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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텔레매틱스 안테나
Telematics Antenna for Vehicles 원문보기

컴퓨터산업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Industry Society, v.5 no.2, 2004년, pp.331 - 336  

김해연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  이병제 (광운대학교 전파공학) ,  양성현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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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GPS/GSM 이중대역으로 차량 내부 장착용 텔레매틱스 안테나를 제안하였다. 고유 전율을 가지는 유전체를 사용하지 않으며 두 안테나를 같은 평면에 1mm의 두께를 가지는 fr4기판 위에 설계를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제작비용의 절감과 제작공정의 간소화를 추구하였다 GSM 대역은 평면 역 F형 안테나(PIFA)로 구현하였고 GPS 대역의 안테나를 마이크로스 트립 안테나(MSA)로 설계한 PIFA-MSA를 제안하였다. PIFA-MSA는 포트간 격리도 특성을 고려하여 상용 안테나보다 낮게 구현하면서 두 안테나간 편파를 수직으로 배열하여 격리도 특성을 극대화했으며 설계규격 또한 만족 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antenna for telematics is proposed. It operates at GPS/GSM frequency-bands and it can be installed inside of a vehicle. There is a great difference between the proposed antenna and commonly used antennas. It needs not to use a dielectric with a high permittivity since it is form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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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GSM과 GPS 두 대역을 사용하면서 차량의 내부에 설치할 수 있는 형태의 텔레매틱스 안테나를 제안하였다. GPS대역의 안테나를 기존의 고유전율의 유전체를 가지는 마이크로 스트립 안테나로 구현하지 않고 공기층과 fr4층이 적층된 형태로 구현하면서 기존 안테나에 비해 제작비용의 절감이 기대되며 또한 GSM안테나와 동일평면에 구현함으로서 제작공정의 간소화를 추구하였다.
  • 이를 위해서 GPS와이동통신 시스템이 모두 차량 안에 장착이 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안테나의 필요성도 증대되고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유럽에서 상용화되고있는 텔레매틱스 안테나를 기준으로 새로운 타입으로 안테나를 구현하였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상용화되어 있는 텔레매틱스 안테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차량의 외부에 설치할 수 있는 외부 설치형과 내부에 설치 할 수 있는 내부 설치형으로 구분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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