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617 - 625
강혜승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영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The research subjects were114 nursing students in D city and K province. The data werecollected from November 9 to November 27, 2015, and analyzed by an independent t-tes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셀프리더십이 간호사에게 필요한 이유는? |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간호사는 다양하고 복잡한 간호 상황에서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주도성과 독립성을 지닌 전문인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3]. 이에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간호 상황에 따라 리더십을 발휘하게 될 기회가 많으므로 간호사 개개인이 셀프리더십을 지녀야 한다[4]. 따라서 간호사에게 셀프리더십이 기본 자질로 필요하듯 예비 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게 셀프리더십은 전문적인 자질 함량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5]. | |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는 졸업 후 간호대학생이 임상현장에서 핵심 역량을 갖추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사로 성장하는 데 있다[11]. 이에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간호교육과정에서 성취해야 할 기본 자질이라 볼 수 있다[12]. | |
자기효능감이 낮은 간호대학생은 간호사가 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가? | 자기효능감이 낮은 간호대학생은 학업에 대한 자신감이 저하되고, 학과 적응을 어렵게 한다. 또한, 졸업 후 간호사로 취업해서도 대상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없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셀프리더십을 발휘하여 간호 수행을 할 수 없게 된다[2]. 이러한 결과는 자기효능감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으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
J. W. Park, C. J. Kim, Y. S. Kim, M. S. Yoo, H. R. Yoo, S. M. Cha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dership on crit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4, no. 3, pp. 223-231, 2012. DOI: https://doi.org/10.3946/kjme.2012.24.3.223
J. Y. Lee, M. H. Cho,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vol. 13, no. 3, pp. 241-253, 2012.
I. S. Kim, Y. K. Jang, S. H. Park, S. H. S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39-347,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37
G, A, Seomun,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Outcome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1, no. 1, pp. 45-48, 2005.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and Lang A-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 vol. 41, no. 4, pp. 1149-1160, 2009. DOI: https://doi.org/10.3758/BRM.41.4.1149
Sherer, M., Maddux, J. E., Meracndante, B., Prentice-Dunn, S., Jacops, B., Rogers, R. W,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 663-671. 1982. DOI: https://doi.org/10.2466/pr0.1982.51.2.663
H. Y. Hong,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5.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2004.
Houghton, J. D, Neck, C. P,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 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 17, no. 7, pp. 672-691. 2002. DOI: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W. G. Kim, "Effects of Korean Enneagram Program on the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leder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3.
S. K. Chung, "Effects of Nursing Student's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2, pp. 160-169, 2014.
D. J. Kim,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Department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3.
S. J. Ha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6, no. 1, pp. 132-146, 2000.
K. M. Chang,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level and academic self-efficiency on their adjustment to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vol. 6, no. 10, pp. 185-196, 2005.
J. A. Lee, "Medicating effect of outcome expectations in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self-efficacy to major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5, pp. 2329-2344, 2012. DOI: https://doi.org/10.15703/kjc.13.5.201210.2329
J. Y. Lee, Y. M. Lee, S. Y. Pak, M. J. Lee, Y. H. Ju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606-616,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606
K. H. Kim, G. D.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229-236, 2007.
J. C. Lee, A. J. Hong,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up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medic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employabil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1, pp. 69-92, 2013.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cademic society Administration, vol. 14, no. 2, pp. 159-166,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