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sidents' opinions on the degree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managerial service of multi-family housing. Residents' participation in managerial activities was also examined, because residents' opinions should be taken into serious consider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sidents' opinions on the degree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managerial service of multi-family housing. Residents' participation in managerial activities was also examined, because residents' opinions should be taken into serious consider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housing management. Research methods used in this study were survey, field study, and content analysis of professionals' opinions. Survey data of 520 residents who live in multi-family housing were analyzed by means, frequencies, correlation, chi-square tests, t-tests, one-way ANOVA, post-hoc estimation (Scheffee test), and regre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any residents were dissatisfied with the quality of managerial service, but they thought that managerial services were very important. For example, they thought that safety inspection of the playground was very important, yet the current level of service was not satisfactory. Second, the characteristics of residents that determined the degree of residential satisfaction were income the location of the residence, and degree of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events. Third, the residents generally did not want to participate in the managerial services and community programs through such activities as participation in resident committee. In order to improve the housing management efficiency, residents' participation is critical. Some participants in this study pointed out that the details of management service and future plans need to be made public. New management models need to be developed to promote residents' participation and increase their satisfaction in the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sidents' opinions on the degree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managerial service of multi-family housing. Residents' participation in managerial activities was also examined, because residents' opinions should be taken into serious consider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housing management. Research methods used in this study were survey, field study, and content analysis of professionals' opinions. Survey data of 520 residents who live in multi-family housing were analyzed by means, frequencies, correlation, chi-square tests, t-tests, one-way ANOVA, post-hoc estimation (Scheffee test), and regre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any residents were dissatisfied with the quality of managerial service, but they thought that managerial services were very important. For example, they thought that safety inspection of the playground was very important, yet the current level of service was not satisfactory. Second, the characteristics of residents that determined the degree of residential satisfaction were income the location of the residence, and degree of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events. Third, the residents generally did not want to participate in the managerial services and community programs through such activities as participation in resident committee. In order to improve the housing management efficiency, residents' participation is critical. Some participants in this study pointed out that the details of management service and future plans need to be made public. New management models need to be developed to promote residents' participation and increase their satisfaction in th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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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50년으로 나타났다. 10 년이상 거주할 예정이라고 응답한 경우는 19.25%에 불과해 현재 살고 있는 단지에서 장기간 거주할 의사를 가진 응답자 수가 적어, 아파트의 관리 개선을 위해 얼마만큼 관심과 참여를 기울일지 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단지 내 각 관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 거주자의 참여 의사가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거주자의 참여가 가능한 유지관리 5 문항, 운영관리 4문항, 생활관리 6문항의 총 15가지 내용으로 참여 의사를 조사한 결과 전체 평균이 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거주자들의 관리업무 수행에 대한 인식 정도(중요도, 만족도)와 관리참여를 분석함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변수를 비롯해 영향력이 예상되나 아직까지 밝혀진 바 없는 변수들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에 인구 사회학적 변수로 거주자 연령, 성별, 직업, 교육수준, 가족의 월평균 소득을, 주거변수로는 주거소유형 태, 주택규모, 거주지 역, 거주기간, 거주예정기간을 그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주택관리 업무에 대한 거주자의 인식 정도를 업무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거주자의 인식 정도에 따라 관리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에 차이가 있는 지를 밝혀, 거주자의 관리참여 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거주자의 인식 정도에 따라 관리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에 차이가 있는 지를 밝혀, 거주자의 관리참여 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업무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관리업무 내용별로 거주자의 관리참여 의식이 어떠한지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관리업무별 거주자의 의견 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가설 설정
둘째, 거주자의 공동주택관리 업무수행 만족도는 어떠한가?
제안 방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2개 변인들 중 적은 수의 변인들로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회귀 모델을 찾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을 실시하였는데, 투입된 12개 변인 중 영향력이 적은 변인들을 차례로 제거해 가는 방식 (hackward)을 통해 가장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회귀 모델을 선정 하였다. 이 모델의 설명력은 13%로(<표13>참조).
이에 인구 사회학적 변수로 거주자 연령, 성별, 직업, 교육수준, 가족의 월평균 소득을, 주거변수로는 주거소유형 태, 주택규모, 거주지 역, 거주기간, 거주예정기간을 그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거주 단지 특성으로는 관리방식, 세대수, 건축경과년수, 주호배치형식, 경비 배치 방식을 조사하였다.
거주자가 중요시하는 공동주택 관리업무를 파악하기 위해 관리 업무를 유지관리, 운영관리, 생활관리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유지 관리, 운영관리, 생활관리 전체 평균은 5점만점에 각각 4.
거주자의 공동주택관리업무에 대한 인식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질문지를 이용한 사회조사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사회인구. 경제적 특성, 주거 특성, 거주단지 특성, 단지 내 활동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관리업무 중요도에 대한 거주자 특성변인과 그 변인들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거주자 관련 15개 변인 중 이론적 배경을 통해 직접적인 영향력이 예상되는 10개 변인을 선정하고 여기에 단지내 활동 특성의 3변인을 합하여 13개 변인들 간의 상관 관계를 실시하였다.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단지 내 소속단체 활동정도와 단지내 주민행사 참여정도간에는 상관 관계가 높아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문제가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8> 참조).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단지 내 소속단체 활동정도와 단지내 주민행사 참여정도간에는 상관 관계가 높아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문제가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8> 참조). 따라서 두 변인 중 유의미한 상관 관계가 더 많은 주민행사 참여정도 변인을 제외한 12개 변인을 투입하되, 12개 변인들 중 직업, 주거소유형태, 단체소속 여부는 더미변수로 하여 분석하였다. 적은 수의 변인들로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회귀 모델을 찾기 위해 단계적 회귀 분석(stepwise)을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수정 . 보완 후 세부항목은 유지관리, 운영 관리, 생활관리로 나누어 각각 13문항, 22문항,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사용된 조사도구는 도서관 서베이를 이용한 문헌연구와 사례 연구를 통해 만들어 졌으며, 전문가 5인의 자문과 관리자 10인의 인터뷰를 통해 수정 . 보완 후 세부항목은 유지관리, 운영 관리, 생활관리로 나누어 각각 13문항, 22문항,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02년 5월에서 6월에 걸쳐 거주자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전문가에 의한 내용 타당도 검증 후 도구를 수정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그해 7월부터 8월까지 실시되었는데, 총 700부를 배부하여 540부(77%)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자료처리에 부적당한 것을 제외한 52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밝혀진 바 없는 변수들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에 인구 사회학적 변수로 거주자 연령, 성별, 직업, 교육수준, 가족의 월평균 소득을, 주거변수로는 주거소유형 태, 주택규모, 거주지 역, 거주기간, 거주예정기간을 그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거주 단지 특성으로는 관리방식, 세대수, 건축경과년수, 주호배치형식, 경비 배치 방식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거 주자의 주거 특성 으로는 주택 소유형 태, 주택 규모, 거주지역, 거주기간, 거주예정기간을 조사하였다. 거주기간은 주거단지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하나(조성명 .
조사대상 거주자의 단지 내 활동 특성으로는 단지 내 단체 (입주자 대표 회의, 부녀회, 노인회, 통반장회, 동호회 등) 소속 여부와 소속된 단체에서의 활동 정도, 그리고 단지 내 주민 행사 참여 정도를 조사하였다. 단체 소속 여부의 경우 소속되지 않은 경우(80.
조사대상자의 거주단지 특성으로는 관리방식, 세대수, 건축 경과 년수, 주호배치형식, 경비배치 방식을 조사하였다. 관리 방식의 경우 위탁관리(74.
질문지의 구성을 살펴보면, 첫 번째 부분은 거주자 개인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 사회인구. 경제적 특성과 주거특성, 거주 단지 특성에 관한 문항과 아파트 단지 내 활동사항을 묻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투입된 12개 변인 중 영향력이 적은 변인들을 차례로 제거해 가는 방식(backward)을 통해 가장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회귀 모델을 선정하였으며 그 내용은 에서와 같다.
현재 살고 있는 단지에서 수행되고 있는 관리업무에 대한 거주자의 만족도를 유지관리와 운영관리, 생활관리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각각의 전체 평균은 2.
대상 데이터
예비조사는 2002년 5월에서 6월에 걸쳐 거주자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전문가에 의한 내용 타당도 검증 후 도구를 수정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그해 7월부터 8월까지 실시되었는데, 총 700부를 배부하여 540부(77%)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자료처리에 부적당한 것을 제외한 52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조사대상은 서울시 및 수도권에 소재하는 분양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02년 5월에서 6월에 걸쳐 거주자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전문가에 의한 내용 타당도 검증 후 도구를 수정 보완하였다.
데이터처리
거주자가 중요시하는 관리업무과 관리업무 만족도간에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14>에서와 같이 각 관리업무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분율, 산술평균을 구하였다.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 업무 중요도 및 만족도는 산술평균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관리 업무 중요도와 만족도, 거주자 특성간의 관계는 교차분석과 ANOVA분석, 사후검증(Scheffe'), t-test를 통해 파악하였다.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내고자, 상관관계 분석 후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내고자, 상관관계 분석 후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업무수행 중요도와 만족도, 관리참여의사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산술 평균과 ANOVA분석, 사후검증(Scheffe') , t-test, 교차분석, 상관 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관리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내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업무에 관한 만족도와 관리참여 의사에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족도와 관리참여 의사간에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자의 관리업무 중요도와 관리참여 의사간의 관계를 좀 더 자세히 파악해 보고자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중요도와 관리참여 의사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20>에서와 같이, 유지관리, 운영 관리, 생활 관리 모두 중요하다라고 응답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관리참여 의사의 평균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업무수행 만족도에 대한 거주자 특성변인과 그 변인들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 후 선별한 12개 변인을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2개 변인들 중 적은 수의 변인들로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회귀 모델을 찾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을 실시하였는데, 투입된 12개 변인 중 영향력이 적은 변인들을 차례로 제거해 가는 방식 (hackward)을 통해 가장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회귀 모델을 선정 하였다.
관리참여 의사에 대한 거주자 특성변인과 그 변인들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 후 12개 변인을 투입하여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을 실시하였으며, 가장 적정하다고 선정된 회귀 모델의 변인은 단체활동 특성인 단체소속 여부와 소속단체 참여정도였다. 이 두 변인이 포함된 회귀 모델의 설명력은 20%로 매우 높게 나타나 거주자의 관리참여 의사를 설명하는데 영향력이 큼을 알 수 있다(<표18>참조).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업무수행 중요도와 만족도, 관리참여의사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산술 평균과 ANOVA분석, 사후검증(Scheffe') , t-test, 교차분석, 상관 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관리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내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두 변인 중 유의미한 상관 관계가 더 많은 주민행사 참여정도 변인을 제외한 12개 변인을 투입하되, 12개 변인들 중 직업, 주거소유형태, 단체소속 여부는 더미변수로 하여 분석하였다. 적은 수의 변인들로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회귀 모델을 찾기 위해 단계적 회귀 분석(stepwise)을 실시하였다. 투입된 12개 변인 중 영향력이 적은 변인들을 차례로 제거해 가는 방식(backward)을 통해 가장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회귀 모델을 선정하였으며 그 내용은 <표 9>에서와 같다.
조사대상 거주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문항에 대해 단순 빈도와 백분율, 산술평균을 구하였다.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 업무 중요도 및 만족도는 산술평균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관리 업무 중요도와 만족도, 거주자 특성간의 관계는 교차분석과 ANOVA분석, 사후검증(Scheffe'), t-test를 통해 파악하였다.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 업무 중요도 및 만족도는 산술평균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관리 업무 중요도와 만족도, 거주자 특성간의 관계는 교차분석과 ANOVA분석, 사후검증(Scheffe'), t-test를 통해 파악하였다.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내고자, 상관관계 분석 후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업무수행 중요도와 만족도, 관리참여의사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산술 평균과 ANOVA분석, 사후검증(Scheffe') , t-test, 교차분석, 상관 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거주기간, 거주예정기간을 조사하였다. 거주기간은 주거단지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하나(조성명 . 강순주, 1997)로 공동주택의 관리정도에 대한 관심과 관리참여 의사에 관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거주자 변인으로 선정하였으며, 거주예정기간 역시 단지의 관리참여와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이를 밝히기 위해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주택 소유 형태로는 자가(72.
성능/효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만원이상 200만 원 미만의 소득과 203만원이상 300만원미만의 소득 집단의 경우 단지의 유지관리 업무수행에 대해 기대빈도 보다 더 불만족하고 있다라고 답하였으며 , 500만원이상의 소득집단은 만족한 다라고 답한 빈도가 기대빈도 보다 높게 나타났다.
거주자 특성에 따른 관리참여 의사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연령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거주자의 거주지역에 따라 생활관리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단지에서 수행되고 있는 생활관리에 대해 불만족(빈도 351(71.
거주자의 거주지역에 따라서도 생활관리 중요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서울과 경기도로 구분했을 때 서울에 사는 거주자 집단(평균 4.09)이 경기도에 사는 거주자 집단(평균 3.94)보다 생활관리 중요도 점수가 높았다(참조).
거주자의 공동주택 관리업무에 대한 중요도와 관리참여 의사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리업무 중요도와 관리참여 의사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참조).
거주자의 단지 내 활동 정도에 따른 관리참여 의사를 분석한 결과 (참조), 단체 소속여부와 소속단체 활동정도, 주민 행사 참여정도에 따라 집단간의 관리참여 의사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자의 단지내 주민행사 참여 정도에 따른 운영관리 만족도에 대한 분석에서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행사에 참여를 안하고 있는 집단의 경우 관리업무 중 운영관리의 수행에 대해 불만족하고 있으며, 주민행사에 참여를 잘 하고 있는 집단의 경우 만족한다.
거주자의 월평균소득에 따라서는 유지관리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만원이상 200만 원 미만의 소득과 203만원이상 300만원미만의 소득 집단의 경우 단지의 유지관리 업무수행에 대해 기대빈도 보다 더 불만족하고 있다라고 답하였으며 , 500만원이상의 소득집단은 만족한 다라고 답한 빈도가 기대빈도 보다 높게 나타났다.
거주자의 주택소유형태에 따라서는 생활관리 중요도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자가와 임차 모두 생활관리가 중요하다(전체 빈도 455(91.
거주자의 직업과 생활관리 중요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체적으로는 생활관리가 중요하다라고 하였으나(전체 빈도 450(92.21%)), 특히 주부의 경우 생활 관리가 중요하다라고 답한 빈도가 기대빈도보다 높게 나왔음을 볼 수 있다( 참조).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거주자의 참여가 가능한 유지관리 5 문항, 운영관리 4문항, 생활관리 6문항의 총 15가지 내용으로 참여 의사를 조사한 결과 전체 평균이 3.13으로 참여의사는 '보통' 인 것으로 그다지 높지 않았다. 세부항목 별로 살펴보면, 가장 참여 의사가 낮은 항목은 '단지 내 활동(입주자대표회의, 부녀회, 통반장, 취미동아리, 노인회 등 기타)'으로 평균 2.
공동주택 관리업무에 대한 중요도와 거주자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업, 연령, 주택소유형태, 거주지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업무별 관리참여 의사와 거주자 특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표 생략), 유지관리 참여 항목 중 '물탱크 청소시 주민 참관, , '아파트 관리를 위한 특별수선충당금 추가 지불의사, , ' 주차 공간 이용규정에 따른 이용', '화단 등 조경관리에 참여', ' 놀이터나 휴게시설의 유지관리 및 개선활동'은 거주자 특성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공동주택관리 업무에 대한 인식정도와 관리참여 의사 간에 관계가 있는가?
나타났다. 단체 소속여부에 있어, 단지 내 단체에 소속이 된 거주자들이 소속되지 않은 거주자들에 비해 관리참여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속 단체 활동정도에 있어서는 현재 소속되어 있는 단체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관리참여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단지 내 주민행사에 잘 참여하고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관리참여 의사가 높았다.
둘째, 관리업무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와 거주자 관련 변인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중요도와 만족도 의견에 영향을 미치는 거주자 변인은 각각 달랐는데, 관리업무 중요도는 거주자의 연령, 직업, 주택소유형태, 거주지역에 따라 의견 차이를 보였으며, 만족도의 경우 가족의 월평균소득, 거주지역, 단지내 주민행사참여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노원구, 1997)에 의하면, 관리사무소에 대한 만족도가 거주기간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혔다. 또한 거주기간과 주택점유형태는 동대표 인지도나 동대표 선거에의 참여, 동대표 활동에 대한 만족도, 중요 현안 토론시 참여 정도, 관리비 내역 및 부과 기준과 사용처에 대한 인식 등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단지 내 소속단체 활동정도와 단지내 주민행사 참여정도간에는 상관 관계가 높아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문제가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그 결과 <표14>에서와 같이 각 관리업무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거주자들이 곤r리업무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바와, 현재 살고 있는 단지에서 수행되고 있는 관리업무에 대한 만족도 간에는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거주자들은 각 부문의 관리 업무에 대해서는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은 반면, 수행되고 있는 관리업무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는 위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불만족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활관리부문에 있어서는 '주민의 취미공간(도서대출실, 취미실, 무료놀이방 등)의 마련과 '주민 운동공간(에어로빅, 헬쓰, 탁구 등)의 마련(평균 2.38), '애완동물 사육 방침에 관한 홍보' 에 있어 가장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으로 참여의사는 '보통' 인 것으로 그다지 높지 않았다. 세부항목 별로 살펴보면, 가장 참여 의사가 낮은 항목은 '단지 내 활동(입주자대표회의, 부녀회, 통반장, 취미동아리, 노인회 등 기타)'으로 평균 2.57로 '참여하지 않겠다'고 하였으며, 참여의사가 가장 높은 항목은 '주차 공간 이용 규정(예, 전면주차^ 따른 이용'으로 평균 3.67로 나타났다.
셋째, 거주자의 관리 참여의사는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가장 참여의사가 낮은 항목은 '단지 내 활동 (입주자 대표 회의, 부녀회, 통반장, 취미동아리, 노인회 등)'으로 나타났다. 이들 활동은 관리업무에 관한 정보를 얻고 단지내 행사 등 관리관련 업무에 참여하기 용이한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거주자의 외면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공동주택관리 업무에 대한 인식정도(중요도, 만족도) 는 거주자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것으로 나타났다.<표20>에서와 같이, 유지관리, 운영 관리, 생활 관리 모두 중요하다라고 응답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관리참여 의사의 평균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델의 설명력은 13%로(<표13>참조). 연령, 교육 수준, 직업, 건축경과년수, 거주년수, 소속단체 참여정도의 6개의 변인이 투입되었으며 그 중 관리업무수행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인으로 연령과 직업이었으며, 주거특성 변인으로는 거주년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관리 참여 항목에 있어서는, '동대표 선출을 위한 투표나 주민동의 행사', '각종 공사 및 용역 계약올 위한 주민의견 조사와 '관리규약 개정', '입주자대표회의 공개 회의시 참관에 거주자 특성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활관리 참여 항목에 있어서는 '단지 내 활동(입주자대표회의등)', '주민행사', '단지 가꾸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아파트 공동체 및 관리 참여', '주민 대상 아파트 관리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거주자 특성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단지에서 수행되고 있는 생활관리에 대해 불만족(빈도 351(71.63%))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거주자의 경우 불만족하다고 답한 빈도(137)가 기대빈도(126.
전체적으로는 자가와 임차 모두 생활관리가 중요하다(전체 빈도 455(91.55%))라고 하였으나, 특히 소유형태가 자가인 경우 생활관리가 중요하다라고 답한 빈도가 기대빈도 보다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참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중요도와 만족도 의견에 영향을 미치는 거주자 변인은 각각 달랐는데, 관리업무 중요도는 거주자의 연령, 직업, 주택소유형태, 거주지역에 따라 의견 차이를 보였으며, 만족도의 경우 가족의 월평균소득, 거주지역, 단지내 주민행사참여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거주자가 생각하는 유지관리, 운영관리, 생활관리의 각 세부 업무에 대한 중요 정도는 평균 4.19, 4.07, 4.03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만족도는 2.
회귀모델은 거주지역과 주택규모를 제외한 10 개 변인으로 구성되었는데, 이 모델의 설명력은 23%로 높게 나타났다. 투입된 10개의 변인들 중 관리업무수행 중요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인으로 연령, 가족의 월평균소득, 직업(사무, 판매, 서비스직) 이었으며, 주거특성 변인으로는 주거소유형태(자가), 건축 경과 년수, 거주년수, 거주예정년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즉 관리업무에 대한 적극적인 '알림'이 거주자의 신뢰를 회복하게 되고 이는 관리에 대한 만족도 향상 및 관심과 참여로도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따라서 공동 주택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리업무에 대한 거주자 의견을 제도와 현장에 반영하여 관리의 질적인 향상을 꾀하고, 주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들이 계속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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