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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경험하는 간호사의 무례함, 대인불안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xperience of Nurses' Incivility and Social Anxiety on Emotional Labor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293 - 302  

염은이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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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 대인불안이 임상실습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자료 수집은 경기도, 충청도 소재의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61명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 19일부터 12월 15일까지 자가 보고식 설문조사로 시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regression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은 대인불안, 감정노동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대인불안은 감정노동과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대상자가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 대인불안이 임상실습 감정노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에 대해 약 21.9%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과 대인불안이 임상실습 감정노동 감소를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한 요인임을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실습현장에서의 무례함 문제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및 대처방안과 대인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effects of experience of nurses' incivility and social anxiety on emotional labor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participants were 161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ies located in G province and C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9 to December 15, 20...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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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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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 대인불안, 감정노동의 수준과 이들 변수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 대인불안과 이들 변수가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에 무례함 경험과 대인불안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 대인불안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 대인불안, 감정노동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경험하는 감정노동 관리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간호대학생은 위계적이며 경직된 간호실무현장 속에서 부당한 요구, 비인간적이며 냉담한 대우 등으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간호사로부터 경험하는 무례함, 대인불안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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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인불안이란 무엇인가? 대인불안은 대인관계 속에서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를 걱정하고 부정적인 평가를 염려하는 것이다[16]. 대인불안은 낮은 자기 효능감[17], 부정적인 자아존중감[18]과 관련이 있으며, 과음이나 약물남용, 우울, 자살 등의 문제를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호대학생이 겪는 무례함 경험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어떤 훈련을 강화해야 하는가? 이에 간호대학생이 실습현장에서 경험하는 무례함의 직ㆍ간접적 표현이나 행동 등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고 정확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무례함에 관한 교육을 임상실습 이전부터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간호대학생이 겪는 무례함 경험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례함 상황에서의 효율적인 대처전략에 대한 훈련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사들의 인식과 당면하고 있는 상황 등에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 대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심적 부담감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은 간호의 지식, 기술, 태도를 임상현장 속에서 학습하고 간호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간호전문인으로 성장한다[1][2].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다양한 실습현장의 낯설고 복잡한 대인관계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예비간호사로서 요구되는 행동과 태도를 보여 주여야 한다는 심적 부담감을 호소하고 있다[2][3]. 이에 간호대학생은 실습과정에서 자신의 감정 표출을 자제하는 훈련을 하고 예비간호사로서 기대되는 표현규칙에 맞게 감정을 조절하는 인위적인 노력, 즉 감정노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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