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캐릭터 디자인과정 인지적 사고특성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Cognitive Thinking Process for Character Design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672 - 680  

장효파 (신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김기수 (신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디지털 스마트 폰에 기반 한 소비시장에서 캐릭터유통이 확대 되고 캐릭터 자체상품이 독립적인 상품성을 가지며 캐릭터에 관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연구도 활성화 되고 있다. 하지만 캐릭터에 관한 한국과 중국의 디자인과정에 있어 작업자의 작업스타일에 따라 디자인특성의 차이를 보이고 작업의 다양성도 나타나가도 한다. 이러한 디자이너가 창의적인 캐릭터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어떠한 암묵적 사고를 가지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심층적 연구와 실험을 통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인지과학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디자인 과정에 대한 인지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실험을 위해 한국과 중국의 캐릭터 작업에 있어 초기 스케치 단계를 질적연구 방법인 프로토콜 분석 방법을 통해 피험자별 디자이너의 작업방법을 녹화하였다. 이러한 녹화실험을 바탕으로 수집된 언어를 코드화 시키고 문제행위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디자이너가 캐릭터를 개발하기 위해 인지적 행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보았으며 캐릭터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행위특성 및 사고특성의 차이점을 파악 하였다. 이러한 인지실험을 통해서 한국과 중국의 디자인 사고과정 연구에 대한 행위 분석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디자인 실무분야에서 양국의 디자인 작업과정을 비교 방향을 설정하고, 창의적이고 개성이 있는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캐릭터산업 활성화 측면 에 있어서 양국의 상품 마케팅의 실질적인 적용과 새로운 협력개발방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distribution of characters in the consumer market based on digital smart phones is expanding, and the characters themselves are sold with independent merchandise, also various application researches about character are being activated. However, depending on the style of worker 's work on 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캐릭터 디자인에서도 디자이너의 정보처리, 시각적인 표현이 디자이너의 사고와 디자인 과정에 미치는 영향, 개인적인 스타일 등 디자인 행위와 디자이너의 사고과정에 대한 다각적인 주제를 연구하기 위한 프로토콜 분석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언어보고 프로토콜(Verbal Protocols)이란 피험자가 인지 작업을 수행하는 중에 그들의 생각이나 지속적인 인지행위를 언어로 표현한 것을 일컫는다.
  • 구체적으로 보면 캐릭터 디자인 초기개발단계에서 디자인 컨셉 디자인모델을 제시하고 캐릭터디자이너가 인지적 사고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디자인 개발에 관련된 대표적인 프로토콜인지실험연구로서 방법적 행위를 디자인교육에 있어 좀 더 교육적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본 실험을 위한 일정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제한된 공간과 한정된 시간을 측정하여 디자인 진행과정에서 캐릭터 디자인 프로세스 [그림 2] 행위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 다음 세부적인눈, 코, 입 등 구성요소들을 그리고 난 후 내외곽선이 이어지는데 이때 캐릭터의 부피감 및 질감 등이 결정된다[10]. 본 연구는 디자이너의 디자인 활동을 계획하고 체계화하기 위해 그들이 작업하고자하는 디자인 행위를 분석하여 디자이너의 문제해결 방향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캐릭터 디자인 초기개발단계에서 디자인 컨셉 디자인모델을 제시하고 캐릭터디자이너가 인지적 사고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디자인 개발에 관련된 대표적인 프로토콜인지실험연구로서 방법적 행위를 디자인교육에 있어 좀 더 교육적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서 프로토콜 방법을 통하여 디자이너의 행동과 생각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프로토콜 분석법은 장시간의 실험을 필요로하고 프로토콜 자료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의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소수의 피험자만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캐릭터디자인 과정에서 한국과 중국의 디자이너의 인지적 사고특성을 파악하고 비교하기 위해인지과학의 연구이론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의 기본 내용을 마련하고 양국의 캐릭터 디자인 직업을 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디자인 과정에 대한 인지실험을 실시하였다. 피험자를 디자인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그 다음 세부적인눈, 코, 입 등 구성요소들을 그리고 난 후 내 외곽선이 이어지는데 이때 캐릭터의 부피감 및 질감 등이 결정된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캐릭터 디자인 사고과정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로써 초기인 디자인 아이디어 생성단계에서 스케치 이미지에 대한 인지분석이다.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표현했던 모든 행위와 언어를 분석하며 나타나는 아이디어 스케치 결과물까지는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 이를 토대로 실증적 연구결과를 단계별로 분석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행위특성 및 사고특성의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모델링은 어떻게 구성되있나?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모델링은 기본적으로 문제이해단계—아이디어발상단계—구체적 디자인단계로 구성되었다[9]. 캐릭터의 제작과정은 캐릭터의 컨셉 및스토리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캐릭터 디자인는 무엇이 선행되는가? 캐릭터 디자인이라는 것은 초기의 컨셉 및 스토리를고려해서 데생과 스케치가 선행된다. 그 다음 세부적인눈, 코, 입 등 구성요소들을 그리고 난 후 내 외곽선이 이어지는데 이때 캐릭터의 부피감 및 질감 등이 결정된다.
토르스트와 디큐이스가 제시하는 두가지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는? 대표적인 학자 도르스트와디큐이스 (Dorst & Dijkhuis, 1995)에 의하면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에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행위에 대한 반영관점’의 연구로서 디자인하는 동안 디자이너가 무엇을 보고 생각하며 관심을 가지는지를 밝히고자하는 ‘내용 지향적인 프로토콜 연구방법’이다. 둘째는, ‘합리적인 문제해결관점’의연구로서 디자이너를 문제해결자로, 디자인 행동을 문제해결 과정으로 보고 디자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절차를 밝히고자 하는‘절차 지향적 프로토콜 연구방법’이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신재욱, 황진원,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가 캐릭터 선호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제36권, pp.161-170, 2012. 

  2. 한국콘텐츠진홍원, 2016캐릭터산업백서, p.125, 2017. 

  3. 임운주, "애니메이션 캐릭터 설정 요소 분석, 디지털정책연구," 한구과학기술연구원, 제10권, 제11호, pp.659-664, 2012(12). 

  4. 신내경, "시각언어로서의 캐릭터 산업에 관한 연구," Korean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Vol.2, 1999. 

  5. 한국콘텐츠진홍원, 2013 캐릭터산업백서, "제4부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산업별 결과," 2014. 

  6. 강취정, 김정숙, "'뿌까' 캐릭터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언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0권, 제4호, pp.1-18, 2010(12). 

  7. 최 웅, 인지적 관점의 디자인 사고의 해석 및 디자인 방법 개발 가능성 모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공업디자인전공, 석사학위논문, p.36, 2014(2). 

  8. 김기수, 제품디자이너의 인지적 사고과정 분석, 홍익대학교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 전공, 박사학위논문, 2006(12). 

  9. 진선태, 김용세, "제품디자인과제에 대한 디자인 정보와 프로세스에 기반한 프로토콜분석 사례연구," 디자인학연구, 제63호, pp.109-118, 2006(2). 

  10. 노봉호, "캐릭터 개발과정에 관한 연구," 디자인 과학연구, 제4권, 제1호, pp.141-148, 2001(04). 

  11. 한정원, 실내디자인 과정에서 나타나는 디자이너의 사고특성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주거환경학과, 박사학위논문,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