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allowance management and buying behaviors and their interrelationship.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tudents in Kimhae-city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equency distributions, Cronbach's Alpha, ...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allowance management and buying behaviors and their interrelationship.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tudents in Kimhae-city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equency distributions, Cronbach's Alph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es, and path analysis were analyzed by SPSS Windows. According to the regression model for the allowance management behaviors, the significant variables were the child's sex, term of receiving allowances, recognition of the allowance amount before receipt, parents' guidance before using allowances, parent-child communication about consumption, and parents' mediation of mass media. On the other hand, in the regression model for the buying behaviors, the satisfaction of the allowance amount, parents' guidance before using allowances, the amount of watching TV, parent-child communication about consumption, and allowance management behaviors were significant. The path model showed the child's sex, term of receiving allowances, recognition of the allowance amount before receipt, and parents' mediation of mass media indirectly affected the buying behaviors.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of the allowance amount and the amount of watching 1V directly affected the buying behaviors. Moreover, parents' guidance before using allowances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about consumption had a direct effect and an indirect effect through the allowance management behaviors on the buying behaviors. Finally, the allowance management behaviors showed a strong positive effect on the buying behaviors.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allowance management and buying behaviors and their interrelationship.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tudents in Kimhae-city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equency distributions, Cronbach's Alph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es, and path analysis were analyzed by SPSS Windows. According to the regression model for the allowance management behaviors, the significant variables were the child's sex, term of receiving allowances, recognition of the allowance amount before receipt, parents' guidance before using allowances, parent-child communication about consumption, and parents' mediation of mass media. On the other hand, in the regression model for the buying behaviors, the satisfaction of the allowance amount, parents' guidance before using allowances, the amount of watching TV, parent-child communication about consumption, and allowance management behaviors were significant. The path model showed the child's sex, term of receiving allowances, recognition of the allowance amount before receipt, and parents' mediation of mass media indirectly affected the buying behaviors.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of the allowance amount and the amount of watching 1V directly affected the buying behaviors. Moreover, parents' guidance before using allowances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about consumption had a direct effect and an indirect effect through the allowance management behaviors on the buying behaviors. Finally, the allowance management behaviors showed a strong positive effect on the buying behavi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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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강선자(1997)의 연구는 아동의 용돈관리행동이 구매행동의 합리성에 영향을 미치는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 초등학생 들의 구매행 동을 향상시 키 기위해서는 용돈관리행동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하였고, 또한 이에 대한 인과적 추론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수 이외의 다양한 요인들을 도입하여 아동의 용돈관리행동과 구매 행동의 영향요인을 알아보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살펴봄으로써 아동소비자의 금전 관리 능력 향상 및 올바른 구매행동을 위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 구매시 아동참여 유도 정도: 물건을 구매할 때 부모가 아동으로 하여금 참여를 유도하는 정도로 "시장이나 슈퍼마켓에 갈 때 부모님은 나를 데리고 가신다” 등 2개 문항을 통해 측정하였다.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리 행동과 구매 행동에 있어서 친구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나는 나의 용돈사용 방법과 친구들의 용돈사용 방법을 비교해본다” "나는 친구에게 사야 하는 것과 사서는 안 되는 것에 대해 물어본다” 등의 5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각각의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 Likert 척도를 이용하였고, 이들 점수의 합계가 높을수록 아동이 또래집단과 의사소통을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리 행동은 용돈계획, 용돈 기입장 기록, 용돈사용 후 평가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나는 용돈을 사용하기 전에 계획을 미리 세운다” "나는 용돈기입장을 잘 쓰고 있다” 나는 용돈 쓴 내용을 항상 검토해 본다”의 3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각각의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이들 점수의 합계가 높을수록 아동이 용돈 관리를 잘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각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로 분해하여에 제시하였고.
아동의 TV 시청량은 평일 중 하루와, 토요일, 일요일의 TV 시청량을 질의한 후 [{(5X평일 증 하루의 TV 시청량)+토요일의 TV 시청량+일요일의 TV 시청량}/기로 계산하여 아동의 하루 평균 TV 시청량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TV 광고 인지도는 TV 에서 방영 중인 상품광고를 선정하여 총 7개의 TV 광고 장면을 설명한 후 이의 옳고 그름을 표시하도록 하여, 각각의 응답에 대해 틀린 답은 0점을, 옳은 답은 1점을 주어 총점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김명순(1溫3), 나종연 (1998), 한은하(1991), 황덕순(1978) 등 관련문헌을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련 변수, 또래집단과의 의사소통 정도, 대중매체 관련 변수,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소비자사회화 기능, 아동 소비 자의 용돈관리 행 동, 아동소비 자의 구매 행 동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스스로 기입토록 하는 자기기입식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2000년 7월 12일부터 7월 14일까지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설문지의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2000년 7월 19일부터 7월 20일까지 5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부실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여 507부의 응답이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하여 연구자가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련 변수, 또래집단과의 의사소통 정도, 대중매체 관련 변수,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소비자사회화 기능, 아동 소비 자의 용돈관리 행 동, 아동소비 자의 구매 행 동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TV 광고 인지도로 구성되었다. 아동의 TV 시청량은 평일 중 하루와, 토요일, 일요일의 TV 시청량을 질의한 후 [{(5X평일 증 하루의 TV 시청량)+토요일의 TV 시청량+일요일의 TV 시청량}/기로 계산하여 아동의 하루 평균 TV 시청량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TV 광고 인지도는 TV 에서 방영 중인 상품광고를 선정하여 총 7개의 TV 광고 장면을 설명한 후 이의 옳고 그름을 표시하도록 하여, 각각의 응답에 대해 틀린 답은 0점을, 옳은 답은 1점을 주어 총점수를 구하였다.
용돈 사용 후 부모의 점검 유무(0=없음, 1 = 있음). 용돈액수에 대한만족도(0=불만족, 1 = 만족), 돈에 대한 가치관(0= 꼭 있어야 함, 1 = 필요한 것이지만 그다지 중요하지 않음, 2=아직은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됨, 3 = 그다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음)은 가변수로 처리하였고, 다른 변수들은 원점수를 이용하였다.
Ward, Wackman과 Wartella(1977) 이 제시하였듯이 가정상황변수에 대한 영향의 분석은 같은 변수라도 다른 연령 아동의 학습에는 상당히 다른 영향력을 지닐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 대해서 서로 다른 아동들간에 유사한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연령 차이가 비교적 좁은 범위 내에서 설문조사가 이루어지도록 1, 2, 3학년 아동을 배제하고 4, 5, 6학년 아동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스스로 기입토록 하는 자기기입식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2000년 7월 12일부터 7월 14일까지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설문지의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한편 Deacon과 Firebaugh(1981)는 용돈의 지급형태에 따라 정기적으로 주는 용돈(aHowance). 필요에 따라 조금씩 나누어 주는 용돈(dole), 집안일이나 기타 다른 일의 댓가로 지급하는 용돈 (payment)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Alhabeeb(1999)는집안 일이나 착한 행동에 대한 댓가로 주어지는 벌어들인 용돈(earned allowance), 재무관리결정이나 화폐관리에 있어서 자아의지를 장려하는 교육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적인 용돈 (educational altowance), 그리고 필수품과 같은 비용에 지출하게 되는 기본적인 원조로서 제공되는 권리적인 용돈 (entitled albwanoe)의 세 가지 형태로 용돈을 구분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3학년을 제외한 후, 이들 학교의 4. 5, 6학년으로부터 수집되었다. 고학년 아동의 경우 저학년 아동에 비해 설문조사가 쉬울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리행동과 구매 행동을 살펴보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남 김해시의 초등학교 4, 5, 6학년 50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자료는 경남 김해시 초등학교 2개를 표집하여 저학년 1, 2. 3학년을 제외한 후, 이들 학교의 4.
본 조사에 앞서 2000년 7월 12일부터 7월 14일까지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설문지의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2000년 7월 19일부터 7월 20일까지 5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부실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여 507부의 응답이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평균, 표준표차를 구하였다. 그리고 또래집단과의 의사소통 정도에 관한 문항,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소비자사회화 기능에 대한 문항, 용돈관리행동에 관한 문항, 구매행동에 관한 문항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용돈관리행동 및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부록>참조), 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용돈관리행동 및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부록>참조), 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리행동과 구매행동의 관계에 대한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Pearson 의 적률상관분석 결과, 어머니의 연령과 아버지의 연령의 상관계수가 높아 중회귀분석에서 아버지의 연령은 제외되었다.
그리고 용돈관리행동 및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참조), 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백분율. 평균, 표준표차를 구하였다. 그리고 또래집단과의 의사소통 정도에 관한 문항,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소비자사회화 기능에 대한 문항, 용돈관리행동에 관한 문항, 구매행동에 관한 문항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를 이용하였다.
표집된 자료는 SPSS Windows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및 용돈관리행동과 구매 행동 분석을 위한 각 변수들에 대하여 빈도. 백분율.
성능/효과
5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또래집단과의 의사소통 정도를 5점으로 환산하였을 때 평균값은 2.9로 중간수준이었으며, 대중매체 관련변수에서 아동의 하루평균 TV시청량은 180.34분이었고, 7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TV 광고 인지도의 평균값은 5.8점이었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소비자사회화 기능에 대한변수의 평균값을 5점으로 환산하여 살펴보면,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
첫째, 계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가계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가정 내의 자녀수가 감소되어 아동의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아동소비자가 쓸 수 있는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되었다. 둘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소비자사회화 기능에 대한변수의 평균값을 5점으로 환산하여 살펴보면,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 구매시 아동 참여 유도 정도, 그리고 의사결정시 아동의 의사반영 정도는 3.3〜3.4로 중간을 약간 상회하는 정도이었으나’ 부모의 대중매체에 대한 중재 정도는 2.7로 중간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용돈관리행동을 5점으로 환산하였을 때 평균값은 2.
즉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그리고 용돈을 매일 받거나 한 달에 2〜3번 받는 아동이 용돈을 필요할 때 수시로 받는 아동에 비해 용돈관리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돈을 받기 전에 용돈 액수를 파악하고 있지 않는 경우보다는 파악하고 있는 경우, 용돈을 사용하기 전에 용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관해 부모와의 논을 하지 않는 경우보다는 의논을 하는 경우. 그리고 소비에 대해 부모와 의사소통을 많이 하며 부모가 아동의 TV 시청을 통제하고 제한하는 경우 아동소비자가 용돈관리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이 용돈 액수에 만족하지않는 경우보다는 만족하는 경우, 용돈을 사용하기 전에 부모가 지도를 해주지 않는 경우보다는 지도를 해주는 경우. 그리고 아동이 TV 시청을 적게 하고 부모와 소비에 대해 의사소통을 많이 하며 용돈 관리를 잘 하는 아동일수록 합리적인 구매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마케터들의 판매촉진 활동에 쉽게 설득 또는 현혹되고 있다. 넷째, 현대의 아동소비자는 부모가 아동용품을 구매하는데 아동자신의 의사를 반영시킴으로써 영향을 미치며, 기타 가족 전체를 위한 서비스의 구매 행위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섯째.
둘째, 부모의 아동에 대한 소비자사회화 기능의 변수인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는 아동의 용돈관리행동과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나서 부모와 자녀가 소비 문제에 대해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아동은 부모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소비와 관련된 많을 것을 학습하기도 하지만.
둘째,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용돈액수에 대한 만족도, 용돈 사용 전 부모 의지도 유무, 아동의 TV 시청량,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 그리고 용돈관리행동으로 나타났다.
7로 중간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용돈관리행동을 5점으로 환산하였을 때 평균값은 2.5이었고 14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아동의 구매행동의 5점 환산 평균값은 3.8로, 용돈관리에 비해 구매행동이 비교적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돈을 지급받기 전에 용돈의 액수를 미리 파악하고 있는 경우, 또한 부모가 아동의 TV 시청을 많이 통제하고 제한하는 경우는 아동이 용돈관리를 잘 하도록 작용하여 결과적으로 아동이 구매행동을 보다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TV 시청량과 용돈액수에 대한 만족도는 매개변수인 용돈관리행동에 관계없이 아동의 구매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요인으로 나타남으로써 아동이 TV를 적게 시청하거나 용돈액수에 만족하는 경우 아동의 구매행동은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부모의 대중매체에 대한 중재 정도는 아동의 구매행동에 간접효과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의 TV 시청 량과 용돈액수에 대한 만족도는 매개변수인 용돈관리행동에 관계없이 아동의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는 아동의 구매행동에 직접 효과와 용돈관리행동을 통한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의 용돈을 쓰고 있었고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더 많은 용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생의 90.8%가 용돈기록장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어머니가 가계부를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용돈을 받는 아동일수록 아동의 용돈기록장 사용률이 높았다. 최혜숙(1989)의 연구에서는 용돈사용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사용하는 아동은 10%에 불과하였고, 용돈지출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비목은 학용품구입(40%)과 군것질(38%)로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용돈관리행동의 구매행동에 대한 총효과는 정적 상관관계(r=.342)를 보이며, 용돈관리행동 자체가 독립적으로 정적인 직접효과(.239)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이 용돈관리를 잘할수록 보다 합리적인 구매행동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있어서 용돈관리행동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파악 여부. 부모의 대중매체에 대한 중재 정도는 아동의 구매행동에 간접효과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의 TV 시청 량과 용돈액수에 대한 만족도는 매개변수인 용돈관리행동에 관계없이 아동의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셋째,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한 제 변수들의 인과적 관계를 살펴본 경로모형에 있어서, 아동의 성별, 용돈 지급주기(매일매일), 용돈 지급 전 용돈 액수의 파악 여부. 부모의 대중매체에 대한 중재 정도는 아동의 구매행동에 간접효과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매 욕구가 일단 발생하면 당장에 그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려 하며 욕구 충족 행동을 연기시키지 못한다. 셋째, 현대의 아동소비자는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대중매체에 과다하게 노출되어 있고 특히 TV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마케터들의 판매촉진 활동에 쉽게 설득 또는 현혹되고 있다.
한편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는 아동의 구매행동에 직접효과와 용돈관리행동을 통한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변수들이 용돈관리행동을 통한 간접효과는 매우 약하며 인과적 효과는 대부분 직접효과에 의해 설명되고 있다.
한편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는 아동의 구매행동에 직접효과와 용돈관리행동을 통한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변수들이 용돈관리행동을 통한 간접효과는 매우 약하며 인과적 효과는 대부분 직접효과에 의해 설명되고 있다.
성별. 어머니의 구매 행동, 어머니의 취업 여부, 아동의 TV 시청량, 용돈관리행동 등이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들로 나타났다. 신옥주(1989)의 연구에 의하면 아동의 연령에 따라 구매행동의 계획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었는데, 고연령의 아동이 저연령의 아동보다 계획적인 구매행동을 하고 있었다.
즉. 용돈사용 계회 용돈 사용 후 평가에 따라 아동 소비자의 구매행동 합리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서 용돈 사용에 대해 항상 계획을 세우거나 가끔 계획을 세우는 집단이 계획을 세우지 않는 집단에 비해 구매행동이 더 합리적으로 나타났고, 용돈 사용 후 항상 평가를 하거나 가끔 평가를 하는 집단은 전혀 평가를 하지 않는 집단에 비해 구매행동이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용돈관리행동이 구매행동의 합리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4%로 가장 많았다. 용돈액수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의 87.8%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대체로 아동들이 용돈에 대해 큰 욕심을 부리지 않고 만족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용돈을 받기 전에 84.
강선자 (1997)의 연구에서는 아동이 용돈을 정기적으로 받을 때, 용돈의 액수가 자녀와 상의해서 결정할 때. 용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용돈관리행동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있는데. 이 회귀식의 설명력은 17%이었고 용돈 액수에 대한 만족도,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아동의 TV 시청량,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 그리고 용돈관리행동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이 용돈 액수에 만족하지않는 경우보다는 만족하는 경우, 용돈을 사용하기 전에 부모가 지도를 해주지 않는 경우보다는 지도를 해주는 경우.
제시되어 있다. 이 회귀식의 설명력은 19%이었으며, 아동의 성별, 용돈의 지급주기(매일매일, 한 달에 2〜3번), 용돈 받기 전 용돈액수의 파악 여부,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 부모의 대중매체에 대한 중재 정도가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즉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그리고 용돈을 매일 받거나 한 달에 2〜3번 받는 아동이 용돈을 필요할 때 수시로 받는 아동에 비해 용돈관리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돈을 받기 전에 용돈 액수를 파악하고 있지 않는 경우보다는 파악하고 있는 경우, 용돈을 사용하기 전에 용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관해 부모와의 논을 하지 않는 경우보다는 의논을 하는 경우.
이 회귀식의 설명력은 19%이었으며, 아동의 성별, 용돈의 지급주기(매일매일, 한 달에 2〜3번), 용돈 받기 전 용돈액수의 파악 여부,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 부모의 대중매체에 대한 중재 정도가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즉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그리고 용돈을 매일 받거나 한 달에 2〜3번 받는 아동이 용돈을 필요할 때 수시로 받는 아동에 비해 용돈관리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돈을 받기 전에 용돈 액수를 파악하고 있지 않는 경우보다는 파악하고 있는 경우, 용돈을 사용하기 전에 용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관해 부모와의 논을 하지 않는 경우보다는 의논을 하는 경우. 그리고 소비에 대해 부모와 의사소통을 많이 하며 부모가 아동의 TV 시청을 통제하고 제한하는 경우 아동소비자가 용돈관리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과 같다(이기춘, 1999). 첫째, 계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가계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가정 내의 자녀수가 감소되어 아동의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아동소비자가 쓸 수 있는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되었다.
첫째,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아동의 성별, 용돈의 지급주기(매일매일, 한 달에 2〜3번). 용돈 받기 전 용돈액수의 파악 여부 용돈 사용 전 부모의 지도 유무, 소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의사소통 정도, 부모의 대중매체에 대한 중재 정도이었다.
내릴 수 있다. 첫째, 아동의 용돈관리행동은 아동의 구매행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나타남으로써 아동의 건전하고 합리적인 구매행동을 위해서는 용돈관리가 잘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가정 및 학교에서의 보다 실질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는 김해지역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용돈관리행동이나 구매행동에 있어서 교사의 영향력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교사관련 변수를 포함시켜 이에 대한 영향력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용돈관리행동이나 구매행동에 있어서 교사의 영향력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교사관련 변수를 포함시켜 이에 대한 영향력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즉. 소비와 관련하여 부모가 건전한 소비 관련 태도를 갖도록 하고, 소비와 관련하여 효과적으로 자녀와 대화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포함한 부모 대상의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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