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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의사소통론 교과목 운영의 개발과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Comprehensive Communi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4 no.3, 2004년, pp.412 - 420  

김선아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정신간호학 교실) ,  박정화 (연세의료원 정신과병동 간호사) ,  이현화 (연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 develop a comprehensive communication course combined with a group program for improving communication skills; and (b)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mprehensive communication course 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relationship change, self-esteem,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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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강의 방법으로만 이루어진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과 집단 프로그램이 통합된 의사소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비교하였다. 대상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 자아존중감 및우울 정도를 측정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의사소통론 교과목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어 궁극적으로는 간호사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강의 방법으로만 이루어진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과 집단 프로그램이 통합된 의사소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비교하였다. 대상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 자아존중감 및우울 정도를 측정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2년 3월부터 2003년 6월까지의 기간 동안 Y 대학교 간호대학 학생들의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해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의사소통론 교과목 운영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실험 확산 효과를 막기 위해 실험군은 2003년 의사소통론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로 임의표출하였고, 대조군은 2002년에 의사소통론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로 임의표출하였다.
  • 본 연구는 Y대학교 간호대학 2학년 학생들의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해 새로운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의사소통론 교과목을 개발하였고 이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대인간 의사소통, 대인관계, 자존감, 우울 점수를 비교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 학생들의 이들 변수들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대상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 자아존중감 및우울 정도를 측정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의사소통론 교과목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어 궁극적으로는 간호사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의사소통론 교과목을 개발하여 그들의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 자아존중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기존의 강의 위주의 의사소통론 교과목과 그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 비교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 학생들의 이들 변수들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인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교육방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강의식 교과목을 수강한 대조군보다 대인관계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의 가설검정 결과는 <Table 3>에 나타나 있다.
  • 가설 3인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교육방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강의식 교과목을 수강한 대조군보다 자아존중감 점수가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의 가설검정 결과는 <Table 3>과 같았다.
  • 가설 4인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교육방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강의식 교과목을 수강한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더 낮게 나타날 것이다.”의 가설검정 결과도 <Table 3>에 나타나있는데, 실험군의 경우 우울의 평균점수가 6.
  • 가설 1인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교육방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강의식 교과목을 수강한 대조군보다 대인간 의사소통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의 가설검정 결과는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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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rnold, E., & Boggs, K. U. (1999). Interpersonal relationship-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for nurses (3rd ed.). Philadelphia : W. B. Saunders Company 

  2. Chun, S. K. (1995).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Doctoral dissertation, The Soongsil University of Korea, Seoul 

  3. Godbey, K. L., & Courage, M. M. (1994). Stress-management program: intervention in nursing student performance anxiety. Arch Psychiatr Nurs, 8(3), 190-199 

  4. Kang, K. J. (1996).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Master's thesis, Th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the South of Kyungsang Province 

  5. Kim, M. Y. (2000).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human relationship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The Hannam University of Korea, Daejeon 

  6. Kim, S. H. (1998).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interpersonal improvement in adolescents. Master's thesis, The Dankook University of Korea, Seoul 

  7. Lee, E. J. (1991).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 for enhanc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Master's thesis, The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8. Lee, G. Z. (1998). The Effects of the Group Communication Program on the Dysfunctional Communication, Self-Esteem and Depression-In the Group of Mothers with Children of Mental Disorders. J Korean Acad Nurs, 28(3), 801-809 

  9. O'connor, F. W., Albert, M., & Thomas, M. D. (1999). Incorporating standardized patients into a psychosocial nursing practitioner programs. Arch Psychiatr Nurs, 13(5), 240-247 

  10. Oh, I. O. (1999). The effect of a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on the depression, self-esteem of college women. Master's thesis, The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11. Williams, R. A., Hagerty, B. M., Murphy-Weinberg, V., & Wan, J. (1995). Symptoms of depression among female nursing students. Arch Psychiatr Nurs, 9(5), 269-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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