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심지 구조물의 고층화, 밀집화에 따른 일조권 분쟁이 물이지 않고 있다. 일조권은 관련 법규의 구체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분쟁 해결보다 주관적 판단에 따른 조정으로 공사의 중지ㆍ지연에 따를 소송비와 시간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연구는 분석적인 데이터가 아닌 단순 시각적 관점에 의존하여 일조 분석을 하여 민원인에게 신뢰성을 주기가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들의 구조물 건설에 따른 의사결정 유도의 한 방편으로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법을 이용한 일조량의 분석, 절기 및 시각대별로 일조분석을 하여 도심지에서 계획될 수 있는 대형토목구조물을 시공하는데 발생하는 일조관련 문제점의 효율적인 접근방안을 연구하였다.
최근 도심지 구조물의 고층화, 밀집화에 따른 일조권 분쟁이 물이지 않고 있다. 일조권은 관련 법규의 구체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분쟁 해결보다 주관적 판단에 따른 조정으로 공사의 중지ㆍ지연에 따를 소송비와 시간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연구는 분석적인 데이터가 아닌 단순 시각적 관점에 의존하여 일조 분석을 하여 민원인에게 신뢰성을 주기가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들의 구조물 건설에 따른 의사결정 유도의 한 방편으로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법을 이용한 일조량의 분석, 절기 및 시각대별로 일조분석을 하여 도심지에서 계획될 수 있는 대형토목구조물을 시공하는데 발생하는 일조관련 문제점의 효율적인 접근방안을 연구하였다.
Recently, many troubles about the right of light have been arising ceaselessly as taller and more dense the buildings have been in the urban. The present time, the right of light is not stipulated legally. For solving above problems, there spend so too much lawsuit expenses and time on the damages a...
Recently, many troubles about the right of light have been arising ceaselessly as taller and more dense the buildings have been in the urban. The present time, the right of light is not stipulated legally. For solving above problems, there spend so too much lawsuit expenses and time on the damages about construction stopped and delayed, according to subjective decisions instead of scientific and rational solutions. The past studies of the right of light weren't based on the analytic data and depend on the simple view of point. So, those of studies gave trust to people hardly, only were treated as the ways on the decision about construction among non-engineers. Therefore, this paper studies the efficient solution of problems about the right of light through analysis about mass of sunlight according to season and the hour using a simulation technique on the civil construction.
Recently, many troubles about the right of light have been arising ceaselessly as taller and more dense the buildings have been in the urban. The present time, the right of light is not stipulated legally. For solving above problems, there spend so too much lawsuit expenses and time on the damages about construction stopped and delayed, according to subjective decisions instead of scientific and rational solutions. The past studies of the right of light weren't based on the analytic data and depend on the simple view of point. So, those of studies gave trust to people hardly, only were treated as the ways on the decision about construction among non-engineers. Therefore, this paper studies the efficient solution of problems about the right of light through analysis about mass of sunlight according to season and the hour using a simulation technique on the civil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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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합리적인 일조권 분석을 하였다. 도심지를 관통하는 고가도로를 통한 일조권을 일조량 분석, 절기 및 시각대별로 일조분석을 하여 도심지에서 계획될 수 있는 대형토목구조물을 시공하기 전에 발생될 수 있는 일조문제를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지형정보와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대형 토목구조물에 대한 일조권분석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일조권 분석을 하였다. 도심지를 관통하는 고가도로를 통한 일조권을 일조량 분석, 절기 및 시각대별로 일조분석을 하여 도심지에서 계획될 수 있는 대형토목구조물을 시공하기 전에 발생될 수 있는 일조문제를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고가구조물 등에 의한 해 그림자의 영향선을 구하기 위해 특정점에 대해서 일조시간 산정도를 작성하여 남북방향으로 평행이동시킴에 따라서 미리 정해진 일조시간에 대한 일영점을 도해적으로 구한다. 시설물의 규모를 알면 태양의 고저각, 방위각, 적위 등으로부터 임의의 일조시간에 대한 일영선을 수렴계산에 의해 구한다.
5km의 4차선 고가도로에 대한 가상으로 설계하여 일조분석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였다. 노선선정기준은 그림 4에서 나타낸 것처럼 교통수요예측, 사회·경제적현황, 교통수요, 시설규모 등을 종합 검토하였으며, 현재의 건설기술 수준과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였다.
되었다. 노선선정이나 교량을 비롯한 각종구조물을 설계할 때 기존에 고려된 경제적 측면, 기술적인 측면 그리고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도시미관, 소음, 생활환경 그리고 부대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일조영향분석을 3차원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다.
민원에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통수요예측에 따라서 4개의 후보노선에 대해서 그림자가 가장 짙게 깔리는 동지 오전 8시부터 오후 4까지 한 시간별로 9개의 일조분석을 실시하여 그림자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후보노선을 분석하였다. 그림 H-14 은 연구대상지역(가로1.
특히 특정 구조물에 대한 거주자의 민원제기에 대해 일조 침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1년간의 일조 분석 자료가 필요하므로 법률상의 일조 침해규정 외에 특정 시간대와 더불어 연간 일조분석 자료의 수집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각 절기별 분석 역시 하·동계 동일하게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각 2분 간격으로 렌더링하여 그 과정을 표시하였다. 이밖에 최종 노선과는 별도로 3개의 대안 노선에 대해서도 동지를 기준으로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각 시간별 일조의 중첩 구간을 표시 그 면적과 각 대안 노선을 수립하였을 때의 일조권도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도심지 고가 도로의 경우 소음의 발생으로 인해 방음벽의 설치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방음벽의 추가 높이에 대한 그림자의 길이를 무시할 수 없으나, 본 연구에서는 방음벽을 제외한 교각과 도로부의 높이만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표 1은 각 노선대안별로 추출되어진 그림자의 외형을 면적분석을 실시하였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3D 시뮬레이션 기법으로 일조분석을 시도하였으며, 일조분석시간은 Global lightning (도쿄 표준시 : GMT +09:00)을 사용하였다. 일조권에 대한 제한은 법률상 대지안의 모든 세대가 동지일을 기준으로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2시간 이상 계속하여 일조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각적인 분석을 위해 4절기(춘·하·추·동)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여, 일조의 진행 상황을 나타내어 보다 일조권민원 제기에 대비 하였다.
반사특성, 천공 상태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몬테카를로 방법과 광선추적기법 그리고 Perez 천공모델을 이용한 컴퓨터 모델로써 이용하여 경기장이 가지는 지붕구조의 특성에 따라 경기장 잔디면의 조도 및 자연광량을 예측하였다(송동철, 1999).
그림 7은 9시에서의 1년 동안 일조분석 시뮬레이션 한 것이며 그림 8은 15시에서 365일 동안 연중 일조분석 시뮬레이션을 한 것이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그림자 부분의 추출을 통한 면적 및 건물의 일조범위에 대한 정량적 분석뿐만 아니라, 시점 이동을 통한 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고가구조물 등에 의한 해 그림자의 영향선을 구하기 위해 특정점에 대해서 일조시간 산정도를 작성하여 남북방향으로 평행이동시킴에 따라서 미리 정해진 일조시간에 대한 일영점을 도해적으로 구한다. 시설물의 규모를 알면 태양의 고저각, 방위각, 적위 등으로부터 임의의 일조시간에 대한 일영선을 수렴계산에 의해 구한다. 이 방법은 평탄한 지형위에 직선형의 시설물이 있을 때의 일영선 계산에 유효하다.
우리나라에서 일조권관련 연구는 유기형(1997)이 발표한 몬테카를로 방법과 광선추적기법에 의한 아트리움의 자연채광 성능 예측에 관한 연구가 그 시초라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 모델을 통해서 난수를 발생시켜 확률적 방법으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몬테카를로방법(김재삼, 1997)과 광자의 움직임에 따른 운동방향과 크기를 벡터화하여 공간에서 광자의 운동경로를 수학적으로 해석(권택연, 1976) 할 수 있는 광선추적기법과 천공 모델(Perez, et al., 1990)로 구성되어있다. 김민성은 3 면형 아트리움에서 자연채광에 의한 공간조도분포 해석에서 몬테카를로 방법(Monte Carlo Method)과 광선추적기법(Ray-tracing Technique)을 이용하여 자연광이 아트리움 실내로 유입되는 과정을 모델링하였다.
또한 각 절기별 분석 역시 하·동계 동일하게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각 2분 간격으로 렌더링하여 그 과정을 표시하였다. 이밖에 최종 노선과는 별도로 3개의 대안 노선에 대해서도 동지를 기준으로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각 시간별 일조의 중첩 구간을 표시 그 면적과 각 대안 노선을 수립하였을 때의 일조권도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그림자 부분의 추출을 통한 면적 및 건물의 일조범위에 대한 정량적 분석뿐만 아니라, 시점 이동을 통한 조망 분석까지도 가능하다. 일별 분석 역시 그림자의 면적과 길이가 가장 큰 일별 동일 시간대(오전 9시, 오후 3시)를 365일 렌더링하여 일조변화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D 시뮬레이션 기법으로 일조분석을 시도하였으며, 일조분석시간은 Global lightning (도쿄 표준시 : GMT +09:00)을 사용하였다. 일조권에 대한 제한은 법률상 대지안의 모든 세대가 동지일을 기준으로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2시간 이상 계속하여 일조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각적인 분석을 위해 4절기(춘·하·추·동)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여, 일조의 진행 상황을 나타내어 보다 일조권민원 제기에 대비 하였다. 특히 특정 구조물에 대한 거주자의 민원제기에 대해 일조 침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1년간의 일조 분석 자료가 필요하므로 법률상의 일조 침해규정 외에 특정 시간대와 더불어 연간 일조분석 자료의 수집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노선선정이나 교량을 비롯한 각종구조물을 설계할 때 기존에 고려된 경제적 측면, 기술적인 측면 그리고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도시미관, 소음, 생활환경 그리고 부대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일조영향분석을 3차원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다. 향후 일조환경 및 도시 환경에 대한 권리 의식 제고로 해당 권리를 주장하는 사례가 증가하여 사업 초기에 단지 내외부의 환경적 침해 여부에 대한 검토가 시뮬레이션기 법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민원을 사전에 방지토롱 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지역 선정은 부산광역시 도심지를 통과하는 연장 1.5km의 4차선 고가도로에 대한 가상으로 설계하여 일조분석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였다. 노선선정기준은 그림 4에서 나타낸 것처럼 교통수요예측, 사회·경제적현황, 교통수요, 시설규모 등을 종합 검토하였으며, 현재의 건설기술 수준과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였다.
성능/효과
3D 시뮬레이션을 통한 일조권 분석결과, 본 연구 대상지역의 고가도로의 건설로 인한 주변 주거지 일대의 일조권 침해 현상(법률 기준)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동지의 경우에도 노선을 제외한 주거지 내에 2시간 이상 일조 범위에 드는 지역은 찾아볼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그림 10과 같이 민원 제기자가 원하는 지역의 일조분석을 하거나 동영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둘째, 기존의 2차원 일조분석기법을 틸피하여 일조량분석, 절기 및 시각대별로 일조분석의 실시가 가능하였으며 도심지에 시공되어질 대형구조물을 시공하기 전에 발생할 수 있는 제반요소에 뿐만 아니라 경관요인까지 분석이 가능하였다.
표 1은 각 노선대안별로 추출되어진 그림자의 외형을 면적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후보노선 1 은 평균29,397m2로가장 넓게 그림자가 분포되었으며, 후보노선2는 16,671m2로 가장 낮은 분포를 나타내었다. 그림 15는 후보노선별 그림자 면적 증감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셋째, 설계 및 계획단계에서 구조물 지역 및 단지 내·외일조분석을 손쉽게 하여, 설계 영향 평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모델링된 구조물 데이터를 형상화 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서 특정 구조물에 의한 조망권을 예측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림 9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Top View로 표현한 것이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그림자 부분의 추출을 통한 면적 및 건물의 일조범위에 대한 정량적 분석뿐만 아니라, 시점 이동을 통한 조망 분석까지도 가능하다. 일별 분석 역시 그림자의 면적과 길이가 가장 큰 일별 동일 시간대(오전 9시, 오후 3시)를 365일 렌더링하여 일조변화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절기별 일조 분석을 실시하여 최종 노선의 각 절기별 화면의 일부를 나타낸 것으로 시각대별로 일조변화를 시각적으로 손쉽게 판단할 수 있다. 절기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연중으로 일조권의 행사유무를 쉽게 알 수가 있다.
첫째, 의사결정시 일조권 및 조망권에 대한 3차원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민원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대형 구조물의 구축에 따른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일조권 분석을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해서 가능하였다.
연중일조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특정 관측 위치에서 일조분석을 1년간 특정시간대의 일조범위를 알 수가 있으며 해당 월의 특정시간대의 일조시간을 검토가 가능하기 때문에 누적일조와 연속일조를 쉽게 파악할 수가 있다. 최종 노선의 각절기별 화면의 일부를 나타낸 것으로 시각대별로 일조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손쉽게 판단할 수 있다. 그림 7은 9시에서의 1년 동안 일조분석 시뮬레이션 한 것이며 그림 8은 15시에서 365일 동안 연중 일조분석 시뮬레이션을 한 것이다.
후속연구
향후 일조환경 및 도시 환경에 대한 권리 의식 제고로 해당 권리를 주장하는 사례가 증가하여 사업 초기에 단지 내외부의 환경적 침해 여부에 대한 검토가 시뮬레이션기 법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민원을 사전에 방지토롱 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일조량분석, 절기 및 시각대별로 일조분석을 실시하여 도심지에서 계획될 수 있는 대형구조물을 시공하기 전에 발생할 수 있는 일조관련 민원의 문제를 효율적인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토목 구조물 설계 시 일조권에 대한 영향분석을 실시하여 일조관련 분석에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3차원 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한 일조량 분석, 절기 및 시각대별 일조분석을 실시하여 일조권분쟁으로 인한 민원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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