손잡이를 개 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고, 이를 통해 인간공학을 적용한 완벽한 공구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엔지니어 사이의 팀웍 확대를 중요하게 여기고 상호신뢰와 협동을 이루어 공 구제품의 개발과정 속에서 품질혁신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 다옴으로 이를 기초로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축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 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제품을 형태, 컬러,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 그리고 중점을 두고 생산하는 제품이 어떤 것인 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기업들의 제품개발 전략 및 판매 시장 전략 동을 알아보고 각 지역의 공구시장 동향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국내 신생 전동공구 생산업체가 제품 개발 전략 및 판매 시장 전략을 세우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 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정밀도가 노을 것 : 전동공구의 정밀도가 높으려면 동 심도가 정확해서 떨림 이 없어야 한다. 가공된 제품의 정밀도 는 작업한 전동공구의 정밀도와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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