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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틸팅 열차 주위 유동장 수치 해석
The Numerical Analysis off the Flow-field Around the Korean Tilting Train Expres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7 no.3 = no.24, 2004년, pp.193 - 199  

윤수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태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고태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was differently performed according to the running situation of the Korean Tilting Train eXpress(TTX) that would be introduced for an improvement in efficiency of the used railroad track. Fluent 6.0 was used for the analysis of Non-tilting case, Til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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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틸팅차량은 주행하면서 상하좌우로 대차를 움직여야 하므로, 시제차량의 공력특성 해석은 안전성 측면에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틸팅차량(TTX)의 형상 모델을 이용하여 여러 주행 환경에 따라 나타는 공력 현상 파악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공력해석 상용 프로그램인 Fluent[l]를 사용하여 개활지 일반 주행과 곡선 구간의 틸팅 주행 그리고 개활지에서의 일반교행 및 틸팅교행을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 중인 한국형 틸팅차랑<TTX)의 주행 상황에 따른 공력특성을 해석하였다. 단독 주행 시 열차에 작용하는 힘은 저항 측면에서는 일반 주행과 틸팅 주행에 큰 차이가 없는 반면, 열차 하부의 압력장 변동으로 인하여 원심력을 상쇄하는 방향으로 측력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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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Fluent Inc., FLUENT & GAMBIT user's manual 

  2. 윤수환, 김태윤, 권혁빈, 이동호, '한국형 틸팅 차량의 공력 특성해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2004. 

  3. 박춘수, 서승일, 김기환, 이억재, '고속열차가 테널내에서 받는 압력변동 특성 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2004 

  4. 고속 전철 기반기술 개발사업 - 공력 설계 및 해석 기술 개발 , 2단계 1, 2, 3 차년도 보고서 

  5. 기존선 속도 향상 실용 기술 개발 - 시스템 통합 및 연개 기술 개발, 1, 2 차년도 보고서 

  6. 권혁빈, 김태윤, 권재현, 이동호, 김문상, 'G7 시제 차량의 테널 내부 압력파에 대한 수치 해석', 한국 철도 학회지, 2002년 12월호 제5권 4호, pp.260-266 

  7. Ogawa, T. and Fujii, K., 'Aerodynamics of high speed trains passing by each other', Comp & Fluids, Vo1.24, No.8, pp. 897-908, 1995 

  8. Ogawa, T. and Fujii, K.,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reedimensional Compressible Flows induced by a Train moving into a Tunnel', Computer and Fluids, Vo1.26, No.6, pp.565-58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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