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항만선택 기준에 관한 실증연구 - 내적ㆍ외적 요인의 구분과 외적요인의 중요성 - An Empirical Study on Port Selection Criteria -Classification of Inter/External factors and Importance of External factors-원문보기
중국항만은 급속한 성장으로 말미암아, 최근 부산항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동북아 주변항만의 경쟁력을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평가하여, 부산항의 위상을 제시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학술적인 의미보다는 우리나라가 당면한 현안자체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연구들로서, 이와 관련한 기초연구의 필요성은 오히려 간과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항만의 경쟁력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분석하는 데 기초가 되는 항만선택요인에 대한 철저한 고찰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로 말미암아, 기존연구들은 각기 다른 요인들을 척도로 하여 항만들을 평가/분석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기존연구의 분석결과들로부터 일관성을 확보하기 곤란한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항만의 선택 요인을 실증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실증데이터를 분석하여 항만선택 요인을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구분하고, 그 동안 그 중요성이 실증적으로 부각되지 않았던 외적요인에 주목하여 이러한 요인이 항만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중국항만은 급속한 성장으로 말미암아, 최근 부산항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동북아 주변항만의 경쟁력을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평가하여, 부산항의 위상을 제시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학술적인 의미보다는 우리나라가 당면한 현안자체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연구들로서, 이와 관련한 기초연구의 필요성은 오히려 간과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항만의 경쟁력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분석하는 데 기초가 되는 항만선택요인에 대한 철저한 고찰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로 말미암아, 기존연구들은 각기 다른 요인들을 척도로 하여 항만들을 평가/분석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기존연구의 분석결과들로부터 일관성을 확보하기 곤란한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항만의 선택 요인을 실증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실증데이터를 분석하여 항만선택 요인을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구분하고, 그 동안 그 중요성이 실증적으로 부각되지 않았던 외적요인에 주목하여 이러한 요인이 항만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Due to the rapid growth of Chinese ports, currently, research for the improvement of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have been intensively studied. These research have mostly evaluated or analyzed competitiveness of ports, and then, based on results of analysis, have suggested some strategies for enha...
Due to the rapid growth of Chinese ports, currently, research for the improvement of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have been intensively studied. These research have mostly evaluated or analyzed competitiveness of ports, and then, based on results of analysis, have suggested some strategies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However. although implications of these previous studies are practically available to build policies for Busan port, basic studies such as identification of port competitiveness( or port selection) related factors for reasonable evaluation and analysis which have contributions in academic area have been very rare.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ort selection criteria, based on empirical data Especially, in this study, we classify internal /external factors, and present importances of external factors that have yet to be empirically identified in previous studies.
Due to the rapid growth of Chinese ports, currently, research for the improvement of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have been intensively studied. These research have mostly evaluated or analyzed competitiveness of ports, and then, based on results of analysis, have suggested some strategies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However. although implications of these previous studies are practically available to build policies for Busan port, basic studies such as identification of port competitiveness( or port selection) related factors for reasonable evaluation and analysis which have contributions in academic area have been very rare.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ort selection criteria, based on empirical data Especially, in this study, we classify internal /external factors, and present importances of external factors that have yet to be empirically identified in previous stud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구체적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도출된 항만선택요인과 그 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 항목들을 바탕으로 FrenchQ979)와 Peters(1990)의 연구에서 도출한 내적구성요소와 외적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재평가 하는 것에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외적요인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화물연대파업과 자연재해가 발생하기 전의 항만 선택요인과 발생 후의 항만선택요인의 차이를 분석해서, -I 동안 중요성이 실증적으로 부각되지 않았던 외적 구성요소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드}성하기 위하여, 1차, 2차 설문조사는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각 년도 컨테이너화물 유통추이 및 분석」에서 발표한 부산항 기항 주요선사 현황을 바탕으로 하였다. 1차 설문조사는 2002년 6월 17일 ~ 2002년 6월 23일까지 수행되었으며, 2차 설문조사는 2003년 8우4 12일 ~ 2003년 8우』 22일까지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초연구 영역에 해당되나, 그 동안 간과되어 왔던 항만선택요인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그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많은 연구들에서 간과되었던, 사회환경변화, 항만노무 등의 외적구성요소를 포함하여, 항만 선택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1차, 2차 설문조사를 통해, 여러가지 환경변화에 따라 이러한 항만선택요인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이루어졌다. [Table 1]과 갇이 각 연구에서는 항만 선택요인을 평가하기 위해 선사 또* 화주를 대상으로 세부 항목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등의 척도정제 절차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항만 선택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많은 연구들을 살펴보면, 항만의 지정학적 위치, 항만 시설, 항만서비스 수준, 항만비용 등을 기항지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차 설문조사는 2002년 6월 17일 ~ 2002년 6월 23일까지 수행되었으며, 2차 설문조사는 2003년 8우4 12일 ~ 2003년 8우』 22일까지였다. 또한, 설문자료수집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업체방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응답자 면접조사를 기준으로 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판단표본추출 (Judgement Sampling)로 부산항을 기항하는 세 계 20대 선사 및 국내 10대 선사를 대상으로 담당업무 및 담당지역에 따라 복수 설문조사를 실시(업체별로 최대 6부까지 조사)하였다.
또한, 설문자료수집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업체방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응답자 면접조사를 기준으로 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판단표본추출 (Judgement Sampling)로 부산항을 기항하는 세 계 20대 선사 및 국내 10대 선사를 대상으로 담당업무 및 담당지역에 따라 복수 설문조사를 실시(업체별로 최대 6부까지 조사)하였다.
각 문항은 항만을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항목들로 부산항에 대해 느끼는 정도를 매우 좋다” (5점)에서 "매우 안 좋다” (1점)의 5점 리커드 척도(Likert Scale)로 질문하였다.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본 연:!1에서는 기존 연:!1■에서 도출된 항만선택요인을 바탕으로 1차, 2차 조사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중요성을 파악하그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엄밀한 검증절차의 도입 필요성은 높지 않아 통상적인 통계적 과정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일관성 판단을 위한 신뢰성분석,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나타난 항만선택요인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T-test를 실시하였다.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1차, 2차 설문조사를 통해, 여러가지 환경변화에 따라 이러한 항만선택요인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 설문조사는 2002년 6월 17일 ~ 2002년 6월 23일까지 수행되었으며, 2차 설문조사는 2003년 8우4 12일 ~ 2003년 8우』 22일까지였다. 또한, 설문자료수집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업체방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응답자 면접조사를 기준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선택요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경우에는 Churchill(1979)고} Gerbing 외(1988) 의 연了에서 제시한 척도정제(Scale refinement) 절차를 따라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본 연:!1에서는 기존 연:!1■에서 도출된 항만선택요인을 바탕으로 1차, 2차 조사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중요성을 파악하그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엄밀한 검증절차의 도입 필요성은 높지 않아 통상적인 통계적 과정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일관성 판단을 위한 신뢰성분석,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나타난 항만선택요인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T-test를 실시하였다.
전체 설문항목을 대상으로 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Table 6]에 나타난 바와 같이 항만시설에서 1개 항목, 항만요율에서 1개 항목-, 서비스에서 1개 항목-, 항만마케팅에서 1개 항목이 각각 제외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남은 항목들에 대하여 내적 일관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Cronbach's a를 통한 신뢰성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계수는 0.
본 절에서는 외적 요인인 노동의 안정성에 해당하는 화물연대 파업과 자연재해가 발생하기 전 1차 설문조사와 발생 후 2차 설문조사를 통해 항만선택요인의 차이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평균차이 검증을 위한 T test를 수행하였다. 한편, 분석결과를 도출하기에 앞서, 1차 조사와 2차 조사 간의 평균 차이 검증을 위해서는 1차, 2차 조사의 분산이동일 한지 여부를 尸검정하여야 한다.
한편, 분석결과를 도출하기에 앞서, 1차 조사와 2차 조사 간의 평균 차이 검증을 위해서는 1차, 2차 조사의 분산이동일 한지 여부를 尸검정하여야 한다. 우선, 검정통계량은 1차, 2차 조사의 표본분산비율로 축정하는데, 이렇게 구해진 0값에 대한 F의 값과 0.05 수준에서 각 집단의 자유도를 기준으로 堤■포표에서 나타난 尸의 값을 비교한다. 다음으로 비교 결과 力값에 대한 F(의 값이 작을 경우, 분산이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때 분산이 동인한(Equal) 분석결과를 이용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분산이 비통일한(Unequal) 분석 결과를 이용하게 된다.
다음으로 비교 결과 力값에 대한 F(의 값이 작을 경우, 분산이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때 분산이 동인한(Equal) 분석결과를 이용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분산이 비통일한(Unequal) 분석 결과를 이용하게 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분석한 모든 변수에 대해서 동일한 분산과 비동일한 분산의 결과 값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동일한 분산의 결과 값을 이용하였으며 별도의 분산 검증을 위한 통계적 수치는 표시하지 않았다.
이론/모형
먼저 각 요인별로 직각회전(Varimax rotation)방식에 의한 최우도 추정법(Maximum likelihood method)에 의거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설문항목을 대상으로 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Table 6]에 나타난 바와 같이 항만시설에서 1개 항목, 항만요율에서 1개 항목-, 서비스에서 1개 항목-, 항만마케팅에서 1개 항목이 각각 제외되었다.
성능/효과
test 분석 결과는[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다. 우선 내적 구성요소에 속하는 항만시설, 항만요율, 항만서비스, 항만마케팅 요인들에 대한 T-test결과, 외적구성요소별로 t값이 각각 0.31, 0.41, 0.09, 0.15로서 유의수준 90%에서 모두 기각되었다. 이는 국내외 선사들이 2002년에 항만선택요인에 대해서 부산항을 평가한 것과 2003년에 부산항을 평가한 것이 거의 동일하다는 의미이다.
다음으로 외적구성요소에 속하는 경제적 여건과 사회적 여건 요인들에 대한 평균차이 검증결과, 경제적여건 요인의 1차, 2차 조사의 평균값은 각각 3.567과 3.193이고, 자유도(d.f) 126 에서 t값이 2.21 로서 유의수준 95%에서 1, 2차 조사의 평균값은 차이가 났다. 또한, 사회적여건 요인에서도 자유도(df) 126 에서 t값이 289로서 유의수준 99%에서 차이가 났다.
결과이다. 각 항목별로 T test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교역규모항목의 1 차 조사 평균값 3.625, 2차 조사 평균값 3.023은 자유도(d.f) 126에서 t값이 2.기로 유의수준 99%에서 차이가 난다. 이는다소 의외의 결과라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제조업 역외이전과 경기침체 등과 같은 변화들이 반영되었다고 판단된다.
이는다소 의외의 결과라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제조업 역외이전과 경기침체 등과 같은 변화들이 반영되었다고 판단된다. 또한, 배후물동량과 지정학적 위치, 사회적환경변화 항목은 평균값에서는 1차 조사에 비해 2차 조사에서 0.2이상 낮게 평가되었지만 통계적으로는 2L 유의성을 찾을 수 없었다. 다만 [Table 7]의 결과에서처럼 요인화되었을 때는 통합적 의미로 차이를 보일 수 있었다.
내적구성요소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외적구성요소에서는 부산항의 평가가 상당히 낮아졌음을 알 수 있다. 1, 2차 조사 평균값의 차이만큼 부산항의 항만선택 선호도가 떨어졌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몇 가지 시사하는 바가 있다. 우선, 분석결과를 토대로 그동안 기존 연구에서 대부분 고려되지 않았던 외 적 구성요인이 항만의 선호도와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화물연대파업으로 인한 항만노무의 불안 요소가 항만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 할 수 있다.
우선,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을 토대로 항만선택요인은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슷하게 내적구성요소로서는 항만시설, 항만 요율, 항만서비스, 항만마케팅의 요인으로 유형화되어 나타났으며, 외적구성요소로서는 경제적 여건과 사회적 여건으로 각각 유형화되었다.
분석결과 항만선택요인 중에서 내적구성요소들은 1차, 2차 조사에서 속성의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즉, 시간적인 변화나 항만환경의 변화에 관계없이 항만선택 평가기준으로 고려되었다.
즉 외적구성요소들이 항만선택 평가기준으로 그 정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선사를 구분해서 평균차이를 검증한 통계자료는 표시하지 않았지만, 간략히 국내선사에 비해서 국외선사들이 항만선택요인 중에서 외적구성요소에 더욱 민감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본 연叶에서 수행된 분석결과로부터, 현 시점에서 항만 선택요인 중에서 ZL 중요성이 다소 낮게 평가되는 요인이 있다고 하더라도 시간적 변화나 환경적 변화에 의해 중요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항만선택요인에 대한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최근에 집중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동북아 주요항만의 평가와 관련한 연구에서 합리 적인 평가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기존 연구의 평가항목을 평가척도로 ■대로 이용하기보다는 요인에 대한 철저한 재검토와 실증적인 분석과정이 우선적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한편, 분석결과로부터 파악된 바와 같이, 1, 2차 화물연대파업과 자연재해로 인해 낮아지는 부산항의 항만 선택 선호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이, 항만시설의 개발, 항만서비스 향상, 항만시설사용료 할인과 볼륨인센티브 등의 내적 구성요소에 대한 대책과 항만배후단지의 기업유치를 통한 배후물동량 증가, 교역규모 확대 등의 외 적-丁성요소에 대한 대책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항만마케팅과 항만노무 및 노사 불안정이 부산항의 선택선호도를 낮게 하는 주요요인임을 인지해서, 여기에 대한 대책수립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균형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항만마케팅과 항만노무 및 노사 불안정이 부산항의 선택선호도를 낮게 하는 주요요인임을 인지해서, 여기에 대한 대책수립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항만환경의 변화에 따른 항만선택요인 재검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항만경쟁력, 항만생산성, 항만선호도, 항만기항 의도 등의 종속변수를 고려한 인과관계 분석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항만마케팅과 항만노무 및 노사 불안정이 부산항의 선택선호도를 낮게 하는 주요요인임을 인지해서, 여기에 대한 대책수립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항만환경의 변화에 따른 항만선택요인 재검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항만경쟁력, 항만생산성, 항만선호도, 항만기항 의도 등의 종속변수를 고려한 인과관계 분석이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6)
김학소(1993), '항만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12-50
여기태(2002), '중국 컨테이너 항만의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34호 , pp. 39-60
여기태(1999), "항만의 경쟁상황을 고려한 동적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24 36
이홍걸(2003), 'FCM법과 AHP법을 융합한 아시아 주요항만의 경쟁력에 관한 종합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5권, 제2호, pp. 185-192
정태원 곽규석(2001), '동종항만군 분류를 통한 컨테이너항만의 운영효울화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1호, 2001, pp. 7-16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3) : 2002년도 컨테이너화물 유통추이 및 분석
Churchill, G. A. Jr.(1979)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 February, pp. 64-73
French, R. A.(1979), 'Competition among Selected Eastem Canadian Ports for Foreign Cargo,'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Gerbing, W. D. and James, C. A.(1988), 'An Updated Paradigm for Scales Development Incorporation Un dimensionality and Its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5, May, PP. 186-192
Murphy, P. R., Dalenberg, D. R. and Daley, J. M.(1989), 'Assessing Intemational Port Ope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Materials Management, Vol. 19, No.9, pp. 3-10
Murphy, P. R., Daley, J. M. and Dalenberg, D. R.(1992), 'Port Selection Chteria : An Application of a Transportation Research Framework,' Logistics & Transportation Review, Vo1.28, No.3, pp. 237-255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 New York:McGraw-Hill Book Company
Peters, H. J.(1990), 'Structural Changes in InternationalTrade and Transport Markets: The Importance of Markets,' The 2nd KMI International Symposium
Peter, B. M., Casaca, A. C., Paixao (2004), 'Measuring lean ports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Management,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29, January
UNCTAD(1992), 'Port Marketing and The Challenge of the Third Generation Port', pp. 358-36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