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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 차량의 소음 방사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Noise Radiation Characteristics of Stationar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3 no.4, 2004년, pp.309 - 315  

최명선 (영남대학교 광전자물리학과) ,  장호경 (경산대학교 전자물리학) ,  김정락 (영남대학교 광전자물리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가속주행소음 (pass-by noise) 시험을 측정할 때 차량 각 부분에서 발생하는 소음 기여율을 산정하고자, 그 선행연구로 정지 차량의 좌우 측면에서 음향 인텐시티 방법을 이용하여 근접 방사소음 특성을 연구하였다. 가속주행소음 측정구간의 엔진 회전수 대역인 2,800 rpm과 3,200 rpm으로 구분하여 시험차량 중심축 선을 기준으로 7.5m 떨어진 지점에서 음압을 측정하여 주파수별 지향특성을 해석하였다. 이 결과는 차량 소음 저감에 응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stimate the rate of noise contribution caused in each part of a vehicle in the course of a pass-by noise test. researches precedent have been made to study characteristics of nearby radiation noise measured on both sides of cars in a stationary state. With different revolutions per minute of e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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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정지 차량의 엔진 및 흡•배기계에서 발생하는 방사소음을 측정하여 주된 소음원의 음향 방사특성에 대해 연구하고, 향후 진행될 가속주행 소음시험의 기초 자료로 활용함에 목적이 있다.
  • 본 실험은 정지 차량의 엔진 및 흡, 배기계에서 발생하는 방사소음을 측정하여 주된 소음원의 음향 방사특성에 대해 연구하고, 향후 진행될 가속주행 소음시험의 기초 자료로 활용함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속주행소음 (pass-by noise) 저감을 위해 그 선행연구로 차량 각 부분의 소음 기여율을 연구하였으며, 정지 상태의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방사 특성을 평가하였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소음 저감을 위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가속주행소음 측정 위치에서 시험 차량의 각 부분으로부터 발생되는 소음원 중 엔진 및 배기계의 기여도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현상에 기초를 두고, 시험 차량이 가속주행소음 측정 구간을 통과할 때의 엔진 회전수 대역인 2,800 rpm과 3,200 rpm으로 구분하여 좌우 측면의 엔진 및 흡 • 배기계의 근접 방사 음의 세기 (sound intensity)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속주행소음 (pass-by noise) 저감을 위해 그 선행연구로 차량 각 부분의 소음 기여율을 연구하였으며, 정지 상태의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방사 특성을 평가하였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소음 저감을 위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가속주행소음 측정 위치에서 시험 차량의 각 부분으로부터 발생되는 소음원 중 엔진 및 배기계의 기여도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현상에 기초를 두고, 시험 차량이 가속주행소음 측정 구간을 통과할 때의 엔진 회전수 대역인 2,800 rpm과 3,200 rpm으로 구분하여 좌우 측면의 엔진 및 흡 • 배기계의 근접 방사 음의 세기 (sound intensity)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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