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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사회의 패션에 표현된 옵아트
Op-Art in Fashion of Post-Modern Societ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4 no.5, 2004년, pp.155 - 166  

이민선 (상명대학교 의류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Art was not appreciated by painters and art critics. and according1y has been forgotten in art history. But recently Op-Art is revitalized in fashion and is in its palmy days. This study intends to re-assess the value of Op-Art, by reviewing its influence on fashion design in the post-modern soc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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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기가 되었다. 결국 그의 바우하우스 시절의 모든 시도는 시각의 혼동을 의식하고, 그 사실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그는 기하학적 착각을 이용한 일련의 작품 속<그림 2>에서 여러가지 상호 작용을 통한 불안정성을 보여준다.
  • 작가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므로 역동성은 옵아트 발전에 크게 공헌한 요셉 알버스(Josep Albers), 브리짓트 라일리 (Bridget Riley), 빅토르 바자렐리 (Victor Vasarely)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다양한 특징들이 하나의 미술 사조로 집약되어 옵아트가 태동된 것이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 옵아트의 세 가지 개념적 특징을 바탕으로 옵아트 생성에 영향을 미친 미술사를 고찰하고자 한다.
  • 살펴본다. 또한 옵아트를 발전시킨 화가들을 중심으로 작품들을 고찰함으로써 조형적 특징을 정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고찰한 일반적인 옵아트의 특성들 즉, 기하학적 추상, 지각의 예술, 역동적 환각을 포스트모던의 전형적인 특질34)들과 관련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Muggletone 포스트모던의 특질로 파편화된 정체성, 미디어를 향한 긍정적 태도로 인한 대중 문화의 확산, 비정통성과 이에 따른 경계 유지의 약화 등을 들었다.
  • 분야에서 옵아트는 전성기를 이루고 있다. 연구는 옵아트가 패션 속에 부활되어 전성기를 이룬 이 시점에서 패션에 표현된 옵아트의 조형성을 고찰하고, 그 의미를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에서 재해석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옵아트가 패션 속에 부활되어 전성기를 이룬 이 시점에서 옵아트 패션의 조형성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각에서 재해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는 '유행이 순환된다'는 패션 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반드시 다시 나타날 주요 트렌드인 옵아트에 대한 사적 기록임과 동시에 디자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료가 될 수 있다.
  • 본장에서는 단순성, 익명성, 유동성이라는 조형적 특성을 갖는 옵아트 패션 상품에 관한 의미 고찰을 포스트모던 사회의 소비문화의 특성과 관련하여 다의(多義), 참여, 저항이라는 범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옵아트의 개념적 특징을 기반으로 미술에 표현된 옵아트를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되었다. 16)빛의진동에 의한 대상의 파악은 유동적인 것에 가치를 부여하였다. 움직이는 대기의 미묘한 변화, 광선의 신비적 반사 등 모든 대상을 빛의 반영으로 바라본 일관된 관심을 잘 보여준다.
  • 20)키네딜 조각은 시간에 의하여 나타나는 움직임, 리듬 즉, 조각이나 회화에서 선과 형상들의 흐름을 통해 지각되는 환영적인 것뿐 아니라 실제적인 움직임을 의미하려 한다. 21)키네틱 아트의 작가는 운동을 재현시킴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며 운동 그 자체, 즉 작품에 필요불가결한 요소로서의 운동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작품 자체가 움직여야한다는 것은 필수적이 아니다.
  • 둘째,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패션에 표현된 옵아트의 조형성은 무엇인가?
  • 프랑크 포페르(Frank Popper)는 이러한 옵티컬 효과를 추상적 시각 유도(Abstract Visual Inducement)라고 불렀으며, 현기증을 일으킬 것 같은 패턴이나 반복의 효과를 이용하여 관객에게 심리적 . 물리적 반응을 유도시키는 작품을 가리켰다.(2) 옵아트는 그것이 눈의 실제 구조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거나, 두뇌 자체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거나 간어〕, 관객에게 환각적인 영상과 감흥을 일으키는 역동성을 그 본질로 하고 있다.
  • 첫째, 옵아트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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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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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윤난지 (2000). 현대 미술의 풍경. 서울: 예경, pp. 41-42 

  40. Barrett. C., 정미희 (역) (1987). 옵아트. 서울: 미진사 

  41. Pultz, F. 박주석 (역) (2000). 사진에 나타난 몸. 서울: 예경. p. 7 

  42. 허정선, 금기숙 (2004), 패션아트에 나타난 몸의 왜곡과 변형에 관한 연구. 복식. 제 54권 3호, 서울: 한국북식학회 

  43. 김원방 (1999). 잔혹극 속의 현대미술. 서울: 예경, pp. 74-79 

  44. '옵아트란 무엇인가?' (2004 . January). The style. 서울: 중앙 M& B. p.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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