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통한 어른들의 소비행동과 역사회화
Impact of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on Their buying behaviors and Retroactive-Socialized Par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4 no.3, 2004년, pp.41 - 51  

강봉희 ((주)한국인터넷소프트웨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환경운동을 실천하고 생활하는 주체는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구성원들이다. (가족$.$기업$.$정부 등) 최근에 환경파괴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일련의 노력으로서 교육적 접근, 특히, 환경교육의 강화가 제기되고 있다. 환경문제의 근원은 곧 인간이며 이의 개선과 예방은 매인의 인식과 행동변화를 통해서만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질 수 있다는 점등을 고려하면 교육을 통한 접근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어른들이 자녀들의 소비태도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일반적 현상, 즉 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이 부모들의 소비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역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흔치 않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들이 어린이들로부터 얻은 환경관련 지식과 정보를 통해 그들의 소비태도 및 구매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고 있는지, 즉 역사회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인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부모의 환경관련 광고에 대한 태돈 환경관련 제품가격에 대한 민감도, 환경관련 제품에 대한 선호도, 가족간의 대화 빈도, 환경 친화성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인구 통계적 특성과 환경교육시범학교와 비시범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에 따라 어른들이 다른 소비 태도와 구매행동을 나타내는지 실증적 연구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들 가정의 부모들은 자녀를 통해서 환경관련 정보를 많이 얻게 되고 환경친화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 제공하는 환경관련제품 광고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및 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높았다. 반면, 환경관련제품에 대한 가격에 대해서는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어른이나 그렇지 않은 어른 모두 덜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경교육시범 학교의 자녀를 둔 부모와 비시범학교의 자녀를 둔 부모들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들의 자녀로부터 환경관련 정보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경교육시범학교의 자녀를 들 부모들은 환경관련문제에 대한 의식 및 환경관련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arketing strategies directed of retroactive-socialized parents who have environmental-educated children at school. For this purpose, this study based on the consumer socialization agent such as family and demographic variables were studied. The scope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릴 때부터 환경에 관한 교육 및 학습의 정착이 환경친화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이를 위한 태도나 행동의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을 통해서 어른들이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의 변화, 환경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태도 및 구매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보고 실제로 어른들이 어린이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면 어린이를 통한 어른들의 역사 회화의 가능성을 찾아보는데 있다.
  • 본 연구를 뒷받침하고자 소비자 사회화이론을 토대로 어른들의 역사회화 현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해 모집단으로서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고자 했다. 표본으로 환경처 협력하에 도 지정 시범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구미시 I초등학교)300명과 비 시범학교(구미시 S초등학교)의 자녀를 둔 학부모 3()0명 등 모두 600명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의 어린이와 부모사이에 케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되므로 소비자사회화의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 중에서 가족의 커뮤니케이션과 인구 통계적 변수를 다루고자 한다. 먼저, 사회매개체로서의 가족은 소비자 학습에 중대한 영향력을 미치는데 Parsons(1953)는 어린이는 그들의 부모로부터 합리적인 소비를 학습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Mooore & Stepens(1975)는 소비에 관련된 부모와 어린이의 대화 빈도는 어린이들이 선정된 제품의 가격을 알고 있는 정도를 예측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소비자 학습의 결과로 학습 될 수 있는 속성 중에서, 특히, 기업의 마케팅믹스전략을 이용하여, 가격 및 광고에 대한 태도,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 제품에 대한 선호 경향에 국한하여 실증적 조사를 수행하는데 있다.
  • 학교에서 환경교육 을 받은 어린이들과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학부모의 소비태도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고 마지막에 기대될 수 있는 결과로써 어린이를 통해서 어른들이 역사회화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4]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체계적이고 많이 받은 어린이를 둔 가족은 체계적이지 않고 환경교육을 적게 받은 어린이를 둔 가족 보다 환경관련문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높다.
  • [가설5]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체계적이고 많이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는 체계적이지 않고 환경교육을 적게 받은 어린이를 둔 가정의 부모보다 환경관련 제품을 선호한다.
  • 즉 인지발달의 개념도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어린이의 정보선택, 평가이용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유용하다. 둘째, 정보처리능력과 전략에 명백하게 영향을 미치는 인지능력이 연령에 관련된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가정한다. 그 결과 이 이론은 마케팅 자극으로 무엇이 적절하고 부적절한지에 대한정책 결정에 유용한 지침이 된다.
  • 강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어린이들을 통한 어른들의 역사회화 현상은 교육의 중요성이 크다고 생각된다. 셋째, 사회적으로는 이러한 환경친화적인 정신이 점차 보급됨으로써 시민들의 의식변화 나아가서는 깨끗한 사회풍토조성에 일안이 될 것이다. 넷째, 미래지향적으로는 환경교육을 많이 받은 어린이들이 성인이 된다면 공해문제 및 시대적인 환경의 심각성은 현재보다 줄어들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