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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추진축 선미 베어링 압력 분포 해석
Pressure Distribution Analysis for After Bush Bearing of Ship Propulsion Shaf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1 no.3, 2004년, pp.35 - 40  

신상훈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  최익흥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scale of vessels is growing up recently, some troubles between the shaft and after bush bearing are frequently reported. Generally, mean pressure on bush bearing is used as a design criterion. However, in some case of the long bearing such as after bush bearing of the propulsion shaft, i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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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못하다. 본 연구는 선미 베어링 부분의 발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축계 해석 시부시 베어링에 작용하는 평균 압력을 설계 기준으로 두기보다는 상대적으로 긴 부시 베어링에 작용할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설계 기준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이며, 무시 베어링의 국부 최대 압력을 낮추려면 추진축이 부시 베어링에 골고루 접촉할 것을 제안한다.
  • Hertzian 접촉은 접촉너비를 따라 반 타원 형상의 압력 분포(Johnson 1989)를 가정하고 있다. 연구에서도 Hertzian 접촉 조건을 부시 베어링에 구간 별로 적용하여 부시의 국부 압력 분포를 계산하였고, 발열사고를 막기 위하여 국부 최대 압력을 낮추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선체와 축계 사이의 반력은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하여 구하였으며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NASTRAN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Hertzian 접촉은 접촉너비를 따라 반 타원 형상의 압력 분포(Johnson 1989)를 가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Hertzian 접촉 조건을 부시 베어링에 구간 별로 적용하여 부시의 국부 압력 분포를 계산하였고, 발열사고를 막기 위하여 국부 최대 압력을 낮추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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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대한조선학회, 한국표준연구소, 1976, 추진축계표준, 공업진흥청. 

  2. 전효중, 1983, 축계장치와 추진기, 일중사 

  3. Johnson, K.L., 1989, Contact Mechan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Bureau Veritas, 1987, Method of Calculations of Contact Conditions of Secondary Elastic Alignment of Line Shafting, Appendix C.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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