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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적 스트레스 및 재정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미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Financial Distress and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An analysis of U.S.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5, 2004년, pp.161 - 174  

백은영 (성균관대학교 경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a sample size of 643 college students, this study examined the level of financial stress and financi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and investigated the factors related to stresses and problems. A majority of the students had experienced financial stress that interfered their study. Among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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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의 재무 지식, 재정에 대한 인지도 및 행태 조사 자료에는 학생들에게 재정 스트레스 수준을 직접적으로 묻는 질문을 포함하고 있었고, 학생들이 어떠한 재정 문제들을 겪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재정 스트레스는 지난 1년간 재정적인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로 얼마나 학업에 방해를 받았는지 횟수로 측정하였다.
  • 대학생의 재정적 스트레스와 관련된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학생들의 재정 스트레스가 당장 학생들 개인의 학업이나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음은 물론,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도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것으로 문제 인식은 하고 있으면서도, 재정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보다는 단순히 재정 스트레스 수준이 어떠하며 몇몇 특정 변수들과 관련하여, 상관관계 정도만 보여 주는 데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언급되고 있는 인구통계학적 특성들과 재정 관리 행동 관련 변수들로 재정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모델을 구성하여 단순 상관관계가 아닌 보 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대학생들의 재정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재정 스트레스와 문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봄에 있어서 학생들의 재무 관리행태 및 지식과 관련된 변수들의 영향력이 어떠한가를 탐색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의 재정 스트레스 및 문제에 관하여 기존 선행연구들이 많이 실시해 왔던 실태 파악이 아닌 영향요인의 검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향후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재무관리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하나의 비교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몇 가지 제한점을 토대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재무지식, 인지도 및 행태조사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재정 스트레스 및 문제점들과 관련된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시도된 탐색적 성격의 연구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가족 배경 관련 변수들뿐만 아니라 태도 및 심리적인 변수 등 자료의 한계상 분석하기 힘들었던 요인들을 포함하여 분석해 보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 첫째, 대 학생들 특유의 재정 상태, 스트레스, 재정 문제 및 재정관리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학생들의 재정 스트레스 및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재정교육자 및 상담자, 관련 산업 종사자, 그리고 정책 입안자들에게 제언을 제공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미국 대학생을 토대로 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재정 스트레스 및 문제를 연구하고자 할 때 연구설계를 위한 하나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재정적 스트레스 및 문제는 어떠하며, 어떠한 요인들이 재정 스트레스 수준과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함이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생 643명의 재정 스트레스 수준과 학생들이 가 지고 있는 재정 문제를 분석하였다.
  • 신용카드와 관련한 변수들의 결과도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학생들의 신용카드 부채 유무와 신용카드 대금 상환습관 변수들은 학생들의 재정적 스트레스 수준 및 재정 문제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7가지 문항은 의류 구입이나 병원비, 자동차 유지비 관리비나 공과금을 낼 수 있는지 어떤지에 관한 문항 및 재정적인 문제가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재정 문제에 대해 편안하게 대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예/아니오 의 이항변수로 측정한 후 재정 스트레스 수준을 나타내 주는 하나의 척도로 합산하여 재정 스트레스를 측정하였다. 이들의 주요 연구 목적은 성별에 따라 신용카드 사용 및 재정관리 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서 대학생들의 재정 스트레스와 관련하여서는 재정관리 행동, 신용에 대한 태도 신용카드 수와 재 정적 스트레스 사이에 어떠한 상호작용이 있는지 정도만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재무관리 행동들이 재정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였는데, 예를 들면 예산을 작성하지 않는 다는지, 저축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는 학생들이 더 많은 재정 스트레스를 겪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 대학생의 재무 지식. 인지 및 행태 조사는 대학생에 대한 재무 관련 교육이 그들의 재정 관련 지식, 재정에 대한 인지도 및 재무 행동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질 문 개발의 초기 단계에는 미국 소비자 관련학과의 재정설계 전공 교수 및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43명의 전문가들이 질문들의 적합성 및 적정성을 검토하고 평가하였다.
  •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 학생들 특유의 재정 상태, 스트레스, 재정 문제 및 재정관리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학생들의 재정 스트레스 및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재정교육자 및 상담자, 관련 산업 종사자, 그리고 정책 입안자들에게 제언을 제공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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