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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도와 2002년도 남녀 대학생의 가정내 역할에 대한 성역할 태도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Family-related Gender Role Attitudes : Changes from 1991 to 2002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2 no.1 = no.67, 2004년, pp.77 - 89  

황은 (한국가족상담교육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the shift in the attitudes of college students regarding familial gender roles between 1991 to 2002. The results are as follows. (a)There were changes toward the egalitarian direction in familial-related gender role attitudes between 1991 and 2002, in both male and female colleg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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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에서는 성역할 태도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족 및 가족생활교육에의 시사점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역할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 이를 근거로 미래의 가족생활 및 가족생활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는 것을 앞서 밝힌 바 있다.
  • 본 연구의 주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역할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1991년도 대학생과 2002년도 대학생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한편, Nelson(1989)과 옥선화와 정민자(1992)에 의하면, 성역할 태도에는 다양한 역할에 대한 태도가 포함될 수 있으며, Glick과 Hilt(2000) 에 의하면 성(Gender) 혹은 성역 할(Gender-role)과 관련된 개념들이 상당히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도 가정내 역할에 대한 성역할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가정내 역할에 대한 성역할 태도를 중심으로 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함을 밝힌다. 1960년대 이후 한국사회 에서의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로 꼽히는 여성의 사회적 진출은 (장상희, 1991) 무엇보다도 취업여성의 자녀 양육문제 및 여성들 의 이 중 역할 부담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게 하였다.
  • 즉, 본 연구는 성역할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 역할 태도의 변화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주목적이 있음을 밝힌다. 이를 위해 제한적이지만 본 연구가 시작된 1991년도와 또 다른 시기인 2002년도라는 두 시기를 비교함으로써 성역할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편, 성역할 태도와 가족관계 및 가족형태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윤경자, 1997, Kaufman, 2000), 따라서, 성역할 태도에 대한 자료는 미래의 가족을 예측할 수 있게 하고 가족 생활교육에의 시사점을 유추할 수 있게 하는 간접적인 기초자료라고 볼 수 있다.
  •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 이를 근거로 미래의 가족생활 및 가족생활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는 것을 앞서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우선, 본 연구의 주목적인 성역할 태도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에 맞춰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가정내 역할에 대한 성역할 태도는 본 연구에서 부수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미래의 가족과 가족생활 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는데 있어서도 어떠한 성역할 태도 내용보다 직접적인 근거자료가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태도 중에서도 가정내 역할에 대한 성역할 태도를 중심으로 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한편, 성역할 태도와 가족관계 및 가족형태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윤경자, 1997, Kaufman, 2000), 따라서, 성역할 태도에 대한 자료는 미래의 가족을 예측할 수 있게 하고 가족 생활교육에의 시사점을 유추할 수 있게 하는 간접적인 기초자료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태도에 대한 변화를 탐색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서, 논의에서 부수적으로 성역 할 태도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가족 및 가족생활 교육에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변화하고 있는 성역할 태도에 대한 관심과 기대에도 불구하고 성역할 태도에 있어서의 변화를 실증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떠하며, 과거에 비해 성역할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성역할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 역할 태도의 변화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주목적이 있음을 밝힌다.
  • 즉,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족내 역할에 대한 성역할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1991년도와 2002년도라는 두 시기를 비교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떠하며, 과거에 비해 성역할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성역할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 역할 태도의 변화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주목적이 있음을 밝힌다. 이를 위해 제한적이지만 본 연구가 시작된 1991년도와 또 다른 시기인 2002년도라는 두 시기를 비교함으로써 성역할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4점대로 보통정도의 태도를 보였는데 2002년도 여자대학생의 경우에도 더 이상 진보되지 않은 지체된 특성을 보였다. 넷째, '아내가 그보다 돈을 더 많이 벌면 자존심이 상하게 된다.'와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아내는 집안 살림을 책임을 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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