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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위치 복합재 적용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의 표준유한요소모델 제시 연구
A Study on the Standardized Finite Element Models for Carbody Structures of Railway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4 = no.59, 2010년, pp.382 - 388  

장형진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경랑구조 및 CAE 실험실)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공학부) ,  고희영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경랑구조 및 CAE 실험실) ,  고태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소재 틸팅열차 시스템 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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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샌드위치 복합재가 적용된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을 위한 표준유한요소모델을 제시하였다. 최근 샌드위치 복합재는 높은 굽힘 강성 및 강도를 가지며 차체의 경량화와 공간 확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어 국내의 많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복합재 철도 차량의 제작 전에 유한요소법 등을 통해 구조안전성을 검증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철도차량의 실제 구조시험과 같은 수직, 압축, 비틀림 하중 및 고유진동수 해석을 통해 철도차량 구조물의 표준유한요소모델을 검증 제시하였다. 그 결과, 샌드위치 패널의 굽힘 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강 금속 프레임에는 빔 요소보다는 사각 쉘 요소가 적절하였으며, 샌드위치 패널의 허니콤 코어와 적층복합재의 경우 적층 쉘 요소와 비교하여 적층 쉘 요소와 솔리드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제안된 표준유한요소모델은 유한요소모델의 수정 없이 충돌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standardized finite element model for carbody structures of railway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s. Recently, sandwich composites were widely used to railway vehicle due to the improvement of energy efficiency, high specific stiffness and strength, weight reduction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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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에 활용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경량화 재료인 샌드위치 복합재가 적용된 철도차량의 표준화된 유한요소 모델링 기법을 제시하기위해 구조시험 결과와 다양한 모델링 방법에 의해 해석 결과를 비교 하여 최적의 모델링 기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샌드위치 복합재가 적용된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의 구조시험과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표준유한요소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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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샌드위치 복합재의 특징은? 샌드위치 복합재는 단일 부재로 된 재료나 적층 복합재료보다 높은 굽힘 강성 및 강도를 가지며 차체의 경량화와 공간 확보에 기여할 수 있어 최근 항공 및 우주산업뿐만 아니라 지상운송 산업에도 많은 부분에 적용되고 있다[7,8]. 국외의 철도차량 적용 사례로서 차체 구조물 및 도어 등에 복합재 적용을 통하여 경량화 효과를 확인하였으며[9], 대차프레임에 복합재를 적용함으로써 약 22%의 경량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10].
구조시험의 장점은? 구조시험은 차체구조물의 개발 또는 개조 시 실제 사용 시와 유사한 조건 즉, 하중상태, 사용회수, 온도 등 사용 환경 조건하에서 구조적 안전성, 내구성 및 동적 안전성 등을 미리 시험하여 설계 확인 및 보완을 위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제작 및 조립과정에서의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영향과 복잡한 형상으로 인한 이론적 해석이 곤란한 부분의 구조안전을 점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시험차량을 제작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며, 설계 변경을 통한 빠른 적용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구조시험의 단점은? 또한, 제작 및 조립과정에서의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영향과 복잡한 형상으로 인한 이론적 해석이 곤란한 부분의 구조안전을 점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시험차량을 제작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며, 설계 변경을 통한 빠른 적용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빠른 설계 변경 및 적용이 가능한 해석적 평가가 반드시 요구되며, 구조시험결과와 해석결과의 비교를 통한 유한요소모델의 검증을 통해 효과적으로 설계 적용을 할 수 있다[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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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Y. Chung, S.J. An, P.J. Kim (2009) An Analysis on the Railway Vehicle System for the Introduction of New Transit,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hangwon, Korea, pp. 388-395. 

  2. K. Lmielinska, L. Guillaumat, R. Wojtyra, M. Castaings (2008) Effects of Manufacturing and Face/Core Bonding on Impact Damage in Glass/Polyester-PVC Foam Core Sandwich Panels, Composite Part B: Engineering, 39, pp. 1034-1041. 

  3. A. Zinno, E. Fusco, A. Prota, G. manfredi (2010) Multiscale Approach for the Design of Composite Sandwich Structures for Train Application, Composite Structures, 92(9), pp. 2208- 2219. 

  4. S.J. Lee, S.H. Cho, J.S. Kim, S. H. Han (2009) The estimation for Environmental Impact of Composite Bodyshell using Life Cycle Assessment (LCA),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634-1642. 

  5. S.H. Lee, J.S. Kim C.K. Lee, Y.K. Kim (2009) The Recovery of Carbon Fiber from Carbon Fiber Reinforced Epoxy Composites applied to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6), pp. 1059-1066. 

  6. C.K. Moon, Y.U. Kim (1999) Recycling of Composite Materials,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3(4), pp. 5-15. 

  7. D. Zenkert (1995) An introduction to sandwich construction Solihull, UK: EMAS Ltd. 

  8. J.Y. Lee, K.B. Shin, S.J. Lee (2007) A Study on Failure Evaluation of Korean Low Floor Bus Structures made of Hybrid Sandwich Composit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5(6), pp. 50-61. 

  9. S. Nangia, A. Mittal, G. Srikanth, S. Biswas (2000) Composite in Railways, Technology Information, Forecasting and Assessment Council, Dept. of Science and Technology, Govt. of India. 

  10. K. Prince (2001) Composites Track Down Rail Opportunities, Reinforced Plastics, 45(6), pp. 50-51. 

  11. K.B. Shin, S.H. Hahn (2005)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Integrity of Hybrid Railway Carriage Structures including the ageing Effects of Composite Materials, Composite Structures, 68, pp. 129-137. 

  12. H.Y. Ko, K.B. Shin, J.C. Jeong (2009)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Structural Performance Test and Analysis for Design Verification of Bimodal Tram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4), pp. 518-525. 

  13. C.D. Jang, H.C. Song, Y.S. Ha (2002) A Development of Optimal Structure Design System for Ligthweight of Railway Vehicl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14. S.C. Yoon, C.S. Jeon, W.K. Kim, M.Y. Kim (2006) An Evaluation of Structural Strength by Testing the Carbody of Light Composite Material,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5, pp. 393-394 

  15. J.D. Han, Y.S. Lee, K.J. Kang, H.K. Jeong (2008) A Study on Stress Analysis and Experimental Evaluation for the All Composite Structure of Wig Vehicle, Advanced Nondestructive Evaluation II, pp. 209-214. 

  16. J.S. Kim, J.C. Jeong, S.J. Lee (2007)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the Deformational Behavior a Composite Train Carbody of the Korean Tilting Train, Composite Structures, 81, pp. 168-175. 

  17. Romil Tanov, Ala Tabiei (2006) Adding Transverse Normal Stresses to Layered Shell Finite Elements for the Analysis of Composite Structures, Composite Structures, 76, pp. 338-344. 

  18. J.Y. Lee, K.B. Shin, J.C. Jeong (2007) Simulation of Low Velocity Impact of Honeycomb Sandwich Composite Panels for the BIMODAL Tram Appli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20(4), pp. 42-50. 

  19. J.H. Yoon (2006) About Beam Element, ANSYS Magazine for Korean users, TSNE Ltd. 

  20. Japanese Industrial Standard (JIS) E 7105 (1994), Test Methods for Static Load of Body Structures of Railway Rolling St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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