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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인간-환경의 관계설정에 따른 미술관 전시공간의 유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ypological Analysis of the Museum Exhibition Space by Interrelationship Between Object, Human and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3 no.4 = no.45, 2004년, pp.127 - 137  

권영걸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  이지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간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th century, the exhibition has expanded to more diverse fields and recognized as the medium which can build network among the Art, Human and society. Space design, although developed within mutual interaction and consideration of environment factors, has been treated without those backgr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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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그 적용에 있어서는 객관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해석에만 그쳤다는 한계가 있다.6)따라서 본 연구는 앞서 말한 의미있는 시도들을 수용하여전시공간을 '전시가 이루어지는 곳'이라는 소극적 시각과 '미술관 건축의 내부'라는 물리적 시각에서 탈피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하려 한다. 이는 지금까지의 전시와 전시공간의 의미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시공간을 이루는 요소를 하나에 한정하지않고 종합적으로 고찰함에 의미를 두고자 함이다.
  • 전시공간의 경우 내용적 특성에 의해 인간의 행위가 좀 더 중요하게 다루어져 온 분야이기는 하지만 관람 형태와 동선과 같은 물리적접근이 중심이 되어 온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인간의 행위를 지각, 인지, 행위 등의 견지에서 접근하려 한다. 앞서 언급한 사물(작품)은 건축과 하나의 전체를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작품이 가지는 다양한 내재적인 환경조건으로인해 공간과의 충돌을 야기할 수 있다.
  • 각각의 개념들이 모두 상이한 것 같지만 경우에 따라 유사개념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하여 혼돈을 주는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현대 전시공간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특성들을 토대로 앞서 살펴본 세 요소의 관계도에 따른 구분을 하고자 한다. 최근 전시공간의 유형에 접근하는 방법과 개념이 다양해졌지만 궁극적으로는 공간의 평면, 입면적 구성에 덧붙여 행태적 해석과 고려를 중시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 본 연구는 전시공간이라는 대상을 사물과 인간, 환경의 관계설정과 해석에 따라 분석하려고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거에는 서로 단절되어서 다루어졌던 요소들을 상호작용하는 총체적 인자로 분석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통합적이고 관계 중심적인 방법을 통해 전시공간을 새롭게 유형화 하고자 하였다. 해석과 계획에 있어 유용한척도를 제시하기 위해 사물, 인간, 환경이라는 다소 거시적인요소를 통해 공간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요소들 간의 관계' 도를 통한 공간분석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 4장에서는 기존 전시공간 유형화 연구를 통해 작품, 인간, 환경 요소를 통한 유형을 가정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그 유용성을 검증한다. 이는 전시공간의 특성을 관람자, 공간, 물리적 자원이라는 3개의 인자들 상호간의 관련성을 통하여 다원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여 계획의 기획단계에 유용하게 시사될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6)따라서 본 연구는 앞서 말한 의미있는 시도들을 수용하여전시공간을 '전시가 이루어지는 곳'이라는 소극적 시각과 '미술관 건축의 내부'라는 물리적 시각에서 탈피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하려 한다. 이는 지금까지의 전시와 전시공간의 의미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시공간을 이루는 요소를 하나에 한정하지않고 종합적으로 고찰함에 의미를 두고자 함이다. 이는 그 동안 서로 다른 영역에서 이루어 졌던 논의들을 동시대의 패러다임 아래 분석하고, 디자인의 대상으로서의 특성을 도출하여 독립된 영역으로 가치를 새롭게 함에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왔다.11)이러한 인간 주체의 공간 개념의 일차적 과정은 움직임에 대한 고려이다. 인간의 자유로운 움직임은 정지된공간에서 시공간 개념을 엮어주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고 할수 있다.
  • 외부에서 시작되는 경사로를 따라 내부의 전시공간에 이르면 제일 먼저 다양한 전시연출이 가능한 free plan형식의 전시공간이 나타난다.25)이와 같이 object중심의 전시공간을 거치면 큰 홀로 이루어진 2전시실에 이르게 된다. 2 전시실은 대형 홀이지만 외부로의 개방감으로 인해 중심성을 형성하기보다는 경사로에 연속되는 과정의 공간이다.
  • 마지막으로 제시된 O-H-E유형의 경우 요소 개별 간의 관계 중심이 아닌 다중(hyper)의 관계로 인간의 신체 중심성에 따른 미확정성과 동시에 건축적 맥락에서의 연속성의 개념이 공존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역학적 관계성을 지니면서 요소 간의 관계성은 수용자의 내면에 잠재적으로 존재하는 구조로서 미완결적인 연속의 유형으로 가정한다.
  • 즉 앞서 분석의 틀로써 제시되었던 4가지 영역은 완결성, 연속성에 따라 완결적 단속구조, 미완결적 단속구조, 완결적 연속구조, 미완결적 연속구조로 유형화됨을 가정한다. 다음 장에서는 작품-인간-환경의 관계도에 따른 대표사례를 선정하여 실제 표현적 특성과 유형화에 따른 공간적 특성이 일치하는지를통해 유형화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그에 따른 표현적 특성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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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국제, 2001 

  2. 김형숙, 미술, 전시, 미술관, 예경, 2001 

  3. 길성호, 수용미학과 현대건축, 시공문화사, 2003 

  4. 서상우, 새로운 뮤지엄 건축, 현대건축사, 2002 

  5. 윤난지 엮음, 모더니즘 이후의 화두 - 전시의 담론, 눈빛, 2002 

  6. 조지 엘리스 버코, 양지연 역, 큐레이터를 위한 박물관학, 김영사, 2001 

  7. 김기현, 건축 환경 인식의 현상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2001 

  8. 최윤경, 미술관 공간구조의 연대기적 유형학,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96 

  9. 임채진, 전시디자인의 공간분화와 전시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20호, 1999 

  10. 이옥낭. 공순구. 임채진, 공간구문론에 의한 미술관 실내공간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박물관건축학회논문집 3권, 2000 

  11. 장선희, 현대 전시의 후기 구조주의적 특성 연구, 홍익대 석론, 2001 

  12. 이종수, 박물관 연속적 전시공간 구성의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론, 1997 

  13. 김내리, 공간과 오브제의 관계설정과 표현특성을 통해 본 현상학적 공간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론, 2004 

  14. 권소영, 시간개념을 적용한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론, 2002 

  15. 서상우, 뉴 뮤지엄의 공간구성과 상관관계 연구, 한국박물관 건축학회 논문집 1권, 1998 

  16. 김민제, 쿤스트할 뮤지엄의 미적체험, 박물관건축학회논문 1호, 1998 

  17. 공간, 1999년 7월호 

  18. 김정희, 미술관 전시디자인에서의 연속성 구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석론, 2002 

  19. 정연주, 박물관 공간구조의 체험적 속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론, 2002 

  20. 박진배, 탈근대건축의 표현적 특성과 그 역사적 배경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논문집,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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