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Nov. 21, 2008년, pp.84 - 87
김정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 및 설비연구센터)
In order to maximize the effect of installing screen door system while to minimize the problems in an initial stage of introduction, it is strongly required to research an optimum installation solution in connection with ventilation and disaster prevention system alongside with safety structure an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하철에서 환기구의 설계는 어떤 방향으로 이뤄져왔는가? | 지하철에서 환기구의 설계는 크게 정거장으로 유입되는 열차풍을 감소시키고, 터널의 환기성능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다. 순간적으로 열차풍이 증가하여 승강장에서 기다리고 있는 승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환기구의 위치가 역사에 최대로 근접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 |
열차풍으로 인한 불쾌감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은? | 지하철에서 환기구의 설계는 크게 정거장으로 유입되는 열차풍을 감소시키고, 터널의 환기성능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다. 순간적으로 열차풍이 증가하여 승강장에서 기다리고 있는 승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환기구의 위치가 역사에 최대로 근접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체적인 환기성능측면에서 본선터널의 오염된 공기를 외부로 최대한 배출시키고 정거장쪽으로의 유입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환기구의 위치에 대한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
서울도시철도공사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사업의 총 절감비용은? | 본 연구의 결과로 주목할만한 가시적인 최종성과물로는 서울도시철도공사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사업에 대한 적용결과라 할 수 있다. 열차풍압측정 현장실험과 축소모형실험 및 컴퓨터시뮬레이션을 통해 국내 도시철도 지하역사에서의 열차풍압을 분석하였으며 승강장 스크린도어시스템의 열차풍압 설계기준을 270kgf/m2 → 85kgf/m2 으로 개선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가 서울도시철도공사 관할 서울 5,6,7,8호선 143개역사의 승강장 스크린도어시스템 설치공사에 반영되어 총769억원의 사업비 절감에 크게 기여했으며 스크린도어의 구조체 경량화에 따른 직접적 사업비 절감효과는 57.5억원으로 분석되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