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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글은 우리나라 조선기술의 주요 발전 내용을 8.15 광복 이전의 일본 통치시대에서부터 1990년대 말까지 조선산업의 발전과정에 따라 개략적으로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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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는 198。년대에 처음으로 LNG 도입을 추진하면서 국내 조선소에서 LNG 선 건조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일부 조선소에서는 프랑스와 노르웨이에서 LNG 화물창 건조기술을 도입하여 건조 준비를 착수하였다.
  • 이와 같은 원리를 이용한 위그선을 1990년대 초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는 한.러과학기술 교류사업의 일환으로 러시아로부터 기술자료를 지원 받아 국내 4대 조선소(현대, 대우, 삼성, 한진) 와컨소시엄으로 여객 수송용 해면효과익선 개발에 착수하였다. 1단계로 20인승 위그선설계를 개발하고 1인승 시험선을 건조하여 실 해역에서 시운전을 실시하여 기술자료를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2단계에는 4 인승 레저용 위그선을 개발하여 연안 레저 용선 박으로 보급하고 있다.
  • 이와 같이 압축공기를 배 밑바닥과 해면 사이에 붙어 넣어 공기압으로 선체를 띄워 선박 주행시 저항을 감소시켜 적은 마력으로 빠른 속력을 얻는 선박기술 개발로, 선박의 부양이 부력, 양력에 이어 공기력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실용화한 것으로 앞으로 이러한 기술을 대형선에 적용하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또한 복합지지선 박의 개발 가능성을 내다보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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