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을 실천하고 생활하는 주체는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구성원들이다. (가족$.$기업$.$정부 등) 최근에 환경파괴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일련의 노력으로서 교육적 접근, 특히, 환경교육의 강화가 제기되고 있다. 환경문제의 근원은 곧 인간이며 이의 개선과 예방은 매인의 인식과 행동변화를 통해서만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질 수 있다는 점등을 고려하면 교육을 통한 접근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어른들이 자녀들의 소비태도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일반적 현상, 즉 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이 부모들의 소비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역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흔치 않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들이 어린이들로부터 얻은 환경관련 지식과 정보를 통해 그들의 소비태도 및 구매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고 있는지, 즉 역사회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인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부모의 환경관련 광고에 대한 태돈 환경관련 제품가격에 대한 민감도, 환경관련 제품에 대한 선호도, 가족간의 대화 빈도, 환경 친화성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인구 통계적 특성과 환경교육시범학교와 비시범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에 따라 어른들이 다른 소비 태도와 구매행동을 나타내는지 실증적 연구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들 가정의 부모들은 자녀를 통해서 환경관련 정보를 많이 얻게 되고 환경친화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 제공하는 환경관련제품 광고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및 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높았다. 반면, 환경관련제품에 대한 가격에 대해서는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어른이나 그렇지 않은 어른 모두 덜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경교육시범 학교의 자녀를 둔 부모와 비시범학교의 자녀를 둔 부모들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들의 자녀로부터 환경관련 정보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경교육시범학교의 자녀를 들 부모들은 환경관련문제에 대한 의식 및 환경관련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환경운동을 실천하고 생활하는 주체는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구성원들이다. (가족$.$기업$.$정부 등) 최근에 환경파괴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일련의 노력으로서 교육적 접근, 특히, 환경교육의 강화가 제기되고 있다. 환경문제의 근원은 곧 인간이며 이의 개선과 예방은 매인의 인식과 행동변화를 통해서만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질 수 있다는 점등을 고려하면 교육을 통한 접근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어른들이 자녀들의 소비태도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일반적 현상, 즉 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이 부모들의 소비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역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흔치 않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들이 어린이들로부터 얻은 환경관련 지식과 정보를 통해 그들의 소비태도 및 구매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고 있는지, 즉 역사회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인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부모의 환경관련 광고에 대한 태돈 환경관련 제품가격에 대한 민감도, 환경관련 제품에 대한 선호도, 가족간의 대화 빈도, 환경 친화성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인구 통계적 특성과 환경교육시범학교와 비시범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에 따라 어른들이 다른 소비 태도와 구매행동을 나타내는지 실증적 연구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들 가정의 부모들은 자녀를 통해서 환경관련 정보를 많이 얻게 되고 환경친화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 제공하는 환경관련제품 광고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및 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높았다. 반면, 환경관련제품에 대한 가격에 대해서는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어른이나 그렇지 않은 어른 모두 덜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경교육시범 학교의 자녀를 둔 부모와 비시범학교의 자녀를 둔 부모들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들의 자녀로부터 환경관련 정보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경교육시범학교의 자녀를 들 부모들은 환경관련문제에 대한 의식 및 환경관련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arketing strategies directed of retroactive-socialized parents who have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at school. For this purpose, this study based on the consumer socialization agent such as family and demographic variables were studied. The scope of th...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arketing strategies directed of retroactive-socialized parents who have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at school. For this purpose, this study based on the consumer socialization agent such as family and demographic variables were studied. The scope of this study includes attitudes toward price and advertising, and interests related to environmental problems and environmental-products preference. As a result, The parents of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get much more environmental information and show favorable buying behaviors for environmental-products. Most of parents who get environmental information from children educated at school show favorable attitude towards the advertising and also show more preference to environmental-products and more frequent communication among family members. Parents who have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were insensitive to price, more consciousness about environmental problem and flexible to change in their buying behaviors. In conclusion, This study shows that behaviors of children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buying behavior of parent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arketing strategies directed of retroactive-socialized parents who have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at school. For this purpose, this study based on the consumer socialization agent such as family and demographic variables were studied. The scope of this study includes attitudes toward price and advertising, and interests related to environmental problems and environmental-products preference. As a result, The parents of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get much more environmental information and show favorable buying behaviors for environmental-products. Most of parents who get environmental information from children educated at school show favorable attitude towards the advertising and also show more preference to environmental-products and more frequent communication among family members. Parents who have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were insensitive to price, more consciousness about environmental problem and flexible to change in their buying behaviors. In conclusion, This study shows that behaviors of children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buying behavior of par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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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어릴 때부터 환경에 관한 교육 및 학습의 정착이 환경친화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이를 위한 태도나 행동의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을 통해서 어른들이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의 변화, 환경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태도 및 구매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보고 실제로 어른들이 어린이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면 어린이를 통한 어른들의 역사 회화의 가능성을 찾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를 뒷받침하고자 소비자 사회화이론을 토대로 어른들의 역사회화 현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모집단으로서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고자 했다. 표본으로 환경처 협력하에 도 지정 시범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구미시 I초등학교)300명과 비 시범학교(구미시 S초등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 3()0명 등 모두 600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의 어린이와 부모사이에 케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되므로 소비자사회화의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 중에서 가족의 커뮤니케이션과 인구 통계적 변수를 다루고자 한다. 먼저, 사회매개체로서의 가족은 소비자 학습에 중대한 영향력을 미치는데 Parsons(1953)는 어린이는 그들의 부모로부터 합리적인 소비를 학습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Mooore & Stepens(1975)는 소비에 관련된 부모와 어린이의 대화 빈도는 어린이들이 선정된 제품의 가격을 알고 있는 정도를 예측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소비자 학습의 결과로 학습 될 수 있는 속성 중에서, 특히, 기업의 마케팅믹스전략을 이용하여, 가격 및 광고에 대한 태도,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 제품에 대한 선호 경향에 국한하여 실증적 조사를 수행하는데 있다.
학교에서 환경교육 을 받은 어린이들과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학부모의 소비태도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고 마지막에 기대될 수 있는 결과로써 어린이를 통해서 어른들이 역사회화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4]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체계적이고 많이 받은 어린이를 둔 가족은 체계적이지 않고 환경교육을 적게 받은 어린이를 둔 가족 보다 환경관련문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높다.
[가설5]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체계적이고 많이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는 체계적이지 않고 환경교육을 적게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보다 환경관련 제품을 선호한다.
즉 인지발달의 개념도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어린이의 정보선택, 평가이용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유용하다. 둘째, 정보처리능력과 전략에 명백하게 영향을 미치는 인지능력이 연령에 관련된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가정한다. 그 결과 이 이론은 마케팅 자극으로 무엇이 적절하고 부적절한지에 대한정책 결정에 유용한 지침이 된다.
강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어린이들을 통한 어른들의 역사회화 현상은 교육의 중요성이 크다고 생각된다. 셋째, 사회적으로는 이러한 환경친화적인 정신이 점차 보급됨으로써 시민들의 의식변화 나아가서는 깨끗한 사회풍토조성에 일안이 될 것이다. 넷째, 미래지향적으로는 환경교육을 많이 받은 어린이들이 성인이 된다면 공해문제 및 시대적인 환경의 심각성은 현재보다 줄어들 것이다.
제안 방법
먼저,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통해서 환경 관련 정보를 많이 받은 어른을 규정하기 위해 이의 개념적 정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을 선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은 설문지에 의한 자기 응답식으로 직접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사용된 표본, 설문지 및 통계분석 기법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 어린이를 통해서 환경관련 정보를 받은 후 어른의 환경 친화성 정도, 본 연구의 뒷받침으로 환경교육 시범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의 환경친화성과 비 시범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의 환경친화성에 대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소비자 학습의 결과로 학습 될 수 있는 속성 중에서, 특히, 기업의 마케팅믹스전략을 이용하여, 가격 및 광고에 대한 태도,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 제품에 대한 선호 경향에 국한하여 실증적 조사를 수행하는데 있다.
설문지 내용은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가 자녀를 통해서 환경관련 정보를 얻는 정도를 측정하는 문항, 자녀를 통해서 환경교육 영향을 받는가를 알아보는 문항, 환경교육을 많이 받은 자녀를 둔 학부모가 환경관련 제품의 광고, 가격 및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는 문항,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빈도수를 알아보는 문항, 인구 통계적인 변수 등을 알아보는 문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예비조사로서 청주시 B초등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바 있는 설문지를 연구자가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보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가 자녀를 통해서 환경관련 정보를 얻는 정도를 측정하는 문항, 자녀를 통해서 환경교육 영향을 받는가를 알아보는 문항, 환경교육을 많이 받은 자녀를 둔 학부모가 환경관련 제품의 광고, 가격 및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는 문항,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빈도수를 알아보는 문항, 인구 통계적인 변수 등을 알아보는 문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의 실증적 연구의 뒷받침으로 환경처 협력 하에도 지정 시범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와 비 시범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를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위의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통한 어른들의 사회화 현상에 대한 사회화 이론, 소비자 사회화이론, 역사 회화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행동과학자들 사이에 널리 받아들여지는 하나의 신념은 어릴 적 경험이 성인의 행동유형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대상 데이터
했다. 표본으로 환경처 협력하에 도 지정 시범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구미시 I초등학교)300명과 비 시범학교(구미시 S초등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 3()0명 등 모두 600명을 선정하였다.
표본으로부터 수집되어 이용 가능한 응답 수는 239 개이다. 채택된 설문지에 대한 분석을 위해 SA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등을 t-검증을 실시했다. 인구 통계적 변수는 x2-검증을 실시하였다.
채택된 설문지에 대한 분석을 위해 SA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다.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부모의 환경 관련 정보를 받은 후 환경친화성 정도, 광고, 가격, 제품 선호도,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 시범학교와 비 시범학교의 비교 등을 t-검증을 실시했다. 인구 통계적 변수는 x2-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설1】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체계적이고 많이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는 체계적이지 않고 환경교육을 적게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 보다 자녀를 통해서 환경 관련 정보를 더 많이 받게 되고, 환경친화적이다.
[가설2]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체계적이고 많이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는 체계적이지 않고 환경교육을 적게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 보다 환경관련 광고에 대해서 호의적이다.
[가설3}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체계적이고 많이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는 체계적이지 않고 환경교육을 적게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 보다 제품의 가격에 대해서 덜 민감하다.
셋째, 사회적으로는 이러한 환경친화적인 정신이 점차 보급됨으로써 시민들의 의식변화 나아가서는 깨끗한 사회풍토조성에 일안이 될 것이다. 넷째, 미래지향적으로는 환경교육을 많이 받은 어린이들이 성인이 된다면 공해문제 및 시대적인 환경의 심각성은 현재보다 줄어들 것이다. 다섯째, 정부에서는 교육 정책적으로 환경시범학교가 전국에 7개 학교가 선정되어서 92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는데 적극적으로 널리 확산 보급시킬 필요가 있으며, 환경관련 공익광고를 강화하고, 품질인정 기준을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표본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 비 시범학교의 학부모를 구미시내의 중심지 학부모들로 설정함으로써” 구미 시 외곽에 위치한 시범학교의 학부모와 비교해볼 때 환경관련 문제에 대한 인식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첫째, 소비자들이 환경관련광고에 대해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환경제품의 친화적인 성향을 나타내고, 또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구입을 하게 된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환경 관련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많이 해야 할 것이고, 환경 관련 제품에 대해서 고가격을 유지하고, 학교 쪽으로 교육적인 투자를 많이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통해서 어른들의 역사 회화가 된다는 사실이다. Riesman과 Roseborough는 어린이를 통해서 어른들이 역사회좌 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길린다고 얘기하고 있다.
이는 어린이들이 어른들의 소비태도나 구매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동일한 조건이면 환경 보전에 철저한 기업의 제품을 사게 된다는 결과를 어린이를 통해서 환경관련 정보를 많이 받은 어른이 그러한 기업의 제품에 대해 선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제 기업은 제품의 속성 중에서 환경 보진적인 속성을 강화시킨 제품을 생산해야한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가정통신문, 환경탐구학습장, 과제물에 대해서는 유의한 (p<.05)반면, 특별활동, 어린이들의 구전정보에 대해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성별, 연령, 학력, 자녀의 수, 직업, 월평균소득, 주거형태에 따라서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이 이론은 마케팅 자극으로 무엇이 적절하고 부적절한지에 대한정책 결정에 유용한 지침이 된다. 셋째, 이 이론의 광범위한 적용은 연구결과에 대한 높은 외관 타당성을 가져다 준다.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습과정은 직접적인 도구적 훈련으로 교사가 차별적 재강화를 통해 반응을 형성하고자 시도하는 것이고, 모방으로 관찰자가 모델의 반응으로 전달된 판별적 단서에 대한 반응에 대응하는 것이다. 소비자 사회화과정도 직접적이고 의도적인 소비자 훈련보다 복잡한 대인과정을 통하여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일 그렇다면 어린이들은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특정의 소비자 기술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학교에서 어린이들을 통해서 가정통신문을 발간하고, 환경탐구학습장을 만들어 학교와 가정에서 지켜야 할 사항들을 기록하고, 알루미늄 캔 수집, 환경일기 작성, 환경에 관한 독후감 등의 과제물을 제출하게 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온 후 환경관련문저}(쓰레기 분리수거, 자원절약, 환경오염)에 대하여 가족들과 얘기를 자주 나누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교에서의 환경 관련 교육이 어린이를 통한 어른들의 사회화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 주고 있다.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들이 어린이들로부터 환경관련 정보를 많이 받은 어른의 환경친화성과 적게 받은 어른의 환경친화성을 분석한 결과, 가정통신문, 환경탐구학습장, 어린이들의 과제물, 학교에서의 특별활동, 어린이를 통한 구전 정보 등이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가정통신문, 환경탐구학습장, 과제물(알루미늄 캔, 환경일기, 환경에 관한 독후감), 특별활동(환경포스터 제작, 글짓기 환경보전노래보급) 등은 p<.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에 관련된 특별활동이나 어린이들과의 대화를 통한 환경 관련 문제들은 비 시범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를 둔 가정의 어른이나 시범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를 둔 가정의 어른들 모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 지향적으로 볼 때 환경관련 교육은 시범학교에 실시하고 있는 내용을 더 확산시켜서 교과과정을 충실히 해야 할 것으로 본다.
후속연구
다섯째, 정부에서는 교육 정책적으로 환경시범학교가 전국에 7개 학교가 선정되어서 92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는데 적극적으로 널리 확산 보급시킬 필요가 있으며, 환경관련 공익광고를 강화하고, 품질인정 기준을 높여야 할 것이다. 여섯째, 소비자들은 정부와 기업을 통해 환경 관련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육기회를 확대시키도록 요구하거나 그러한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자녀들과 많은 대화를 나눔으로서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환경관련광고에 대해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환경제품의 친화적인 성향을 나타내고, 또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구입을 하게 된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환경 관련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많이 해야 할 것이고, 환경 관련 제품에 대해서 고가격을 유지하고, 학교 쪽으로 교육적인 투자를 많이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통해서 어른들의 역사 회화가 된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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