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내면화 및 외현화된 행동문제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대학생활적응을 중심으로
College Student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2 no.5 = no.71, 2004년, pp.17 - 27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이윤주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학과) ,  이영미 (천안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internalizing/externalizing problems,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college adjustment. The participants were 281 freshmen and sophomores (103 males and 178 females) from a university in Gyeongbuk Province. A self-report survey qu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새로운 학업 환경과 후기 청소년기 발달 과업으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대학 1, 2학년생의 행동문제 가능성을 미연에 예방하고 이를 상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탐색하고 확보하려 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특정지역의 대학생만을 조사 대상자로 선정함으로써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주의가 요구되는 제한점을 안고 있다.
  • 있다. 이에 대학 1, 2학년생의 내면화 또는 외현화된 행동 문제를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그들의 내면화/외현화된 행동문제를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대학생활적응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 그러나 대학생의 내면화/외현화된 행동문제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학령기 아동이나 중고등학교 청소년만큼 크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대학 1, 2학년을 대상으로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함으로써 대학 1, 2학년생의 행동 문제를 조기에 예방, 중재하거나 상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는 부모와의 관계가 대학생의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여전히 중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내면화 또는 외현화된 행동문제를 부모-자녀관계와 대학생활적응과 연관시켜 살펴보되, 사회적 교류의 확장으로 부모-자녀간 관계가 재구성되는 시기 (Windle, 1992)7} 대학생임을 고려하여 대학생의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 자녀관계와 대학생활적응의 영향력을 Baron과 Kenny (1986)의 모델에 근거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Bainn과 Kenny(1986)는 종속 변인에 대한 독립 변인의 직, 간접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일련의 검증 단계를 제시한 바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강완숙(2000). 지각된 부와 모의 가치, 부/모-자녀간 정서적 친밀도 및 부/모의 과잉통제와 대학생의 소외감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고윤주 . 김영신 . 노주선(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또래의 수용, 친구의 지원과 사회적 자신감간의 구조 모델.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2), 65-78 

  3. 김경희 . 황혜정(1998).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와 부모의 자녀양육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1), 12-26 

  4. 김선희 . 김경연(1999). 아동의 행동문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1), 155-166 

  5. 김성경(2003).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2), 215-237 

  6. 김수진 . 김수현(1997). 우울한 대학생의 대인관계 패턴과 내적갈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9(1), 409-441 

  7. 김오남 . 김경신(1994).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의 의사소통유형지각과 가족스트레스. 대한가정학회지, 32(3), 105-119 

  8. 김재은 . 이은순 . 강순화(1997). 한국대학생의 삶의 만족도. 서울: 집문당 

  9. 남현미(1999). 가족의 심리적 환경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친구특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문교민(1994). 모의 교육태도와 아동의 학교적응.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민병수(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생적애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소영원(1997).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수준과 적용애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신향숙 . 장윤옥(200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이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89-202 

  14. 심희옥(1998). 아동후기 초등학교 학생의 부정적 생활사건,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원과 부적응에 관한 종단연구. 아동학회지, 19(2), 19-47 

  15. 오경자 . 이혜련 . 홍강의 . 하은혜(1997). K-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6. 이경아 . 정현희(1999).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11(2), 213-226 

  17. 이현숙 . 조한익(2004)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가 성취목표 및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0(1), 89-106 

  18. 이현주(2001). 대학생의 심리 사회적 특성과 진로탐색활동의 인과관계 연구. 교육심리 연구, 15(3), 257-280 

  19. 이홍탁(2001). 사회조사 방법론-사회조사와 자료분석기법-. 서울: 법문사 

  20. 정나연 . 이정숙(1999). 아동의 행동문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가족의 응집 및 적응.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4), 61-71 

  21. 정옥분(2002). 청년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22. 조붕환 . 임경희(2003).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 자기보고형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4), 729-746 

  23. 지선근 . 한종철(1999). 부모의 지지 및 지각된 집으로부터의 거리와 대학생의 심리적 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1(1), 109-130 

  24. 최영희(1999). 대학생활적응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연구. 한국청소년복지학, 1(1), 127-137 

  25. 하영희(2003). 개인변인과 환경변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4), 29-39 

  26.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7. 한미현 . 유안진(1995). 아동행동평가척도(CBCL)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16(2), 5-21 

  28. 한상철 . 김혜원 . 설인자 . 임영식 . 조아미(2003). 청소년 문제행동-심리학적 접근-.서울: 학지사 

  29. 한영옥 . 김문혜(2003). 어머니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행동문제와의 관계에 대한 횡문화적 고찰. 아동학회지, 24(1), 47-59 

  30. 허혜경 . 김혜수(2002). 청년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31. Abouserie, T. M.(1994). Sources and levels of stress in relation to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in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14(3), 323-331 

  32. Achenbach, T. M.(1991). Manual for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VT: Univ.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33. Achenbach, T. M.(1993). Empirically based taxonomy: How to use shndromes and profile types derived from the CBCl/4-18, TRF, and YSR. VT: Univ.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34. Alnaes, R. & Torgersen, S.(1990). Parental representation in patients with major depression, anxiety disorder and mixed conditions. Acta Psychiatric Scandinavia, 80, 518-522 

  35. Baber, B. K.(1992). Family, personality,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J. of Marriage and Family, 54, 69-79 

  36. Baker, R. W. McNeil, O. V. & Siryk, B.(1985). Expectation and reality in freshment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2(1), 94-103 

  37. Barnes, H & Olson, D. H(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 D. H Olson, H I. McCubbin, A. Larsen, Muxen, M. & Wilson, M. Family Inventories. MN: Univ. of Minnesota 

  38. Barnes, G. M. & Farrell, M. P.(1992). Parental support and control as predictors of adolescent drinking, delinquency, and related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4, 763-776 

  39.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 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40. Buehller, C. & Genard, J.(2002). Marital conflict, effective parenting, and children's and adolescents' maladjustmen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78-92 

  41. Caspi, A., Henry, B., McGee, R. O., Moffitt, T. E.,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ori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ro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 55-68 

  42. Cassdy, J. & Asher, S. R. (1992). Loneliness and peer relations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50-365 

  43. Crick, N. R. & Grotpeter, J. K.(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evelopment, 66, 710-722 

  44. Dunn, J.(2001)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onflict and prosocial behavior: Lessons from research on social understanding and gender. In J. Hill, & B. Maughan(Eds.). Conduct disorder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49-66), Cambridge: Cambridge Univ. Press 

  45. Eric, J. M. & Russell, A. B.(1996). Child psychopathology(Eds.). NY: Guilford Press 

  46. Galambos, N. L., Barker, E, T. & Almeida, D. M.(2003). Parents 'do' matter: Trajectories of change in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4(2), 578-594 

  47. Galvin, K. M. & Brommel, B. J. (1986). Family communication-Cohesion and change-(2nd Eds.). IL: Scott & Foresman 

  48. Gottfredsom, D. C., Gottfredsom, G. D. & Hybel, L. G. (1993). Managing adolescent behavior: A multi-year, multischool stud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 179-215 

  49. Kim, K. J., Conger, R. D., Elder, G. H, Jr. & Lorenz, F.O.(2003). Reciprocal influences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olescent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Child Development, 74(1), 127-143 

  50. Krettenauer, T., Ullrich, M., Hoffman, V. & Edelstein, W.(2003). Behavioral problem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s predictors of ego-level attainment in early adult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9(2), 125-153 

  51. Kauffman, J. M.(1981).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behavior disorders(2nd ed.) Columbus: Bell & Howell Company 

  52. Kupersmidt, J. B. & Coie, J. D.(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4), 1350-1362 

  53. Ladd, G. W.(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54. Loeber, R. & Hay, D. F.(1997). Key issue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violence from childhood to early adult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8, 371-410 

  55. Lober, R. & Stouthamer-Loeber, M.(1998). Development of juvenile aggression and violence: Some common misconceptions and controversies. American Psychologist, 53, 242-259 

  56. Moffitt, T. E., Caspi, A., Rutter, M. & Silva, P. A.(2001). Sex differences in antisocial behavior: Conduct disorder, delinquency and violence in Dunedin Longitudinal Study. Cambridge: Cambridge Univ. Press 

  57. Patterson, G. R.(2002). The early developmental of coercive family process. In J. B. Reid, G. R. Patterson, & J. Snyder(Eds.). AntisociaI behavio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aI theories and models for invention, 25-4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8. Pettit, G. S., Bates, J. E. & Dodge, K. A.(1997). Supportive parenting, ecological context, and children's adjustment: A seven-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8(5), 908-923 

  59. Rabiner, D. L., Keane, S. P. & MacKinnon-Lewis, C.(1993) Children's beliefs about familiar and unfamiliar peers in relation to their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9, 236-243 

  60. Reynolds, W. M.(1992). Internalizing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Ed.). NY: Wiley 

  61. Rutter, M.(1987). Psychosoci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Amen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7, 316-331 

  62. Shek. D. T. L.(2002). The relation of parental qualities to psychological well-being, schooI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 in Chinese adolescents with economic disadvantage.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30, 215-230 

  63. Silove, D., Parker, G., Hadzi-Pavlovic, D., Manicavasagar, V.& Blaszczynski, A.(1991). Parental representations of patients with panic disorder and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59, 835-841 

  64. Windle, M.(1992).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buffering for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522-53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