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사진 이미지에 대해 어떠한 감성들이 나타날 수 있는지를 확인하여 이를 구조화할 수 있는 기본 감성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런 다음, 이 모형을 바탕으로 주요한 시각 속성 중 하나인 색의 유무가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1에서는 다양한 기법과 소재가 반영된 사진가들의 사진을 제시하고 각 사진에 대해 감성 반응을 받은 다음 이를 분석하였다. 얻어진 자료를 주축 기법을 이용하여 요인분석한 결과 감성 어휘 변량 중 약 42%를 세 요인만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 세 요인은 각각 긍정적-부정적 인상, 동적-정적 인상, 가벼운-무거운 인상으로 명명되었다. 연구 2에서는 세 요인을 감성 공간의 기본 차원 축으로 삼아 색의 유무가 사진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대표적인 컬러 사진 90장을 흑백으로 전환하여 컬러와 흑백 각각 90장의 사진 이미지를 자극으로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사진 이미지들이 세 감성 차원들에 대해 평정되었다. 감성 차원별로 색의 유무에 대해 t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든 감성 차원에서 색의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흑백으로 전환된 이미지가 더 부정적이고 정적이며 무거운 이미지로 느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진 이미지에서 동일한 소재와 동일한 구도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시지각 속성의 변화만으로 감성반응에 중요한 차이를 유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진 이미지에 대해 어떠한 감성들이 나타날 수 있는지를 확인하여 이를 구조화할 수 있는 기본 감성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런 다음, 이 모형을 바탕으로 주요한 시각 속성 중 하나인 색의 유무가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1에서는 다양한 기법과 소재가 반영된 사진가들의 사진을 제시하고 각 사진에 대해 감성 반응을 받은 다음 이를 분석하였다. 얻어진 자료를 주축 기법을 이용하여 요인분석한 결과 감성 어휘 변량 중 약 42%를 세 요인만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 세 요인은 각각 긍정적-부정적 인상, 동적-정적 인상, 가벼운-무거운 인상으로 명명되었다. 연구 2에서는 세 요인을 감성 공간의 기본 차원 축으로 삼아 색의 유무가 사진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대표적인 컬러 사진 90장을 흑백으로 전환하여 컬러와 흑백 각각 90장의 사진 이미지를 자극으로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사진 이미지들이 세 감성 차원들에 대해 평정되었다. 감성 차원별로 색의 유무에 대해 t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든 감성 차원에서 색의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흑백으로 전환된 이미지가 더 부정적이고 정적이며 무거운 이미지로 느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진 이미지에서 동일한 소재와 동일한 구도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시지각 속성의 변화만으로 감성반응에 중요한 차이를 유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e affective words on photographic images were analyzed and a model was structured. Based on this model, the effects of color on the affections were studied. In study 1, the photographic images with various materials and techniques were presented and the affective responses are collected. The facto...
The affective words on photographic images were analyzed and a model was structured. Based on this model, the effects of color on the affections were studied. In study 1, the photographic images with various materials and techniques were presented and the affective responses are collected. The factor analysis using principal axing method showed that the variance of the affective words could be explained about 42% by the three factors. These are named positive-negative, dynamic-static, light-heavy, respectively. In study 2, the effects of color on the affections were evaluated on three basic dimensions. Ninety representative color images were converged black-and-white images, and each of 180 images was rated on the three affective scales. The t-test showed that the effects of color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the three affective scales, respectively. The achromatic images were felt more negative, more static, and heavier than chromatic images.
The affective words on photographic images were analyzed and a model was structured. Based on this model, the effects of color on the affections were studied. In study 1, the photographic images with various materials and techniques were presented and the affective responses are collected. The factor analysis using principal axing method showed that the variance of the affective words could be explained about 42% by the three factors. These are named positive-negative, dynamic-static, light-heavy, respectively. In study 2, the effects of color on the affections were evaluated on three basic dimensions. Ninety representative color images were converged black-and-white images, and each of 180 images was rated on the three affective scales. The t-test showed that the effects of color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the three affective scales, respectively. The achromatic images were felt more negative, more static, and heavier than chromatic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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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런 다음, 추가적으로 감성 어휘들의 관계에 대한 모형 의 기본 틀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시각 속성 중 하나인 색의 유무가 사진에 어떤 감성적 효과를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오늘날 일상생활의 기념사진이나 광고 사진 등에서는 컬러 사진을 많이 사용하지만, 순수 예술 분야나 보도 사진 분야에서는 아직도 흑백 사진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진가는 색의 제거로 인해 생기는 감성적 변화를 다른 기법의 보완을 통해 일정하게 유지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예술 사진으로서 의 흑백 사진이 갖는 감성적 효과로 해석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다만 일반인들이 전문가를 흉내내어 흑백 사진을 촬영했을 때 전문가와 같은 예술적 효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한 가지 설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연습 시행에서는 본 시행에서 사용하지 않은 10장의 사진을 본 시행과 동일한 감성 척도로 평정해보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과제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본 시행에서는 무선적으로 180장의 사진을 제시하고, 각각을 3가지 감성 요인 중 한 요인에 대해 평정하도록 하였다. 사진들은 회색(neutral gray) 배 경 에서 제시 되 었으며 , 참여자로부터 모니터까지의 거리는 약 70cm, 화면에 제시된 사진의 크기는가로 4~16cm, 세로 5T2cm로 시각으로는 각각 3° 15, 14, /~12°52, 30, , 1 4°5, 8〃~9°43, 39〃에 해당되었다.
본 연구는 사진 이미지가 갖는 감성적 효과를 3차원 감성 구조로 제안하였다. 사진 이미지는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소재를 담아내는 매체이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모형을 활용하여 기법 중 하나인 색의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기법에 의해 달라지는 시각적 속성과 감성 간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살펴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진 이미지에서 색의 유무가 감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컬러 사진과 그것의 흑백 버전을 비교하여 보았다.
따라서 그림이나 직물 디자인과는 다른 독특한 표현 양식을 가지고 있는 사진 이미지는 유발되는 감성의 범위나 내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독자적인 형태의 감성 모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사진 이미지와 관련된 감성의 내용과 종류들을 알아보고 이것을 모형화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이에 본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는 연구자 4인의 적절성 판단 자료를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리된 어휘 중 매우 유사한 어휘여]를들어, 신비롭다, 신비스럽다, 신비하다)들은 중복을 피하기 위해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수집된 감성 반응 값을 자료로 하여 주축 기법 (principal axing)으로 요인분석 (factor analysis)을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진 감성 반응에 대한 전체 변량의 41.
연구 1에서는 먼저 사진 이미지를 대상으로 한 감성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모형화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감성에 대한 모형은 사진 감상 시 경험하는 감성의 종류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감성과 기법 또는 감성과 시각적 속성 간의 관계 분석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참여자는 인쇄된 지시문을 받고 연구 1에서와 같은 17인치 CRT 모니터 앞에 앉아 연습 시행을 하였다. 연습 시행에서는 본 시행에서 사용하지 않은 10장의 사진을 본 시행과 동일한 감성 척도로 평정해보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과제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본 시행에서는 무선적으로 180장의 사진을 제시하고, 각각을 3가지 감성 요인 중 한 요인에 대해 평정하도록 하였다.
평정 절차. 참여자들은 각각 한 대의 PC에서 모니터를 통해 제시된 사진을 보고 감성을 정도값으로 평정하였다. 화면은 1024X768 화소(pixel), 32bit true color의 17인치 CRT 모니터 화면이었으며, 평정 참여자로부터 모니터까지의 거리는 약 70cm, 화면에 제시된 사진 이미지의 크기는 가로 4~16cm, 세로 5~12cm로 시각(visual angle)으로는 각각 3° 15'14"~12°52, 30”, 4°5'8〃~9°43'39〃에 해당되었다.
화면은 1024X768 화소(pixel), 32bit true color의 17인치 CRT 모니터 화면이었으며, 평정 참여자로부터 모니터까지의 거리는 약 70cm, 화면에 제시된 사진 이미지의 크기는 가로 4~16cm, 세로 5~12cm로 시각(visual angle)으로는 각각 3° 15'14"~12°52, 30”, 4°5'8〃~9°43'39〃에 해당되었다. 평정이 시작되면 화면에는 한 장의 사진이 제시되었고, 참여자는 149개의 어휘 각각에 대해 제시된 사진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평정하였다. 참여자들은 네 조로 나뉘어 각각 서로 다르게 무선화된 어휘들을 제시받았으며, 각각의 감성 반응은 11 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0-전혀 아니다, 10 -매우 그렇다.
대상 데이터
참여자들은 각각 한 대의 PC에서 모니터를 통해 제시된 사진을 보고 감성을 정도값으로 평정하였다. 화면은 1024X768 화소(pixel), 32bit true color의 17인치 CRT 모니터 화면이었으며, 평정 참여자로부터 모니터까지의 거리는 약 70cm, 화면에 제시된 사진 이미지의 크기는 가로 4~16cm, 세로 5~12cm로 시각(visual angle)으로는 각각 3° 15'14"~12°52, 30”, 4°5'8〃~9°43'39〃에 해당되었다. 평정이 시작되면 화면에는 한 장의 사진이 제시되었고, 참여자는 149개의 어휘 각각에 대해 제시된 사진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평정하였다.
평정 자극. 감성 반응 평정에 사용된 사진들은 신수진, 한재현, 정우현, 그리고 박수진(2004)110] 의연구에서 사용된 180장의 사진(컬러 90장, 흑백 90 장 ; 그림 1 참조) 중 10%를 제거한 162장이었다. 이들 사진들은 대표적인 국내 사진가 44명의 작품에 해당하는 것들로서 다양한 사진의 표현 기법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것들이었다.
사진 자극. 신수진 등(2004)[10]의 사진 자료 중 대표적인 컬러 사진 90장을 자극으로 활용하였다. 자극은 원본 그대로의 컬러 사진 이미지 90장과 이를 흑백으로 전환한 이미지 90장이었다.
선정. 신수진 등HO]의 연구에서 수집된 2988 개의 감성 어휘를 보고된 빈도 확인, 적절성 평가, 유사어 제거 등의 과정을 통해 149개의 어휘로 정리하여 사용하였다. 어휘 보고 빈도의 경우, 신수진 등의 연구에서 조사 참여자들의 수가 197명이었던 점을 감안하여 대략 그 10%인 20명 이상이 보고한 어휘들(빈도로는 20회 이상)만을 남겼다.
평정 참여자. 연세대학교 교양심리학을 수강하는 162명의 20대 남녀가 조사에 참여하였다.
연세대학교교양심리학을수강하는88명의 20대 남녀(각 감성 요인별로 29, 30, 29명)가 평정에 참여하였다.
박수진과 정찬섭(1999)⑹의 연구에 의하면 어휘 적절성에 대한 평가는 매우 어려운 과제로서, 감성 어휘와 묘사어/기술어를 구분하거나 특정 어휘가 해당 분야의 감성 어휘로서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것은 일반인들에게는 어려운 일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는 연구자 4인의 적절성 판단 자료를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리된 어휘 중 매우 유사한 어휘여]를들어, 신비롭다, 신비스럽다, 신비하다)들은 중복을 피하기 위해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신수진 등(2004)[10]의 사진 자료 중 대표적인 컬러 사진 90장을 자극으로 활용하였다. 자극은 원본 그대로의 컬러 사진 이미지 90장과 이를 흑백으로 전환한 이미지 90장이었다. 혹백 이미지들은 색의 3 요소(색상, 명도, 채도) 중 색상 요소만을 제거한 것이었다.
사진 이미지에 대한 감성 반응은 연구 1에서 정리된 3가지 요인명을 토대로 보고받았다. 참여자는 인쇄된 지시문을 받고 연구 1에서와 같은 17인치 CRT 모니터 앞에 앉아 연습 시행을 하였다. 연습 시행에서는 본 시행에서 사용하지 않은 10장의 사진을 본 시행과 동일한 감성 척도로 평정해보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과제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사람들이 사진 이미지를 볼 때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정적인지 동적인지에 대한 느낌을 주로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사진이 동적으로 움직이는 대상까지도 정지된 영상으로 담아내는 매체임 에도 불구하고 사진 이미지에서 정적 인지 동적인지가 주요한 인상이라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색의 사용 자체가 보다 동적인 쪽으로 인상을 이동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진들은 전체적으로 색이 고루 포함되도록 고려한 사진들이었으나, 컬러 이미지에서조차 비교적 정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사진이 정적인 매체여서이거나 국내 사진가들이 보다 정적인 인상을 주는 사진을 촬영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
분석 결과, 사진 감성 반응에 대한 전체 변량의 41.5%를 세 요인만으로 설명할 수 있었으며, 추가로 요인의 수를 늘려도 변량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분석에 포함된 어휘가 많고 어휘들의 의미가 다양하고 복합적이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적은 수의 요인으로 어휘들이 잘 설명되었다고 볼 수 있다.
분석에 포함된 어휘가 많고 어휘들의 의미가 다양하고 복합적이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적은 수의 요인으로 어휘들이 잘 설명되었다고 볼 수 있다. 세 요인은 각각 긍정적-부정적, 동적-정적, 가벼운-무거운 인상으로 명명되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컬러 이미지를 흑백으로 전환하는 것은 이미지를 부정적이며, 정적이고, 무거운 인상 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는 사진에서 색 요소를 빼는 것만으로도 감성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요인 부하량이 낮았으며, 일상적인, 초라한, 낡은, 토속적인, 애처로운, 엄숙한, 정돈된 등이 ±.30 이상의 요인 부하량을 보였다. 이 요인에 대한 명명은 쉽지 않아서, 요인 1, 2에 더 높은 부하량을 보였던 어휘들까지 점검하여 명명하였다.
컬러 이미지와 혹백 전환 이미지는 3가지 감성 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감성 차이를 보였다. 긍정적- 부정적 인상의 경우, 컬러 이미지와 흑백 이미지에 대한 감성 평정 평균은 각각 4.
후속연구
여기서 얻어진 감성에 대한 모형은 사진 감상 시 경험하는 감성의 종류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감성과 기법 또는 감성과 시각적 속성 간의 관계 분석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사진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다른 속성들이 감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분석해보고 사진가들이 컬러 사진 대신 흑백 사진을 선택할 때 더불어 변하는 기법들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여 기법에 의해 유발되는 시각적 속성과 감성 간의 관계를 분석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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