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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철도 노선 선정을 위한 VE/LCC 평가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VE/LCC Evaluation Model for Railway Route Selec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7 no.3 = no.24, 2004년, pp.215 - 222  

이동욱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BK21건설사업단) ,  이태식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timal route selection of railway should take consideration of the function of the railway, topography, practicability of construction and management as well as the cost. This study performed the surveys for experts and surrounding industries and the review for the bid guidelines in order to dev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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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 설계 초기단계에서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LCC기법을 도입함으로써 높은 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그림 1
  • 한다. 그리고 철도공사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 척도의 개발과 함께, 전문가의 의견 수렴 및 현장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품질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철도공사의 특성과 현장 여건을 고려한 세분화된 평가요소를 도출함으로써 기존 평가 방법과의 차별성을 시도하고자 하며, 도출된 품질모델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기존 평가방법과의 비교를 실시하고자 한다.
  • 기존의 VE/LCC 단계에서 나타난 기능분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가 의견 조사, 현장 주변 여건 조사, 입찰 안내서 분석 등을 통하여 품질모델 및 가중치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평가항목별 세부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세부기능평가 및 LCC분석을 통하여 최적 노선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 하였다. 또한 각 평가항목별 세부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세부기능평가 및 LCC분석을 통하여 최적 노선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최적 노선 선정방법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써 기존 평가방식과 세부 평가항목을 통한 평가 방식 간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그림 4).
  • 안을 선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세부항목의 도출 및 평가를 통한 최적 노선 선정방식을 실제 공사에 적용함으로써 평가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 노선 선정을 위한 품질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 기존의 설계단계에서의 최적 노선 선정방식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철도공사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 척도의 개발과 함께, 전문가의 의견 수렴 및 현장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품질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 창출을 통한 계획 . 설계단계에서의 부실설계를 방지하고 품질 및 사용자 편익을 최대화함과 동시에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 등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입찰안내서의 분석, 공사현장여건에 대한 조사 및 철도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또한 해당 프로젝트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세부평가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세부평가항목에 대한 전문가들의 협의를 통한 평가를 통해 최적 안을 선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세부항목의 도출 및 평가를 통한 최적 노선 선정방식을 실제 공사에 적용함으로써 평가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 원칙이다. 이론과 경험을 토대로 확립된 기법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설계자에 의하여 작성된 프로젝트의 설계내용을 설계자 이외의 사람들이 그 프로젝트의 요구기능과 비용의 관점에서 재분석하여 가치향상이 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그것을 정리하여 VE 제안을 통하여 실제 설계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이디-.
  • 그리고 철도공사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 척도의 개발과 함께, 전문가의 의견 수렴 및 현장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품질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철도공사의 특성과 현장 여건을 고려한 세분화된 평가요소를 도출함으로써 기존 평가 방법과의 차별성을 시도하고자 하며, 도출된 품질모델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기존 평가방법과의 비교를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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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2000), '공공 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 . 

  2. 건설기술관리법령 

  3. 건설산업연구원(1999), '건설사업의 LCC 분석 및 적용방안'. 

  4. 안장원(1998), '공공공사에 대한 VE 제안 제도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5. 안장원(2002), 'Life Cycle Cost 기법을 이용한 교량의 경제성분석 - PSCI, STB, PSCB 교량을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6. 한국도로공사(2002), '고속도로 교량의 구성요소별 생애주기비용 분석연구' 

  7.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2001), 'LCC 개념을 도입한 시설안전관리체계 선진화 방안 연구' 

  8.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2002), '교량의 LCC 분석모델 개발 및 DB 구축방안 연구' 

  9. FHWA(l999), Life-Cycle Cost Analysis in Pavement Design 

  10. OECD Scientific Expert Group(1983), Bridge Rehabilitation and Strengthening,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Paris,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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