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공구 회사의 제품사양별 디자인개발특성 비교연구 -보슈(BOSCH), 블랙앤데커(BLACK&DECKER), 계양전기 사례를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Power Tool Manufacturers' Products Spec. and Design Development Features - By the Case Study on BOSCH, BLACK&DECKER and KEYANG Electric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전동공구를 중심으로 사양과 디자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각 제조사 디자인속성과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범위는 이 분야의 대표적인 3개 생산업체와 이들의 발전과정과 출시제품이며 연구방법은 각 제조업체의 제품 출시 수준(제품라인: product line)과 제품군별 다양화 수준(제품믹스: product mix)의 조사 비교, 그리고 이를 이미지 맵(image map)에 배치하여 디자인의 속성을 비교하는 것으로 했다. 전동공구는 동력원인 모터를 이용하여 각종 구조물을 제조ㆍ가공하는데 사용되는 공구로 구조적으로는 조립제품의 특징을 갖고 있고, 일반 사양은 소형, 경량인데다 견고한 제품속성과 함께 각 사양별로 규격과 종류가 다양한 것이 일반 소비재와 다른 점이다. 제품의 가장 중요한 요구조건이 사용 간편성과 우수성능이다. 이 때문에 장착 모터의 성능, 기어(gear)부의 정밀성, 내마모성 등이 전동공구의 품질을 좌우한다. 전동공구는 가정에서부터 중공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기계, 자동차, 조선, 항공, 전자 공업 등 첨단 산업의 핵심 분야이다. 전동공구는 종류에 따라 전기 드릴 류, 전기 그라인더, 전기 톱, 전기샌더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 따라 산업용과 가정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작업용도별로 천공 작업용, 연삭 작업용, 연마 작업용, 체결 작업용, 절단 작업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보슈(BOSCH), 블랙앤데커(BLACK&DECKER), 계양전기의 전동공구들을 제품라인과 제품믹스로 분류하여 각 업체의 제품특성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이미지 스케일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각 기업의 디자인개발 전략에 대하여 기초적 수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미지 맵의 파라미터는 각 업체별 제품의 컬러, 형태 및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로 하였고 이를 통하여 디자인의 지향성을 비교분석할 수 있었다. 이에 부가적으로 동급제품을 각각 선정하여 이들의 성능에 대한 수평비교와 심층 분석을 통해 기술력, 품질, 성능 등의 차이점도 알아보았다. 비록 기초적 수준의 조사지만 이 과정을 통하여 전동공구의 시장의 일반 특성, 각 기업의 제품특성과 시장목표, 제품전략 등을 비교해 봄으로써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측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전동공구를 중심으로 사양과 디자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각 제조사 디자인속성과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범위는 이 분야의 대표적인 3개 생산업체와 이들의 발전과정과 출시제품이며 연구방법은 각 제조업체의 제품 출시 수준(제품라인: product line)과 제품군별 다양화 수준(제품믹스: product mix)의 조사 비교, 그리고 이를 이미지 맵(image map)에 배치하여 디자인의 속성을 비교하는 것으로 했다. 전동공구는 동력원인 모터를 이용하여 각종 구조물을 제조ㆍ가공하는데 사용되는 공구로 구조적으로는 조립제품의 특징을 갖고 있고, 일반 사양은 소형, 경량인데다 견고한 제품속성과 함께 각 사양별로 규격과 종류가 다양한 것이 일반 소비재와 다른 점이다. 제품의 가장 중요한 요구조건이 사용 간편성과 우수성능이다. 이 때문에 장착 모터의 성능, 기어(gear)부의 정밀성, 내마모성 등이 전동공구의 품질을 좌우한다. 전동공구는 가정에서부터 중공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기계, 자동차, 조선, 항공, 전자 공업 등 첨단 산업의 핵심 분야이다. 전동공구는 종류에 따라 전기 드릴 류, 전기 그라인더, 전기 톱, 전기샌더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 따라 산업용과 가정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작업용도별로 천공 작업용, 연삭 작업용, 연마 작업용, 체결 작업용, 절단 작업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보슈(BOSCH), 블랙앤데커(BLACK&DECKER), 계양전기의 전동공구들을 제품라인과 제품믹스로 분류하여 각 업체의 제품특성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이미지 스케일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각 기업의 디자인개발 전략에 대하여 기초적 수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미지 맵의 파라미터는 각 업체별 제품의 컬러, 형태 및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로 하였고 이를 통하여 디자인의 지향성을 비교분석할 수 있었다. 이에 부가적으로 동급제품을 각각 선정하여 이들의 성능에 대한 수평비교와 심층 분석을 통해 기술력, 품질, 성능 등의 차이점도 알아보았다. 비록 기초적 수준의 조사지만 이 과정을 통하여 전동공구의 시장의 일반 특성, 각 기업의 제품특성과 시장목표, 제품전략 등을 비교해 봄으로써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측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The power tools is the product using working power generated by electric motor. Many companies are manufacturing numerous devices. Main features of tools are included various assembled products, small, light and solid and durable enough to match several standards. Fundamental requirements for the pr...
The power tools is the product using working power generated by electric motor. Many companies are manufacturing numerous devices. Main features of tools are included various assembled products, small, light and solid and durable enough to match several standards. Fundamental requirements for the product is excellent performance and convenience for use. The quality of them depends on the equipped motor'(s) capability, accuracy of gear and endurance against worn-out. By adapting the state-of-the-art parts, they could be used in the place from home to heavy industry broadly. They can be classified electronic drills, grinders, saws and sanders families for the household appliances. For industrial tools, bore drill, grinder, polisher, and driver drill are classified as special and high priced group. This study presents the strategy of power tool development of BOSCH, BLACK&DECKER and KEYANG. Their products were analyzed in terms of product line and product mix concept. Then they are examined by design elements, such as color, shape and material for housing. As an analysis method, the image scale parameter and criteria were applied to each company's product.
The power tools is the product using working power generated by electric motor. Many companies are manufacturing numerous devices. Main features of tools are included various assembled products, small, light and solid and durable enough to match several standards. Fundamental requirements for the product is excellent performance and convenience for use. The quality of them depends on the equipped motor'(s) capability, accuracy of gear and endurance against worn-out. By adapting the state-of-the-art parts, they could be used in the place from home to heavy industry broadly. They can be classified electronic drills, grinders, saws and sanders families for the household appliances. For industrial tools, bore drill, grinder, polisher, and driver drill are classified as special and high priced group. This study presents the strategy of power tool development of BOSCH, BLACK&DECKER and KEYANG. Their products were analyzed in terms of product line and product mix concept. Then they are examined by design elements, such as color, shape and material for housing. As an analysis method, the image scale parameter and criteria were applied to each company's produ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전동공구의 사 양과 디자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각 제조사 디자인속성과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옴으로 이를 기초로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축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 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제품을 형태, 컬러,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 그리고 중점을 두고 생산하는 제품이 어떤 것인 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기업들의 제품개발 전략 및 판매 시장 전략 동을 알아보고 각 지역의 공구시장 동향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국내 신생 전동공구 생산업체가 제품 개발 전략 및 판매 시장 전략을 세우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 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 연구와 전동공구 관련 문서 및 출판믈을 통한 전동공구 의 개념 및 톡성과 전동공구의 핵심 부품인 전동기에 대하여 조사를 일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다옴으로 제품 라인(Line)과 제품 믹스(Mix)로 분류하고 도식화하여 각 기업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다. 세번째로 각 기 업 제품의 형태와 컬러,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를 2차원 이미 지 및 형용사 스케일에 적용하여 각 기업 제품의 포지션을 비교하였다.
이는 계양전기가 제공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고객에게 안전과 편리함을 제공하고 최고품질의 제품을 창조하며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의 기대에 부옹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계양전기의 신뢰성 추구와 고객에 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 다. 이를 요약하여 계양전기의 전동공구 개발 전략을 [표6]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전동공구의 사 양과 디자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각 제조사 디자인속성과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옴으로 이를 기초로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축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 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직 우리나라의 전동공구 개발과 제품디 자인은 아직 본격적인 단계에 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연구에서 파악된 사항은 비록 기초적 내용이지만 이 것이 국내의 전동공구 생산업체들이 세계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시장에서 이들 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기술개 발, 시장조사, 고객요구분석의 바탕으로 작용하여 근시일 내에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한 이미지 향상과 인지도 제고를 이 무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BOSCH사에는 디자인 조직이 별도로 없고, 의부의 전문디 자인 그롭이 개발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전동공구를 디자인 하는데 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안정성 있는 손잡이를 개 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고, 이를 통해 인간공학을 적용한 완벽한 공구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엔지니어 사이의 팀웍 확대를 중요하게 여기고 상호신뢰와 협동을 이루어 공 구제품의 개발과정 속에서 품질혁신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다옴으로 이를 기초로 향후 전동공구 시장의 방향 예축과 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의 기 초 마련에 기여하고자 했다. 제품을 형태, 컬러,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 그리고 중점을 두고 생산하는 제품이 어떤 것인 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기업들의 제품개발 전략 및 판매 시장 전략 동을 알아보고 각 지역의 공구시장 동향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국내 신생 전동공구 생산업체가 제품 개발 전략 및 판매 시장 전략을 세우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 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첫째 정밀도가 노을 것 : 전동공구의 정밀도가 높으려면 동 심도가 정확해서 떨림 이 없어야 한다. 가공된 제품의 정밀도 는 작업한 전동공구의 정밀도와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제안 방법
1917년에 포터블 1/2인치 전기드릴(Portable 1/2" Electric #)을 최초로 생산한 이래, 미국 메릴랜드(M#yland)의 토 손(Towson)에 본사를 두고 최초로 생산 설비를 구축하였다.BLACK&DECKER는 신뢰성 지향#iability Oriented)을 내세우며 전문적인 전동제품들의 세계화에 사용될 요소 즉, 브 랜드와 컬러를 톡성화하기 위한 통합 동일성 프로그램을 도 입, 실행하고 있다.
BLACK&DECKER는 1914년 피스톨형 손잡이와 트리거 스위치, 일반형 모터를 지닌 휴대용 전동공구 드릴 톡허를 획득 한 이래 이동식 전기 트리더, 전기 잔디 깎기 소비자 대상 휴대용 전기 드릴, 완전 절연 드릴, 충전식 진공청소기 동 세 계 최초의 제품을 다수 개발하고 생산하여 전동공구 사업의 발전에 기여했다. BLACK&DECKER의 전동공구 개발 역사 를 [그림쉬를 통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BOSCH에서 생산되고 있는 전동공구 제품의 형태, 컬러, 하우징의 재질 동을 그림과 같이 WCSHfWorm, Cool, Soft, Hard) 이미지 스케일 상에 위치시켜 보았다. 제품의 형태는 대부분 기하학적이면서 단순한 형태가 많고 제품의 하우징을 플라스틱과 금속을 사용하여 주로 이미지 스케일의 저)1상한 에 위치하고 있고, 제품 색상은 파란색(Blue)계열의 색과 금 속 색 (Metal Silver)을 주로 사용하여 차갑고 단단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전체적으로는 이미지 스케일의 1상한과 4상한 에 걸쳐 있옴을 알 수 있다.
다옴으로는 BLACK&DECKER에서 생산되고 있는 전동공구 제품의 형태, 컬러, 하우징의 재질 동을 [그림이과 같이 이미 지 스케일 상에 위치시켜 보았다. 이미지 스케일 상에서 이 회사 제품의 형태는 유기적이고 단순한 형태를 가진 제품이 많아서 이미지 스케일의 1상한과 2상한에 위치하고 있고, 전 동공구 제품 색상은 적색#(1)계열의 색과 검정색(Black)을 사용하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어 이미지 스케일의 따뜻하 고(wann) 단단한eard) 부분인 3상한에 위치함을 알 수 있다.
다옴으로는 계양전기에서 생산되고 있는 전동공구 제품의 형태, 컬러, 하우징의 재질 동을 [그림이와 같이 이미지 스케 일 상에 위치시켜 보았다.
다옴은 BLACK&DECKER의 전동공구 제품을 [그림 5]와 같이 세로축은 제품라인, 가로축은 제품믹스로 분류해 보았다.
이미지와 출시 제품의 라인 비교뿐만 아니라 세 기업의 기술 력, 품질, 성능 동의 차이점에 대한 비교가 필요하다. 먼저 동급 제품을 선정하여 각 업체의 전동공구 제품 중 동급의제품으로 BOSCH, BLACK&DECKER, 계양전기에서 생산되고 있는 12V 충전드릴을 선정하였는데 세부 사양은 [표7]과 같다.
선행 연구와 전동공구 관련 문서 및 출판믈을 통한 전동공구 의 개념 및 톡성과 전동공구의 핵심 부품인 전동기에 대하여 조사를 일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다옴으로 제품 라인(Line)과 제품 믹스(Mix)로 분류하고 도식화하여 각 기업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다.
다옴으로 제품 라인(Line)과 제품 믹스(Mix)로 분류하고 도식화하여 각 기업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다. 세번째로 각 기 업 제품의 형태와 컬러,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를 2차원 이미 지 및 형용사 스케일에 적용하여 각 기업 제품의 포지션을 비교하였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세 기업에서 생산되고 있는 12V 충전드릴에 대해 비교해 봄으로써 동급제품에서 성능에 대한 수평비교와 분석을 통해 기술력, 품잘, 성능 동의 차이 점도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연구범위는 한국의 전동공구 시장 현황, 전동공구의 톡성과 같은 일반적 조사와 업체별 제품 비교를 통한 디자인 비교로 구성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우리나라에 전동공구를 생산 판매 하고 있는 대표적인 3개 생산업체의 현황과 이들의 기업 발 전과정을 살펴보고 전동공구 시장에 대한 각 기업 별 출시제품의 유형과 제품별 사양을 조사하고 이를 제품라인과 제품 믹스의 파라미터 (paramder)로 분류하여 비교함으로써 제한 된 수준에서 각 기업별 디자인 속성과 개발 전략을 추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대상 기업은 국내 최대의 전동공구 생산업 체인 계양전기와 세계적인 전동공구 생산업체인 BOSCH, BLACK&DECKER사로 하였다.
세번째로 각 기 업 제품의 형태와 컬러, 하우징에 사용된 재료를 2차원 이미 지 및 형용사 스케일에 적용하여 각 기업 제품의 포지션을 비교하였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세 기업에서 생산되고 있는 12V 충전드릴에 대해 비교해 봄으로써 동급제품에서 성능에 대한 수평비교와 분석을 통해 기술력, 품잘, 성능 동의 차이 점도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층전드릴 제품의 의형은 세 업체 모두 유사한 형태를 띠고있으며 BOSCH와 BLACK&DECKER 제품은 손잡이 부분에 미끄럼 방지를 위한 이 중 고무처리를 한 것을 알 수 있다. 가격은 매장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어 세 종류의 제품을 모두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쇼#을 대상으로 조사 했다. #와 계양전기의 충전드릴은 10만원대 로 비슷하지만 BOSCH의 충전드릴은 이들 제품의 2배정도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이들 두 업체는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전동공구 생산 분야 의 대표 업체이면서 각 업체의 제품을 봍 때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사례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계양전 기는 국내 전동공구 시장의 절반에 가까운 점유을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전동공구 생산업체로 본 사례 연구 대상 기업으로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선정하였다.
계양전기는 BOSCH나 BLACK&DECKER보다 훨씬 늦게 전 동공구 시장에 참여하였다. 1989년에 안산에 중앙연구소를 설립하고 충전공구, 연삭공구, 천공드릴, 절단도구 및 2Cycle 및 4Cyde 엔잔, 예취기 동 옹용제품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연구 , 개발하고 품질향상과 신기술 확보를 위해 끊임없는 품 질개선과 시장조사, 벤치마킹을 통한 타사제품 성능비교 평가 및 고객의 요구분석 동을 통해 고객이 요구하는 최적의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우리나라에 전동공구를 생산 판매 하고 있는 대표적인 3개 생산업체의 현황과 이들의 기업 발 전과정을 살펴보고 전동공구 시장에 대한 각 기업 별 출시제품의 유형과 제품별 사양을 조사하고 이를 제품라인과 제품 믹스의 파라미터 (paramder)로 분류하여 비교함으로써 제한 된 수준에서 각 기업별 디자인 속성과 개발 전략을 추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대상 기업은 국내 최대의 전동공구 생산업 체인 계양전기와 세계적인 전동공구 생산업체인 BOSCH, BLACK&DECKER사로 하였다. 자료조사 범위는 대상 기업 들의 웽 페이지 및 카달로그, 제품 매뉴얼, 그리고 여기서 추 출한 통하여 각 기업 이 생산하고 있는 전동공구의 이미지 및 사양, 용도, 재원 동에 관한 자료와 일부 실믈 제품들이다.
연구범위는 한국의 전동공구 시장 현황, 전동공구의 톡성과 같은 일반적 조사와 업체별 제품 비교를 통한 디자인 비교로 구성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우리나라에 전동공구를 생산 판매 하고 있는 대표적인 3개 생산업체의 현황과 이들의 기업 발 전과정을 살펴보고 전동공구 시장에 대한 각 기업 별 출시제품의 유형과 제품별 사양을 조사하고 이를 제품라인과 제품 믹스의 파라미터 (paramder)로 분류하여 비교함으로써 제한 된 수준에서 각 기업별 디자인 속성과 개발 전략을 추출하는 것이다.
BLACK&DECKER는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의 전동공구 전문 생산 업체로 1915년 설립되어 고품질의 전동공구, 악세사리, 가정용 개량 제품 동을 꾸준히 생산하고 있는 업체이다. 이들 두 업체는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전동공구 생산 분야 의 대표 업체이면서 각 업체의 제품을 봍 때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사례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계양전 기는 국내 전동공구 시장의 절반에 가까운 점유을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전동공구 생산업체로 본 사례 연구 대상 기업으로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대상 기업은 국내 최대의 전동공구 생산업 체인 계양전기와 세계적인 전동공구 생산업체인 BOSCH, BLACK&DECKER사로 하였다. 자료조사 범위는 대상 기업 들의 웽 페이지 및 카달로그, 제품 매뉴얼, 그리고 여기서 추 출한 통하여 각 기업 이 생산하고 있는 전동공구의 이미지 및 사양, 용도, 재원 동에 관한 자료와 일부 실믈 제품들이다.
성능/효과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 후반 기에 노사분규와 율림픽의 영향으로 수요가 대폭 늘어났으며 이때부터 전동공구 제조업체의 설비 투자가 가속되었다.4) 우 리나라의 전동공구 산업은 역사가 짧아서 독일이나 미국, 일 본 동 선진국에 비하여 기술수준과 시장 점유을, 인지도동이 뒤떨어지지만 지속적인 기술개발 노력에 힘입어 최근의 신개발 제품들은 해의시장에서 견줖만한 우수한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미국의 자작법 (Dolt-Ygrself: DIY)시장은 전체 공구 시장 의 25-30%를 점유하고 있다. DIY시장은 개인소득과 비례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미국에서 #년도 이후에 5%이상의 성 장을 기록했으며 그중에서도 휴대용 드릴과 수공구(Hand Tool)의 판매을이 높게 나타났다.
상한에 치우쳐 있다. 또한 제품의 하우징은 플라스틱과 금속을 많이 사용하여 이미 지 스케일의 중앙과 4상한에 위치하고 있옴을 알 수 있다. 위의 이미지 스케일을 통하여 계양전기는 제품의 컬러를 통해 진보적이며 활동적이고 거침 느낌을 나타내고자 한 것으로 파악되며 형태와 하우징의 재료를 통해서 실용성과 고급 스러움을 주는 한편 기계적인 느낌과 신뢰성 있는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한 것으로 파악된다.
위의 [二2림디를 통해서 BLACK&DECKER는 충전공구, 연마 및 연삭공구, 절단공구, 천공공구 동 여러 종류의 제품을 생 각하고 있으며 특히 이중에서도 연마공구인 샌더와, 절단공 구인 지그 톱Saw), 천공공구인 햄더 드릴과 진동드릴, 그리고 진공청소기의 시리즈가 많옴을 알 수 있다. 또한 층 전공구의 종류가 24V 제품부터 144V 제품까지 타 회사에 비해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3.6V 제품과 7.2V 제품의 시리즈가 많옴을 확인할 수 있다. BLACK&DECKER에서 주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인 지그 톱, 햄더 드릴, 진동드릴, 그리고 충전 스크류드라이버, 층전드릴 동은 DIY용 제품으 로 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들이다.
위의 [二2림디를 통해서 BLACK&DECKER는 충전공구, 연마 및 연삭공구, 절단공구, 천공공구 동 여러 종류의 제품을 생 각하고 있으며 특히 이중에서도 연마공구인 샌더와, 절단공 구인 지그 톱Saw), 천공공구인 햄더 드릴과 진동드릴, 그리고 진공청소기의 시리즈가 많옴을 알 수 있다. 또한 층 전공구의 종류가 24V 제품부터 144V 제품까지 타 회사에 비해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3.
충전공구 분야에서는 72V 이상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충전공구 분야에서 24V 충전 햄더를 생산하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띈다. 햄더 류나 햄더 드릴, 임펙트 린 치, 쉐어, 니블러, 그라인더 동의 전동공구는 주로 산업용 제 품이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BOSCH는 산업용 공구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잡고 있옴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서 같은 12V 충전 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제품들 사이에서도 업체의 기술력에 따라 다양한 기능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판매 가격으로 나타나고 있옴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용하고자하는 분야에 따라 필요한 기능과 불필요한 기능이 있으므로 여러 시리즈의 제 품을 다양하게 생산하거나, 세밀한 시장 차별화{세분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주로 원하는 기능들만을 갖춘 제품을 중점적 으로 생산해서 불필요하게 생산원가를 높여 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