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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소비자사회화와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on Consumer Socialization and the Evaluation of Children's Character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5, 2013년, pp.704 - 714  

강경영 (호서대학교 패션학과) ,  진현정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verse characters have been recently used in fashion products for children. The degree to which parents accept children's opinions or attitudes when they engage in dialogue may be connected with consumer socialization and affect the criteria for the evaluation of character fashion products.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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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어머니의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Youn et al.(2009)의 연구를 바탕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소비자사회화와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비자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에 대한 평가기준의 하위차원을 규명하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소비자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 평가기준의 차이, 양육태도가 소비자 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 평가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는 캐릭터 제품의 경우 일반적인 의류제품의 평가기준 외에 캐릭터 제품만의 특별한 평가기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가격, 품질, 유용성, 심미성, 브랜드 명성, 또래집단에의 동조, 안전성, 창의성 증진, 교육적 효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여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기준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소비자사회화와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만 4세에서 만 12세의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소비자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기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3. 어머니 양육태도가 자녀의 소비자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자녀의 소비자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기준의 차이를 알아본다.
  • (2009)의 연구를 바탕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소비자사회화와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의 평가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비자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에 대한 평가기준의 하위차원을 규명하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소비자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 평가기준의 차이, 양육태도가 소비자 사회화 수행과 아동용 캐릭터 패션제품 평가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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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산업백서에 따르면 캐릭터는 무엇인가? 캐릭터산업백서(KOCCA, 2011)에 따르면 캐릭터는 ‘특정한 관념이나 심상을 전달할 목적으로 의인화나 우화적인 방법을 통해 시각적으로 형상화하고 고유의 성격 또는 개성이 부여된 가상의 사회적 주체’(p. 49)이며,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에 상업적, 법률적 의미를 부여한 개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Schaefer(1965)는 양육태도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2003). Schaefer(1965)는 양육태도를 애정(love)-거부(hostility)의 차원과 자율(autonomy)-통제(control)의 차원으로 구분하고, 부모의 양육태도를 애정과 자율의 부모, 애정과 통제의 부모, 거부와 자율의 부모, 그리고 거부와 통제의 부모 유형으로 나누었다. 애정과 자율의 태도를 가진 부모는 자녀에게 민주적이고 수용적이면서 동시에 자녀가 자율적으로 행동하도록 한다.
아동복 업체들이 유명 캐릭터와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캐릭터 패션제품을 선보이거나 직접 캐릭터를 개발한 후 그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는 단편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어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4). 이는 아동들이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 또는 디자인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제품에 포함되었다는 이유로 그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Jung,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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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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