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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ㆍ중학교 아동의 우울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
A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of their mother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6 no.2, 2004년, pp.73 - 84  

최정미 (초당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우희정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본 연구는 초ㆍ중학교 아동을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우울을 중심으로,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아동의 우울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두 변인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른 아동의 우울은 아동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성이 여자인 경우가 남자인 경우보다 우울이 더 높고, 학년에 따라서는 중학교 1, 2학년이 초등학교 5, 6 학년보다 우울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아동의 성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학습기대와 관련된 양육스트레스만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동의 학년에 따라서는 자녀와의 관계로 인한 양육스트레스와 학습기대와 관련된 양육스트레스가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따른 아동의 우울은 자녀의 기질과 관련된 스트레스, 자녀와의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학습기대와 관련된 스트레스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우올과의 상관관계는 자녀의 기질과 관련된 스트레스, 자녀와의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학습기대와 관련된 스트레스 순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변화를 살펴보면, 첫째, 수업이 진행될수록 아동간의 대화의 양과 질이 증가하였다. 둘째 아동간의 의존성과 신뢰성이 증가하였다. 리더 역할을 하는 아동이 자발적으로 나타났으며 조원들간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언을 해주었다. 셋째, 아동간의 친밀감과 협동심이 증가하여 서로 도움을 주고받았다. 넷째, 교사와 아동간의 친밀감이 증가하여 지속적인 우호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또한 수업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면, 첫째, 아동들은 점차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을 갖게 되었다. 둘째, 아동들은 헝겊 인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증가하여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높은 수업 태도를 보였다 셋째, 아동들은 자신이 만든 인형에 애착을 가지게 됨으로서 긍정적인 수업태도를 보였다. 전체적으로 내성적인 성향, 독단적인 성향, 과잉행동 성향, 산만하거나 주의력 결핍 아동들이 보다 큰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헝겊 인형 만들기’ 바느질 수업의 전개과정이 아동간의 상호작용 및 수업에 대한 태도를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었다. 조기 수술이 권장되며 조기수술이 안 되어 병변의 진행이 심해지면 대동맥판막성형술의 완벽한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으므로 병변이 심한 경우 대동맥판막대치술도 수술방법의 선택목록에 포함시켜야 한다.하지 않은 그룹 0 수혜견에 이식한 심장의 생존시간은 5분이었으나 PCPP에 의해 자연항체를 제거 후 이식된 심장의 생존시간은 90분으로 현저한 증가를 보였다. 또한 조직 병리학적으로도 이식 거부에 대한 특징이 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epression and their mothers’ parenting stress. The subject were 659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mothers. In the study,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epression 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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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 . 중학교 아동과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차이가 있는지.
  • 부모들의 교육열로 인한 재정적, 정신적 양육 스트레스가 아동의 우울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받은 양육스트레스는 자녀의 우울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지금까지의 대다수 연구는 요보호 아동이나 학대받은 아동들의 임상적 증례에 관한 것이므로 우리 사회의 일반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아동의 우울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두 변인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재학중인 아동 및 그들의 어머니가 대상으로 선정되어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아동의 우울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두 변인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아동의 우울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아동을 양육하는데 있어 받는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우리 가정의 아동의 우울과의 관계를 밝혀 아동과 어머니와의 관계개선이나 양육상의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와 상처를 받는 자녀들을 보호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는 차이가 있는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아동의 우울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아동의 우울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아동을 양육하는데 있어 받는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우리 가정의 아동의 우울과의 관계를 밝혀 아동과 어머니와의 관계개선이나 양육상의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와 상처를 받는 자녀들을 보호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앞으로의 관련 연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하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아동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는 차이가 있는가?
  • 첫째, 아동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아동의 우울은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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