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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고등학교 교과서 "미술과 생활" 의 디자인 교육 내용 분석
The analysis of design education in "Arts & Lif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3, 2004년, pp.221 - 230  

이지수 (명지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정은숙 (명지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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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 교육 차원으로 예술과 기술의 발전적인 접점을 찾게 하는 디자인 교육은 변화하는 세상을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살게 하는 적절하고도 핵심적인 교육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재정의 되고 있는 디자인이 어떻게 학습되어 지고 있는 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제7차 교육 과정의 교과 재량활동 일환으로서 미술과 생활 교과목에 포함되어 있는 디자인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과 현황을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미술과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이해도 함께 고찰한다. 아울러, 현행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의 편찬 실태를 조사하고 다음으로 교과서의 디자인 교육 내용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교육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범위 그리고 도판의 현황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고등학교 미술과 디자인 교육 과정 비교 분석으로 현행의 미술과 교육 내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 디자인 영역 학습 내용의 불균형이 분석되었으며, 시각 디자인 전공자들로만 구성된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제품 디자인환경 디자인 학습이 현저히 부족하였다. 또한, 공예 학습 영역에서는 5종 교과서 모두 현대 공예를 제외시켜 전통 공예에만 편중된 교과 내용과 도판의 구성되어 있다. 도판 분석에 대한 결과는 학습 내용의 분포와 같이 시각디자인 내용 위주의 도판이 수록이 되어 있었으며, 출판사별 도판의 수량도 4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더불어 디자인 영역은 미술 감상, 미술 이해, 미술창작 영역에서 미술 창작 단원에만 집중하고 있어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한편 과거 우리나라 미술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던 미국, 일본, 디자인 교육 과정을 비교해본 결과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이해와 감성적인 접근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표현 학습에서도 재료의 특성을 살리면서 창의력 신장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시각적 촉각적 특성에 대한 디자인 미적 의식 확장을 고려하여 교과서 학습 내용이 구성되어 있었다.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교과서란 교육 과정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자료중의 하나이다. 창의력,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사례가 제시되고, 주제와 성격에 따라 전개 체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과서 제작에 들어가기에 앞서 전인 교육과 체험 교과라는 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연구 과정과 실험을 통해 디자인 학습 내용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textbooks for general education bring our attention to the education of design as a part of whole education. In this vein, this thesis tried to analyze and discuss on the current status of design education contents included in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of the Art & Life. This study ha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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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자연과 인간의 삶이 미적 표현에서 어떻게 발전되어져 있고 3차원의 밑바탕 구조까지도 분석해 본다. 각 및 촉각의 특징 분류를 통하여 환경에서 시각과 촉각에 대한작업이 어떻게 잘 조화되어 가는가를 알아본다. 한편, 시각과 촉각을 어떻게 조화시켜 발전시켰는가 또 그것을 작품 표현에 어떻게 적용하는가를 알아본다.
  • 16) 미술 교과 중 디자인 영역에는 첫째, 디자인 표현 영역으로 환경과 공간관계, 건축물의 색채기능 고찰하는 동시에 신체와 환경 . 공간에 대한 그래픽 제작해 보고, 필요조건 및 색채 기능에 대한 연구를 한다. 둘째, 표현 감각 영역으로 인간에 대한 포스터, 레이아웃, 레터링, 일러스트레이션, 배색을 통하여 테마의 이해하고, 색채, 형태, 표현 연구, 전달 내용의 방법, 레이아읏의 비교, 문자, 배색 등을 학습한다.
  • 기본 구성 요소 ID 은 창작표현과 표현력과 기법을 학습한다. 기본디자인을 통해 일상주변에서 공업이나 산업에 어떻게 응용되며, 또 문제점은 어떤 것인가를 연구해 본다. 또한, 포스터, 일러스트, 레터링 등 여러 디자인을 총체적으로 만들어 보며, 합동으로 계획도 해 본다.
  • E 교과서는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하고 생활 용품을 표현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교과서 내의 디자인 영역을 분석하여 고르게 제시되었는지 5종 교과서의 단원명에 의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한편, 제품 디자인에 대한 학습은 너무나 미약하게 제시하고 있어서 균형 있는 디자인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교과서 내 디자인 영역별 학습 내용의 고른 배분이 있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디자인 미술과 생활 교과서에서의 디자인 영역 도판이 고르게 제시되었는지 제작자별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일반 교양, 혹은 학생의 장래진로나 적성에 다른 전문화된 교육을 위한 준비과정의 성격을 지니며. 미술과 생활 교과를 통하여 일반 미술과 관련된 교양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전문화된 교육의 준비 과정으로 미술을 접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진로와 관련하여 보다 심화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 본 연구는 제 7 차 교육 과정 미술과 생활의 교과서 내의 디자인 교육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개정된 미술과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디자인 교육에 대한 관련 서적과 연구물 등 문헌을 통해 학문적 고찰과 이론적 배경도 함께 연구하였다. 또한, 미술과 생활 교과서에서의 디자인 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현행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의 편찬 실태를 조사하고 교과서의 내용과 체제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영역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범위 그리고 도판의 형식을 연구하였다.
  • E의 경우는 52개의 도판을 작가, 학생, 기타 작품으로 가장 고르게 수록하고 있다. 시각 디자인 영역의 도판 분석에서는 5종 교과서 모두 국외의 학생 작품을 수록하지 않고 있으므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지구촌 시대에 해외의 학생들의 다양한 표현 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지 못하는 현황을 살펴보았다.
  • 패션 디자인의 경우에도 1쪽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미흡함이 보인다. 아울러 건축 디자인 영역의 학습내용은 누락되어 있어 다양성과 창조성을 지향하는 7차 미술과 교육 과정 목표와도 상이함을 살펴보았다. D 교과서는 집필자의 전공에 의한 시각 디자인 영역 편중 현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제품 디자인과 환경 디자인, 공예, 패션 디자인에 대한 내용일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을 분석하였다.
  • 한편 국내 . 외의 고등학교 디자인 교육 과정을 비교하여 고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실태를 알아본 뒤 새롭게 실시되는 선택 과목에서의 디자인교육 현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디자인 교육은 계획적인 변화를 바탕으로 한 그 나라의 전통이나 민족성, 지리적, 환경적 조건, 활용되는 재료선정의 기호등 각 국가의 실정에 맞게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과거 우리나라의 디자인 교육의 형성과 학습 과정에 영향이 있었던 일본 디자인 교육과 미국의 디자인 교육과정의 현황을 비교 검토함으로서, 우리의 디자인 교육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고등 학생들에게 보다 자율적이고 창조성 있는 디자인 교육이 시급한 시점에 있다. 즉 본 논문은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교과 속에서 디자인 교육에 대한 분석과 현황을 논하고자 한다. 제 7 차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교과 재량 활동 중 선택 과목 학습으로 지정된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를 교과목의 성격과 교과 목표에 맞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며 아울러 미술과 생활 교과서 내의 디자인 영역을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한다.
  • 개정된 제 7 차 교육 과정의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교과서 내의 디자인 영역의 교육 과정 구성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다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의 미술 교육에서 디자인 교육 과정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미술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변천 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둘째, 디자인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국 .
  • 또한, 포스터, 일러스트, 레터링 등 여러 디자인을 총체적으로 만들어 보며, 합동으로 계획도 해 본다. 한편, 사진에 관한 사항으로 사실적인 전달 또는 환상 등 사진과 디자인의 응용을 통한 미술적 감각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기본 구성 요소 IV는 미적 가치와 분석 및 연구평가를 한다.
  • 각 및 촉각의 특징 분류를 통하여 환경에서 시각과 촉각에 대한작업이 어떻게 잘 조화되어 가는가를 알아본다. 한편, 시각과 촉각을 어떻게 조화시켜 발전시켰는가 또 그것을 작품 표현에 어떻게 적용하는가를 알아본다. 기본 구성 요소 n 시각 예술문화 유산과 미술사 및 문화를 학습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섬유 디자인 여러 가지 기법을 이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작품을 만들어 본다. 넷째, 환경 디자인은 가정 . 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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