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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애니메이션 영화의 색채 변화 분석 - 미국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Color Transform About Animation Film - Focused on the Hollywood Animation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2, 2004년, pp.55 - 66  

강대석 (서울정수기능대학) ,  전정숙 (서울정수기능대학)

초록

90년대 중반부터 이후(인어공주이후) 장편애니메이션은 미국의 대형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제작되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일본 애니메이션과 미국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비해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은 이렇다 할 특징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재정적인 문제와 더불어 아이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는 의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정보전달의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색채정보를 중심으로 하며, 미국 내 대형스튜디오에서 제작되어진 장편애니메이션의 ‘이미지 색채’를 분석하기로 한다. 인간이 느끼는 감성자극 중 대량의 정보를 가장 빠르게 인지하는 시각적 감성요소인 색채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예측한다. 미국 애니메이션의 색채를 분석해 봄으로서, 정교하고 섬세한 자극에 반응하는 감성적 색채요인을 찾아보고 발달되어진 애니메이션 기술에 표현되어지는 색을 감성산업에 적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ll-length Animation has been producing very actively with a large of U.S.A and growing rapidly as a pare of entertainment industry since the middle of the 1990's. However, in actual fact, Korea Animation doesn't have any characteristics as compared with Japan Animation & U.S.A Animation's growt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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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을 평면 디스플레이 매체를 통해 감상했을 때 애니메이션에서 느껴지는 전체적인 색감 이미지의 변화를 추출 한다. 다양한 디스플레이 매체의 발전으로 인해 차별되어지는 특정 매체의 화질에 따라서 달라지는 색감에 의미를 두지 않으며, 물체에 고의로 주어지는 색에 대한 다양성을 만을 찾고자 한다. 또한, 선정된 제작사의 흐름을 인지하기 위해, 제작사의 대표 애니메이션을 시간적 방법으로 나누어, 색채를 추출하고 감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 또한 검출되어진 분포도를 기준으로 컬러흐름을 감성적 측면에 비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 어린이 뿐 아니라 성인층까지, 그야말로 남녀노소를 모두 애니메이션 관객층으로 만들겠다는 것. 또한 기존의 단순한 권선징악 적 주제에서 벗어나 사회와 자아의 대립, 사회 속에서 자아의 발견이라는 보다 성숙한 주제에 다가선 다는 것이다. 185명의 인원이 3년 여를 매달려 만든 노력의 결정체 '개미'는 이 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디지탈 효과를 다각도로 보여준다.
  • 따라서 색감의 폭이 완전히 다르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을 평면 디스플레이 매체를 통해 감상했을 때 애니메이션에서 느껴지는 전체적인 색감 이미지의 변화를 추출 한다. 다양한 디스플레이 매체의 발전으로 인해 차별되어지는 특정 매체의 화질에 따라서 달라지는 색감에 의미를 두지 않으며, 물체에 고의로 주어지는 색에 대한 다양성을 만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 애니메이션의 대표 주자격인 '월트 디즈니'사와 '드림웍스' '픽사'사의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 발전에 따른 색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운동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이것은 Reality(현실감)로 연결된다.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어떻게 그림에 리얼리티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 리얼리티란 현실세계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 같은 그런 게 아니다.
  • 애니메이션의 색채가 그 시대의 유행컬러 트렌드를 만들며 주제에 따른 색채 사용은 인간의 감성과 얼마나 일치하며 감성을 자극하는 색 배색을 하였는지 연구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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