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류(韓流) 현상에 중국 신세대 패션에 미친 영향 분석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 Hanliu Phenomenon on the Chinese Young Generation′s Fashion Styl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8 no.1, 2004년, pp.154 - 164  

김재은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박길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es is to review Hanliu phenomenon, a kind of social and cultural phenomenon, in China around A. D. 2000 in the view of the culture-diffusion theory, and analyze its effect to the fashion style of the new young generation of China. In this theses, Hanliu phenomenon means th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과 아시아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선호 현상인 한류(韓流) 현상은 중국 신세대들의 패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본 연구는 기록 자료와 시청각 자료 등의 문헌 고찰에, 의한 질적 연구와 중국 베이징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양적 연구를 병행하여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중국 신세대 패션에 나타난 한류 현상의 영향을 분석 하고자 하였다.
  • 4) 한국 패션업체의 해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류 현상을 문화 전파 이론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한류라는 사회 문화적 현상을 패션의 변화와 접목시켜 특히 중국 신세대들의 패션에 한류 현상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다음에는 한국의 문화가 중국에 전파되기 위한 선행 조건인 한국과 중국간의 접촉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양적 연구 방법으로 중국 베이징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질적 연구 결과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중국에 나타난 한류현상의 영향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질적 연구 자료의 고찰 결과와 양적 연구 자료인 설문 조사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비교, 고찰함으로써 한류 현상이 중국 신세대들의 패션에 미친 영향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과 양적 연구 방법을 병행하여 각 패러다임이 지닌 장점을 활용함으로써(J.W. Creswell 1997) 한류 현상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중국에서 한국의 드라마와 음악 등 한국 대중문화의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형성된 한류 현상의 영향은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는데, 이번 장에서는 한류 현상이 중국 신세대 패션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문헌 조사에 의한 질적 연구 방법과 설문 조사에 의한 양적 연구 방법을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한국 대중문화와 연예인들에 대한 질문 다음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중국 신세대들의 생각을 알아보았다. '한국 상품을 직접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69.
  • 한국과 중국 현지의 한류 관련 신문 보도 자료, 중국 현지에서 한류 현상을 취재한 KBS, SBS, YTN 등 방송사의 한류 특집 프로그램, 인터넷 사이트 'LG 챌린저 (http://challenger.lg.co.kr)'의 한류 관련 취재 동영상 등의 시청각 자료와 기록 자료를 통해 중국 신세대들의 패션에 나타난 한류 현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