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체별 소비자교육이 중학생 소비자의 용돈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ubject-Classified Consumer Education on Allowance Manag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Consumer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4, 2007년, pp.153 - 173  

권경자 (사파중학교) ,  장상옥 (경상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남지역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체별 소비자교육과 중학생들의 용돈관리 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이들이 희망하는 소비자교육의 내용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생의 주체별 소비자교육의 인식은 가정소비자교육이 가장 높았고 이어서 학교, 대중매체에서의 소비자교육의 순이었다. 둘째, 중학생의 용돈관리 행동은 실행능력에 비하여 계획능력과 평가능력은 매우 낮으므로 교육과정에서는 실천적인 용돈관리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할 것이며,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에 포함되어야겠다. 셋째, 학교소비자교육과 대중매체를 통한 소비자교육 정도가 향상될수록 용돈 관리 행동이 향상되었다. 용돈관리 계획능력과 실행능력은 학교소비자교육과 대중매체의 소비자교육 정도가 향상될수록 높아졌고, 평가능력은 가정소비자교육 및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과 대중매체를 통한 소비자교육 정도가 향상될수록 높아졌다. 중학생의 용돈관리 행동은 가정, 학교, 대중매체의 소비자교육이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주체의 연계성을 통하여 중학생의 용돈 및 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중학생들이 희망하는 소비자교육 내용은 가정에서는 근검 절약, 저축의 종류 및 방법, 합리적인 소비생활, 용돈기록장 작성과 관리 등의 실천이 가능하면서 비전문적인 내용이었으나, 학교에서는 소비자권리와 의무, 소비자피해보상 절차 방법, 합리적인 소비생활, 소비자 관련법규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내용이었다. 대중매체에서는 펀드 및 주식투자방법, 인터넷 이용 구매방법, 소비자교육, 소비자피해보상 절차 방법으로 교육주체별로 희망하는 교육내용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소비자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주도적으로 실행하되, 주체별 선호하는 교육내용이 적절히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8mm로 가장 높은 길항력을 나타내었다.TEX>$\pm$0.28, 120분대에 0.57$\pm$0.29 로 나타나 역행성 뇌관류 전후에 유의한 변화 양상을 관찰할 수 없었다(ANOVA, p>0.05). 요중 농도(ng/$m\ell$) 또한 역행성 뇌관류 전후에 유의한 변화 양상을 관찰할 수 없었다(ANOVA, p>0.05). 또한 혈중 농도와 요중 농도간의 상관성을 발견할 수 없었다(Pearson correlation, p>0.05). 동일한 측정 시점에서의 S-100 베타 단백 혈청 농도(ng/$m\ell$)는 0.14$\pm$0.08, 0.15$\pm$0.07, 0.22$\pm$0.15, 0.23$\pm$0.07, 0.28$\pm$0.10, 0.40$\pm$0.05, 0.47$\pm$0.03, 0.49$\pm$0.12, 0.43$\pm$0.11, 0.46$\pm$0.15, 0.62$\pm$0.17, 0.77$\pm$0.21, 0.78$\pm$0.23, 0.77$\pm$0.23, 0.82$\pm$0.33으로 뇌관류를 시행한 이후에서 시행이전에 비해 유의하게 상승하였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ANOVA, p<0.05, post hoc test). S-100 베타 단백의 소변내 농도(ng/$m\ell$)는 역행성 뇌관류 기간을 제외하고 동일한 측정시점에서 측정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iddle school students' allowance managing behaviors and consumer education by the educational subject in order to explore a desirable direction of consumer education for allowance management.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468 middle school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생활에 있어서 청소년기에는 어떠한 영향을 많이 받는가? 청소년기는 소비자 역할이 증대되는 시기인 반면 소비생활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하여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유행에도 민감하며, 광고에 현혹되기 쉽다. 청소년들은 계층에 관계없이 대체로 용돈관리에 소홀하고(류두남, 2002; 성화선, 1999; 한은하, 1991), 낭비적인 태도를 보이며, 합리적인 구매보다는 감성적 구매 경향이 매우 강한 편(LG AD 브랜드 전략 연구소, 2002)이라고 한다.
청소년기의 소비 특성은 어떠한가? 청소년기는 소비자 역할이 증대되는 시기인 반면 소비생활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하여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유행에도 민감하며, 광고에 현혹되기 쉽다. 청소년들은 계층에 관계없이 대체로 용돈관리에 소홀하고(류두남, 2002; 성화선, 1999; 한은하, 1991), 낭비적인 태도를 보이며, 합리적인 구매보다는 감성적 구매 경향이 매우 강한 편(LG AD 브랜드 전략 연구소, 2002)이라고 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습관은 성인기 소비생활에까지 연장되므로 청소년 소비자들을 미래의 현명한 소비자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이 시기에 올바른 소비 가치관을 정립하고 바람직한 소비생활 양식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소비자교육이 요구되며, 소비자역할의 기초가 되는 용돈관리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자유재량 소비약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과거와 달리 경제성장으로 인한 풍부한 재화와 서비스 덕분에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있으며, 가정에서 자녀 수 감소와 자녀의 지위향상에 따라 용돈으로 쓸 수 있는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되었다. 이와 더불어 근래의 소비환경은 청소년들에게 소비를 부추기고 있으며 대중매체의 무분별한 광고나 선전 등은 이들의 합리적인 소비행위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