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성향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 유형별 소비와 용돈관리 실태 비교
Consumption and Allowance Management by Different Types of Adolescent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2 no.4 = no.70, 2004년, pp.157 - 171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남수정 (성균관대학교 가족경영ㆍ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dolescent consumers were first classified by their consumption propensity, and different types of adolescent consumers were compared regarding their consumption behavior and allowance management. The adolescents were classified into four groups by type of control and symbol-orient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개인의 소비성향은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청소년의 소비성향으로 가장 대표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충동구매와 과시소비를 좀더 근본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배성과 상징성에 대한 이해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배성과 상징성의 관점에서 소비성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지배성이란 소비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게 될 때 주된 결정이 어디에서 형성되느냐의 문제로, 시장환경 등의 외부환경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경우에는 외부지배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와 반대로 소비자 스스로 계획을 세우거나 결정을 내릴 경우에는 내부지배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 한다. 따라서 다차원적인 접근방법으로 청소년들의 소비성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청소년들을 분류해 본 후, 이에 따라 소비실태와 용돈관리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소비행동을 좀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청소년 소비자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성향에 따라 집단을 분류한 후, 이러한 집단의 소비 및 용돈 관리실태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소년 집단은 외부지지배성과 내부지배성 그리고 외부상징성과 내부상징성에 따라 각각 네 가지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을 충동구매 혹은 과시 소비 성향 등의 단순한 구도에 따라 구분하지 않고, 소비자들의 소비행위의 복잡성과 다면성을 고려하여 소비성향에 대해 접근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차원적인 접근방법으로 청소년들의 소비성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청소년들을 분류해 본 후, 이에 따라 소비실태와 용돈관리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소비행동을 좀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청소년 소비자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3] 소비성향에 따라 분류된 청소년소비자 집단의 소비 및 용돈 사용 실태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