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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이미지의 감성에 대한 언어적 분석
Linguistic Analysis of Human Sensibility in Various Pictorial Imag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182 - 195  

노연숙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CT연구소) ,  하동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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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지만 특히 설득의 도구로 큰 역할을 한다. 사진은 실제를 재현하는 매체라는 독특한 특성 때문에 비교적 설득이 용이하다. 본 논문은 의사 결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감성을 사진이라는 매체에 대입하여 설득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진 이미지의 감성구조를 파악하여 긍정적인 감성을 유발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사진 이미지의 감성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내포적 의미를 부여하고 다양한 요인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여 서열화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연구 결과에 대한 실질적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사진의 감성은 다양한 원인에 따라 다르게 인지되는데, 사진을 촬영한 대상과 사진을 구성하고 있는 구체적인 화질 속성의 영향이 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촬영 대상과 화질 속성을 갖는 이미지를 실험 자극으로 활용하여 보다 범용적이고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ctorial Images are often used when persuading someone, since people believe that photographs tell us what happened in reality. This paper aims to strengthen the role of pictorial images as a powerful method of persuasion through interpolating sensibility, which is a key factor in decision mak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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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자극의 개수, 자극의 제시 순서, 자극의 반복 정도, 질문의 형태 등에 따라서도 결과와 해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신중하게 결정하고, 상세하게 기술하도록 권고하고 있다[1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ISO의 기준에 맞춰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에 대한 상세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였다.
  • 지금까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사진 이미지의 감성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는 전반적인 사진의 감성을 평가하기에는 제한점이 많으며, 사진과 감성의 애매모호함을 명쾌하게 구체화시키지는 못했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지금까지 진행된 사진의 감성과 관련된 연구들을 분석하고 반영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하여 주관적 평가 실험을 실시하고, 실험 결과에 대해 요인 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이미지의 감성 표현과 평가에 적절한 감성 어휘를 구체적으로 도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반응을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 언어를 찾기 위해 이미지 감성 형용사와 관련된 기존 실험 연구들을 참고하였으며, 여기에 사진 전문가 3인의 적절성 평가를 병행하였다. 사진의 감성 평가에 적절한 언어를 도출하기 위하여 신수진외 4명 (2004), 장은혜외 4명(2009), 노연숙, 하동환(2010)의 연구를 참고하였다[2][5][10].
  • 본 논문은 사진 이미지의 감성 구조를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사진 이미지의 감성 구조가 콘텐츠의 종류의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다양한 특성을 갖는 콘텐츠를 실험 자극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에 대응 가능한 이미지의 감성 구조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은 사진 이미지의 감성 구조를 파악하여 객관적인 사진의 감성 평가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대표적인 시각 매체인 사진 이미지를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구조화하면 사진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할 수 있고 애매모호한 사진의 감성적 특징을 특정 기준에 맞춰 규정하거나 구분할 수 있다.
  • 사진의 감성 평가에 적절한 언어를 도출하기 위하여 신수진외 4명 (2004), 장은혜외 4명(2009), 노연숙, 하동환(2010)의 연구를 참고하였다[2][5][10]. 본 연구의 목적은 사진의 감성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특정 콘텐츠나 화질 속성에 구애받지 않는 범용적인 언어를 도출하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시각 이미지를 언어로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감성 언어의 선정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
  • 기념사진 (holiday picture)은 자연스러움이 중요한 대표적인 분야이며, 광고 사진의 경우에는 자연스러움의 차원과 활용성의 차원이 비슷한 수준에서 중요한 분야이다[23]. 이렇듯 사진 이미지에 대한 감성과 평가는 촬영 목적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들이 개인의 추억을 기념하는 목적으로 카메라(personal camera)를 사용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실험 자극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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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은영, "국어 감정 동사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2. 노연숙, 하동환, "사진의 주관적 화질 평가 방법; 요인 분석을 통한 평가 항목 선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0권, 제8호, pp186-197, 2010. 

  3. 박수진, 정우현, 현재현, 신수진, "사진 이미지와 관련된 감성 어휘 분석 및 색 유무에 따른 감성 반응 비교", 한국감성과학회지, 제7권, 제1호, pp41-49, 2004. 

  4. 박형주, "객관적 화질 평가 요소를 기반으로 한 주관적 화질 평가 방법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5. 신수진, 한재현, 정우현, 박수진, "사진영상의 표현양식 기술체계를 위한 기법과 심미적 인상의 관계 분석", 한국사진학회지, 제11호, pp72-79, 2004 

  6. 신순자, 형용사의 분류, 어문논집, 숙명여대 국문학과, 1991. 

  7. 양병화,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8. 이구형, "감성과 감정의 이해를 통한 감성의 체계적 측정 평가", 감성과학회지, 제1권, 제1호, pp.113-122, 1998. 

  9. 이구형, "인간감성의 특징과 감성측정 평가 방법", 한국감성과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pp37-42, 1997. 

  10. 장은혜, 최상섭, 이경화, 손진훈, "TV 화질에 대한 감성평가 척도 개발", 감성과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21-128, 2009. 

  11. 정현원, 나건, "감성 평가를 위한 감성의 의미 재정립과 어휘 체계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제26권, 제3호, pp17-25, 2007. 

  12. C. Boust, H. Brettel, F. Vienot, S. Berche, and G. Alquie, "Color Enhancement of Digital images by Experts and Preference Judgments by Observer," The Journal of imag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50, No.1, pp.1-11, 2006. 

  13. B. W. Keelan, Handbook of Image Quality; Characterization and Prediction, New York: Marcel Dekker, 2002. 

  14. I3A(International Imaging Industry Association), Fundamentals and review of considered test methods, CPIQ Initiative Phase 1 White Paper, 2007. 

  15. ISO 20462, Photography - Psychophysical experimental methods to estimate image quality,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4. 

  16. ISO 3664, Viewing conditions - Graphic technology and photography,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0. 

  17. ITU-R Rec. BT. 500-11, Methodology for the subjective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television pictures, 2002. 

  18. J. Radun, T. Leisti, J. Hakkinen, H. Ojanen, Jean-Luc Ilives, T. Vuori, and G. Nyman, "Content and Quality: Interpretation -Based Estimation of Image Quality," ACM Transactions on Applied Perception, Vol.4, No.4, p.21, 2008. 

  19. J. Clark, D. Hertel, B. Hultgen, and L. Scarff, "Subjective and Objective Image Quality Evaluation," CPIQ Working Group Workshop, 2006. 

  20. D. Mark, Fairchild, Color Appearance Model, WILEY, 2007. 

  21. C. E. sgood, G. J. Suci, and P. H. Tannenbaum, The measurement of meaning.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57. 

  22. S. R. Fernandez, M. D. Fairchild, and K. Braun, "Analysis of observer and cultural variability while generating "preferred"color reproductions of pictorial images," Journal of Imag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49, No.1, pp96-104, 2005. 

  23. S. N. Yendrikhovskij, F. J. J. Blommaert, and H. de Ridder, "Representation of memory prototype for an object color," Color Research and Application, Vol.24, No.6, pp52-6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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