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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적 인테리어 디자인 - 도시분야로서의 인테리어디자인 -
METROPOLITAN INTERIOR - Interior Design as Urban Disciplin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3 no.2 = no.43, 2004년, pp.100 - 108  

Bruno, Marco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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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디자인학은 보편적으로 건물의 내부공간, 즉 매우 명확한 경계들을 전제로 잘 정의된 공간들에 관한 연구로 그 범위가 제한되어져 왔다. 따라서 건축, 도시, 또는 매우 광대한 의미에서의 환경디자인의 특권으로 알려져 있는 도시에 관한 쟁점을 그다지 자주 다루지 않는 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극도로 고밀도화된 현대의 대도시들은 주요 지하 교통망을 중심으로 상업, 유흥, 업무시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주거단지에 까지 쉽게 연결되는 거대한양의 전이 실내공간들을 창출해내고 있다. 이것이 최근 홍콩의 건축가 게리 챙(Gary Chang)에 의해서 규정된 새로운 개념의 고밀도 도시 인테리어 랜드스케이프(interior landscape)인 것이다. 이러한 인테리어스케이프의 개념은 현대 도시의 모습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개념들 중의하나라 할 수 있는데 다양한 요소들이 혼합된 그 특성은 이제 사회학, 건축, 인류학, 도시탐험, 인테리어 디자인, 도시 그리고 환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뜨거운 논쟁의 주제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이제 도시에 관한 연구는 더 이상 외부에서 내부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내부에서부터 출발되는 것이다. 극도로 밀집된 아시아의 대도시들은 이렇게 혼잡한 도시환경의 모든 요인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흥미로운 상황들을 제공해 주고 있다. 상업적 목적으로 건물 전체를 사용하는 수직적 전략이나 다양한 문화적 행태들은 도시 환경의 '혼잡성'을 그냥 참을만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도시만의 매력적 요소로 부각시켜 주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인테리어스케이프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이론적 논쟁들의 분석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장소성의 부재'의 개념, 혼잡의 문화, 공공공간의 사유화, 결절도시, 한계의 개념들을 분석하여 아시아 대도시들이 어떻게 이러한 쟁점들을 그들 자신만의 고유한 해결책으로 발전시키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서울을 사례분석 중 하나로 사용하여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의 경계를 대도시로 확장하는 동시에 새로운 적용영역의 가능성을 탐구하는데 있다 하겠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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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Cities “interiorizatiorT is a complex phenomenon. In order to grasp all its different sides, this study is addressing four main issues: anthropological, physical, social and psychological. Using Seoul as a comparative case.
  • Indeed, the extreme contemporary metropolis densification, has created a huge amount of transition interior spaces easily connecting the main underground transportation network to commercial, entertainment and office facilities, and, in some cases, to residential unit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se new territories both physically and theoretically in order to define new application fields for the Interior Design Discipline.

대상 데이터

  • The Airport Limousine takes about 55 minutes to cover the 60km dividing Inchon Airport from the City Air Terminal, in the center of Seoul. Once they get there, visitors have two opportunities: walking out of the terminal, grab one of the many taxis parked in front of the main entrance and reach their final destination driving through the city traffic: or staying inside the terminal, taking the escalator down to the basement and penetrate directly in the heart of CO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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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ary Chang, Keung Chee, Interiorscape, Essay, 1998 

  2. Marc Aug, Non luoghi: introduzione ad una antropologia della surmodemit. Elutera Editrice , Milano, 1993 

  3. Lee Bull, Solo Exhibition at the Rodin Gallery, March 22 May 5 2002 Catalogue of the Exhibition curated by Ahn Soyeon, Senior Curator of the Samsung Museum of Modem Art 

  4. Daniel C. Dennett, Darwin's Dangerous Idea: Evolution and the Meaningof Life Touchstone, Simon & Shuster Inc., New York, 1996 

  5. Kok-Meng Tanl, After the Tabula Rasa: Nodal City Singapore, in Lotus 108, Elernond Editore, Milano, 2001 

  6. Trevor Boddy Underground and Overhead: building the Analogous City in Variations on a Theme Park, Michael Sorkin editor, Hill & Wang, New York, 1992 

  7. Georges Teyssot. Public Space and the Phantom of Agor in Lotus 106, Elemond, Milano, 2000 

  8. Robert Venturi, Denise Scott Brown, Steven Izenour. Learning from Las Vegas. MIT Press, Cambridge, 1972 

  9. Rem Koolhas TIle Generic City in S,M,L,XL 010 Publisher, Rotterdam, 1995 

  10. 7 Wiener Architektur Kongress, 'The Future of Cities: Learning from Asia', Abstractsn Architektur Zentrum Wien, Wien, November 1999 

  11. Subhash Mukerjee, Martina Tab Hong Kong: urban densification in Mongkok Torino Polythecnic Diploma Thesis, Torino 2000 

  12. Herman Hertzberger Lessons for Students in Architecture Uitgeverij 010 Publisher, Rotterdam 1991 

  13. In The Mood for Love, directed by Wong Kar-Wai, Hong Kong,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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