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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통합 안테나 모듈용 증폭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mplification Block for Integrated Antenna Module Applicable to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4 no.2, 2009년, pp.87 - 92  

고민호 (인하대학교) ,  표승철 (삼성전기) ,  박효달 (인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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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통합 안테나 모듈에 사용되는 능동 증폭단을 설계, 제작하였다. 제작한 통합 능동모듈은 AM/FM 대역, T-DMB 대역 및 GPS 대역에서 적절한 이득과 낮은 잡음지수 특성을 나타내었고, 또한 각 회로간의 간섭이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었다. AM 및 FM 대역에서 7.0dB, 11.0 dB 이득 특성을 나타내고, T-DMB 및 GPS 대역에서 10.0 dB, 17.0 dB의 이득을 갖는다. 제작한 증폭단 모듈은 35mm*35 mm의 크기로 구현할 수 있었고, 이를 적용한 통합 안테나 모듈의 수신감도 또한 기준 안테나와 비교했을 때 동등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fabricated the active amplification block for the integrated antenna module. The fabricated amplification module have a proper gain and low noise figure in the band of AM/FM band, T-DMB band and GPS band, and show good isolation performance for each band. Manufactu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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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에서 이용 가능한 여러 무선 서비스를 하나의 통합된 안테나로 수신할 수 있는 차량용 통합형 안테나 모듈을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을 Ⅱ장에서 제안한 통합 안테나의 증폭단 구성 및 설계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Ⅲ장에서 각 대역별 설계, Ⅳ장에서는 제작한 모듈의 특성에 대해 언급하고 마지막으로 측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Ⅴ장에 결론을 맺는다.
  • 본 논문은 차량용 통합 안테나의 증폭단에 관한 것으로 통합 안테나의 크기 감소로 인해 발생되는 이득 저하와 임피던스 부정합으로 발생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AM/FM 대역, T-DMB 대역 및 GPS 대역에서 이득 보상과 임피던스 정합을 위한 증폭단 모듈을 설계 제작하였다. 제작된 증폭단은 통합 안테나의 크기를 감소시킴으로 소형의 통합 안테나 모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고, 기존의 헤리컬 구조의 AM/FM 및 TDMB 안테나와 비교했을 동등한 수신감도 특성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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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잡음 증폭기가 가져야할 조건은 무엇인가? 저잡음 증폭기는 수신주파수 대역 내에 있는 다른 신호와 송신단 출력의 누설 성분에 의한 간섭이 있는 경우에도 원하는 미약한 신호를 왜곡 없이 증폭해야 하므로 잡음지수가 낮아야하고 선형성이 좋아야 한다[1]. 전체 시스템에서 첫 단의 잡음 지수는 회로 전체의 잡음특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헤리컬 안테나의 단점은 무엇있가? 기존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헤리컬 안테나는 외장형으로 파손의 우려가 있고, 안테나의 상태에 따른 수신 특성의 편차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리어 글래스 안테나는 기존 차량 뒷 유리의 열선부분에 포함이 되어 있어 외관상으로는 안테나의 형태가 나타나지 않아서 디자인 측면에서는 장점을 갖지만, 안테나의 특성상 전방향성 특성을 갖기 어렵고 유리라는 강유전체 내에 있기 때문에 이득이 떨어짐으로서 수신율이 저하되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GPS 증폭단 -115dBm ~ -150dBm 약전계 GPS 신호를 수신기에서 인식할 수 있는 수준까지 증폭하기 위해서 무엇을 사용하는가? GPS 증폭단은 전송선로와 안테나 접속부에서 반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임피던스 정합과 저잡음 증폭기의 이득을 고려해야 한다. -115dBm ~ -150dBm 약전계 GPS 신호를 수신기에서 인식할 수 있는 수준까지 증폭하기 위해서 저잡음증폭기를 사용하며,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증폭 이득을 선택했다. 증폭 이득이 너무 낮게 설정하는 경우, 약전계에서 GPS 신호를 적정 수준까지 증폭하지 못함에 따라 GPS 수신감도가 저하되고, 증폭이득을 너무 높게 설정하는 경우, 강전계에서 포화가 발생하여 수신감도가 저하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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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Tr. T. Ha, "Solid-State Microwave Amplifier Design", John Wiley & Sons Inc., 1981. 

  2. Jack R. Smith, "Modern Communication Circuits", McGraw-Hill, Boston, Mass, pp.68-72, 1986. 

  3. F. Iturbide-Sanchez et al., "Comparison of different high-linear LNA structure for PCS applications using SiGe HBT and Low bias voltage", Electronics letters, Vol. 38, No. 12, June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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