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 교육 차원으로 예술과 기술의 발전적인 접점을 찾게 하는 디자인 교육은 변화하는 세상을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살게 하는 적절하고도 핵심적인 교육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재정의 되고 있는 디자인이 어떻게 학습되어 지고 있는 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제7차 교육 과정의 교과 재량활동 일환으로서 미술과 생활 교과목에 포함되어 있는 디자인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과 현황을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미술과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이해도 함께 고찰한다. 아울러, 현행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의 편찬 실태를 조사하고 다음으로 교과서의 디자인 교육 내용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교육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범위 그리고 도판의 현황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고등학교 미술과 디자인 교육 과정 비교 분석으로 현행의 미술과 교육 내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 디자인 영역 학습 내용의 불균형이 분석되었으며, 시각 디자인 전공자들로만 구성된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제품 디자인과 환경 디자인 학습이 현저히 부족하였다. 또한, 공예 학습 영역에서는 5종 교과서 모두 현대 공예를 제외시켜 전통 공예에만 편중된 교과 내용과 도판의 구성되어 있다. 도판 분석에 대한 결과는 학습 내용의 분포와 같이 시각디자인 내용 위주의 도판이 수록이 되어 있었으며, 출판사별 도판의 수량도 4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더불어 디자인 영역은 미술 감상, 미술 이해, 미술창작 영역에서 미술 창작 단원에만 집중하고 있어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한편 과거 우리나라 미술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던 미국, 일본, 디자인 교육 과정을 비교해본 결과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이해와 감성적인 접근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표현 학습에서도 재료의 특성을 살리면서 창의력 신장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시각적 촉각적 특성에 대한 디자인 미적 의식 확장을 고려하여 교과서 학습 내용이 구성되어 있었다.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교과서란 교육 과정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자료중의 하나이다. 창의력,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사례가 제시되고, 주제와 성격에 따라 전개 체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과서 제작에 들어가기에 앞서 전인 교육과 체험 교과라는 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연구 과정과 실험을 통해 디자인 학습 내용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전인 교육 차원으로 예술과 기술의 발전적인 접점을 찾게 하는 디자인 교육은 변화하는 세상을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살게 하는 적절하고도 핵심적인 교육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재정의 되고 있는 디자인이 어떻게 학습되어 지고 있는 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제7차 교육 과정의 교과 재량활동 일환으로서 미술과 생활 교과목에 포함되어 있는 디자인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과 현황을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미술과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이해도 함께 고찰한다. 아울러, 현행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의 편찬 실태를 조사하고 다음으로 교과서의 디자인 교육 내용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교육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범위 그리고 도판의 현황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고등학교 미술과 디자인 교육 과정 비교 분석으로 현행의 미술과 교육 내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 디자인 영역 학습 내용의 불균형이 분석되었으며, 시각 디자인 전공자들로만 구성된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제품 디자인과 환경 디자인 학습이 현저히 부족하였다. 또한, 공예 학습 영역에서는 5종 교과서 모두 현대 공예를 제외시켜 전통 공예에만 편중된 교과 내용과 도판의 구성되어 있다. 도판 분석에 대한 결과는 학습 내용의 분포와 같이 시각디자인 내용 위주의 도판이 수록이 되어 있었으며, 출판사별 도판의 수량도 4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더불어 디자인 영역은 미술 감상, 미술 이해, 미술창작 영역에서 미술 창작 단원에만 집중하고 있어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한편 과거 우리나라 미술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던 미국, 일본, 디자인 교육 과정을 비교해본 결과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이해와 감성적인 접근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표현 학습에서도 재료의 특성을 살리면서 창의력 신장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시각적 촉각적 특성에 대한 디자인 미적 의식 확장을 고려하여 교과서 학습 내용이 구성되어 있었다.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교과서란 교육 과정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자료중의 하나이다. 창의력,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사례가 제시되고, 주제와 성격에 따라 전개 체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과서 제작에 들어가기에 앞서 전인 교육과 체험 교과라는 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연구 과정과 실험을 통해 디자인 학습 내용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Design textbooks for general education bring our attention to the education of design as a part of whole education. In this vein, this thesis tried to analyze and discuss on the current status of design education contents included in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of the Art & Life. This study had a...
Design textbooks for general education bring our attention to the education of design as a part of whole education. In this vein, this thesis tried to analyze and discuss on the current status of design education contents included in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of the Art & Life. This study had a historical review of the contents of arts education as well as a review of theoretical contents in art education. Also this thesis analyzed five types of Art & Life text books currently used at high schools with weight given to the design and to the status of pictorial coverage in the text books. Finally, the thesis presented problems of design educatio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high school arts education and design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inequality of design contents in education was reported. It was clearly attributable to the backgrounds of text book writers. For example, authors with graphic design backgrounds tended to lack product and environment design concepts, while hand craft section of text books all showed a biased contents towards traditional Korean arts. In the analysis of pictorial coverage, similar to the composition of academic contents, coverage was concentrated in the graphic design areas; inequality in quantity of pictures found with a ratio of 1 to 4. In terms of areas of arts, design contents in text books were concentrated only in arts creation chapters among the 3 major areas of arts appreciation, understanding, and creation. Design education is attained in an atmosphere of creativity and the provision of ample teaching material. It is because diverse contents will generate the development of arts. When compared to design education curriculum of U.S. and Japan, these creativity put their focus of design education in the understanding and emotional contacts, so that every application is easily attained. In terms of expression learning, creativity and diversity of material are emphasized. From Kindergarten to middle, and high school periods, apparently the care contents of deign is emphasized. A textbook in the 7th education curriculum is one of the sources for education. In designing text books, learning process should be emphasized following subjects and natures of arts so that creativity can be achieved. Therefore, a systematic approach for design research and educational development for material would be needed in textbook design.
Design textbooks for general education bring our attention to the education of design as a part of whole education. In this vein, this thesis tried to analyze and discuss on the current status of design education contents included in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of the Art & Life. This study had a historical review of the contents of arts education as well as a review of theoretical contents in art education. Also this thesis analyzed five types of Art & Life text books currently used at high schools with weight given to the design and to the status of pictorial coverage in the text books. Finally, the thesis presented problems of design educatio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high school arts education and design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inequality of design contents in education was reported. It was clearly attributable to the backgrounds of text book writers. For example, authors with graphic design backgrounds tended to lack product and environment design concepts, while hand craft section of text books all showed a biased contents towards traditional Korean arts. In the analysis of pictorial coverage, similar to the composition of academic contents, coverage was concentrated in the graphic design areas; inequality in quantity of pictures found with a ratio of 1 to 4. In terms of areas of arts, design contents in text books were concentrated only in arts creation chapters among the 3 major areas of arts appreciation, understanding, and creation. Design education is attained in an atmosphere of creativity and the provision of ample teaching material. It is because diverse contents will generate the development of arts. When compared to design education curriculum of U.S. and Japan, these creativity put their focus of design education in the understanding and emotional contacts, so that every application is easily attained. In terms of expression learning, creativity and diversity of material are emphasized. From Kindergarten to middle, and high school periods, apparently the care contents of deign is emphasized. A textbook in the 7th education curriculum is one of the sources for education. In designing text books, learning process should be emphasized following subjects and natures of arts so that creativity can be achieved. Therefore, a systematic approach for design research and educational development for material would be needed in textbook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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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자연과 인간의 삶이 미적 표현에서 어떻게 발전되어져 있고 3차원의 밑바탕 구조까지도 분석해 본다. 각 및 촉각의 특징 분류를 통하여 환경에서 시각과 촉각에 대한작업이 어떻게 잘 조화되어 가는가를 알아본다. 한편, 시각과 촉각을 어떻게 조화시켜 발전시켰는가 또 그것을 작품 표현에 어떻게 적용하는가를 알아본다.
16) 미술 교과 중 디자인 영역에는 첫째, 디자인 표현 영역으로 환경과 공간관계, 건축물의 색채기능 고찰하는 동시에 신체와 환경 . 공간에 대한 그래픽 제작해 보고, 필요조건 및 색채 기능에 대한 연구를 한다. 둘째, 표현 감각 영역으로 인간에 대한 포스터, 레이아웃, 레터링, 일러스트레이션, 배색을 통하여 테마의 이해하고, 색채, 형태, 표현 연구, 전달 내용의 방법, 레이아읏의 비교, 문자, 배색 등을 학습한다.
기본 구성 요소 ID 은 창작표현과 표현력과 기법을 학습한다. 기본디자인을 통해 일상주변에서 공업이나 산업에 어떻게 응용되며, 또 문제점은 어떤 것인가를 연구해 본다. 또한, 포스터, 일러스트, 레터링 등 여러 디자인을 총체적으로 만들어 보며, 합동으로 계획도 해 본다.
E 교과서는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하고 생활 용품을 표현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교과서 내의 디자인 영역을 분석하여 고르게 제시되었는지 5종 교과서의 단원명에 의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한편, 제품 디자인에 대한 학습은 너무나 미약하게 제시하고 있어서 균형 있는 디자인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교과서 내 디자인 영역별 학습 내용의 고른 배분이 있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디자인 미술과 생활 교과서에서의 디자인 영역 도판이 고르게 제시되었는지 제작자별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일반 교양, 혹은 학생의 장래진로나 적성에 다른 전문화된 교육을 위한 준비과정의 성격을 지니며. 미술과 생활 교과를 통하여 일반 미술과 관련된 교양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전문화된 교육의 준비 과정으로 미술을 접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진로와 관련하여 보다 심화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본 연구는 제 7 차 교육 과정 미술과 생활의 교과서 내의 디자인 교육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개정된 미술과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디자인 교육에 대한 관련 서적과 연구물 등 문헌을 통해 학문적 고찰과 이론적 배경도 함께 연구하였다. 또한, 미술과 생활 교과서에서의 디자인 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현행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의 편찬 실태를 조사하고 교과서의 내용과 체제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영역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범위 그리고 도판의 형식을 연구하였다.
E의 경우는 52개의 도판을 작가, 학생, 기타 작품으로 가장 고르게 수록하고 있다. 시각 디자인 영역의 도판 분석에서는 5종 교과서 모두 국외의 학생 작품을 수록하지 않고 있으므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지구촌 시대에 해외의 학생들의 다양한 표현 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지 못하는 현황을 살펴보았다.
패션 디자인의 경우에도 1쪽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미흡함이 보인다. 아울러 건축 디자인 영역의 학습내용은 누락되어 있어 다양성과 창조성을 지향하는 7차 미술과 교육 과정 목표와도 상이함을 살펴보았다. D 교과서는 집필자의 전공에 의한 시각 디자인 영역 편중 현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제품 디자인과 환경 디자인, 공예, 패션 디자인에 대한 내용일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을 분석하였다.
한편 국내 . 외의 고등학교 디자인 교육 과정을 비교하여 고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실태를 알아본 뒤 새롭게 실시되는 선택 과목에서의 디자인교육 현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자인 교육은 계획적인 변화를 바탕으로 한 그 나라의 전통이나 민족성, 지리적, 환경적 조건, 활용되는 재료선정의 기호등 각 국가의 실정에 맞게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과거 우리나라의 디자인 교육의 형성과 학습 과정에 영향이 있었던 일본 디자인 교육과 미국의 디자인 교육과정의 현황을 비교 검토함으로서, 우리의 디자인 교육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고등 학생들에게 보다 자율적이고 창조성 있는 디자인 교육이 시급한 시점에 있다. 즉 본 논문은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교과 속에서 디자인 교육에 대한 분석과 현황을 논하고자 한다. 제 7 차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교과 재량 활동 중 선택 과목 학습으로 지정된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를 교과목의 성격과 교과 목표에 맞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며 아울러 미술과 생활 교과서 내의 디자인 영역을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한다.
개정된 제 7 차 교육 과정의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교과서 내의 디자인 영역의 교육 과정 구성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다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의 미술 교육에서 디자인 교육 과정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미술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변천 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둘째, 디자인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국 .
또한, 포스터, 일러스트, 레터링 등 여러 디자인을 총체적으로 만들어 보며, 합동으로 계획도 해 본다. 한편, 사진에 관한 사항으로 사실적인 전달 또는 환상 등 사진과 디자인의 응용을 통한 미술적 감각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기본 구성 요소 IV는 미적 가치와 분석 및 연구평가를 한다.
각 및 촉각의 특징 분류를 통하여 환경에서 시각과 촉각에 대한작업이 어떻게 잘 조화되어 가는가를 알아본다. 한편, 시각과 촉각을 어떻게 조화시켜 발전시켰는가 또 그것을 작품 표현에 어떻게 적용하는가를 알아본다. 기본 구성 요소 n 시각 예술문화 유산과 미술사 및 문화를 학습한다.
가설 설정
셋째, 섬유 디자인 여러 가지 기법을 이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작품을 만들어 본다. 넷째, 환경 디자인은 가정 . 학교 .
제안 방법
이렇게 미술과 다른 차이점이 있지만, 우리나라는 계속 미술교과 영역의 한 부분으로 디자인영역이 존재한다.12) 디자인 영역에는 첫째, 기초 디자인 영역으로 조형의 요소와 원리 이해하고 주제를 평면 또는 입체로 표현하고 구성에는 색채 구성과 형태 구성으로 나누어 색채 구성은 여러 가지 배색의 성질과 조화를 이해하며 표현하고, 형태 구성은 여러 가지 구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평면과 입체로 평면 구성한다. 둘째, 시각 전달 디자인으로 전달에 필요한 디자인을 조건에 맞게 구상하고, 기능과 조형미를 살려 평면 또는 입체로 표현한다.
5종 교과서 내의 디자인 학습에 대한 분포와 디자인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과 과정상의 현황을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여 본다. A 교과서의 디자인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단원별로 디자인 영역이 구분되어 표현과 감상영역에 분포되고 있으며 제품 디자인, 패션 디자인, 건축 디자인 등 의 디자인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조각 영역으로 구성, 전달의 표현성, 면의 입체 구성을 금속판과 평면, 곡면 구성 재료를 사용하여 방향과 전달을 고려한 심벌 제작해 본다. 넷째,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책 그리기를 통하여 풍부한 테마의 스토리를 시각화하는 학습과 공상과 환상적인 세계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색지, 선화, 몽타주, 콜라주, 표현 기법 방법을 연구한다. 17) 우리나라 디자인 영역에 비해 아주 단순한 것에 비하여 일본의 경우 한 영역을 강조하기보다는 창조 활동을 강조하여 다양한 표현과 감상 능력을 기르는데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7차 교육과정에서 미술과 교육 과정의 개정을 중심으로 자율성과 융통성을 이해하고 미술과 생활 교과 과정의 특징에 대해서 분석한다. 넷째, 현행 고등학교 5종 미술과 생활 교과서의 편찬 실태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과서 내용 및 도판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영역의 특징을 연구한다. 다섯째, 이러한 이론적 측면과 현황을 조사 분석에 통해 개개인의 지성과 감성을 생각하여 개척할 수 있는 디자인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12) 디자인 영역에는 첫째, 기초 디자인 영역으로 조형의 요소와 원리 이해하고 주제를 평면 또는 입체로 표현하고 구성에는 색채 구성과 형태 구성으로 나누어 색채 구성은 여러 가지 배색의 성질과 조화를 이해하며 표현하고, 형태 구성은 여러 가지 구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평면과 입체로 평면 구성한다. 둘째, 시각 전달 디자인으로 전달에 필요한 디자인을 조건에 맞게 구상하고, 기능과 조형미를 살려 평면 또는 입체로 표현한다. 시각 전달 디자인에서는 문자와 상징 마크, 일러스트레이션, 포스터 디자인, 포장 디자?!, 컴퓨터그래픽, 달력 .
공간에 대한 그래픽 제작해 보고, 필요조건 및 색채 기능에 대한 연구를 한다. 둘째, 표현 감각 영역으로 인간에 대한 포스터, 레이아웃, 레터링, 일러스트레이션, 배색을 통하여 테마의 이해하고, 색채, 형태, 표현 연구, 전달 내용의 방법, 레이아읏의 비교, 문자, 배색 등을 학습한다. 셋째, 표현 디자인 .
또한, 미술과 생활 교과서에서의 디자인 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현행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의 편찬 실태를 조사하고 교과서의 내용과 체제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영역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범위 그리고 도판의 형식을 연구하였다. 한편 국내외 고등학교 미술과 디자인 교육 과정 비교 분석으로 현행의 미술과 교육 내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미술과 생활 교과 내용은 미술과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생활과 관련하여 미술 활동의 폭을 넓히고 심화하는데 중점을 두어 '미술의 이해', 미술 감상', 미술 창작'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첫째, '미술의 이해' 에서는 미술의 특성과 미술 문화를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미술에 대한 교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내의 디자인교육 변천을 살펴보고 디자인 교육의 당위성 등을 이론적 측면을 일깨워 준다. 셋째, 7차 교육과정에서 미술과 교육 과정의 개정을 중심으로 자율성과 융통성을 이해하고 미술과 생활 교과 과정의 특징에 대해서 분석한다. 넷째, 현행 고등학교 5종 미술과 생활 교과서의 편찬 실태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과서 내용 및 도판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영역의 특징을 연구한다.
책표지 디자인 등을 학습한다. 셋째, 섬유 디자인 여러 가지 기법을 이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작품을 만들어 본다. 넷째, 환경 디자인은 가정 .
4) 1960년대 들어 시작된 경제 개발 계획은 수출의 장려를 가져 왔고 제품의 미적 가치와 조형적인 구조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에 각 대학들이 구미 방식의 교과 과정을 도입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교과목을 선정하여 교과 과정을 개선해 나갔다. 더불어 전문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하는 본질적인 디자인 교육의 장을 열게 되었다5)
지역사회 환경을 조건에 맞게 구상하여 표현하고, 환경 디자인의 개념 이해, 중요성과 효율적 디자인 방법을 안다. 전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전시된 각 매체와 표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무대를 제작하며 슈퍼 그래픽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즉 본 논문은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교과 속에서 디자인 교육에 대한 분석과 현황을 논하고자 한다. 제 7 차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교과 재량 활동 중 선택 과목 학습으로 지정된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를 교과목의 성격과 교과 목표에 맞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며 아울러 미술과 생활 교과서 내의 디자인 영역을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한다. 한편 국내 .
셋째, 표현 디자인 .조각 영역으로 구성, 전달의 표현성, 면의 입체 구성을 금속판과 평면, 곡면 구성 재료를 사용하여 방향과 전달을 고려한 심벌 제작해 본다. 넷째,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책 그리기를 통하여 풍부한 테마의 스토리를 시각화하는 학습과 공상과 환상적인 세계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색지, 선화, 몽타주, 콜라주, 표현 기법 방법을 연구한다.
자인 화면 구성을 비교해 보고 세밀한 부분까지도 관찰하며 3차원의 구조도 인지시킨다. 즉, 자연과 인간의 삶이 미적 표현에서 어떻게 발전되어져 있고 3차원의 밑바탕 구조까지도 분석해 본다. 각 및 촉각의 특징 분류를 통하여 환경에서 시각과 촉각에 대한작업이 어떻게 잘 조화되어 가는가를 알아본다.
시각 전달 디자인에서는 문자와 상징 마크, 일러스트레이션, 포스터 디자인, 포장 디자?!, 컴퓨터그래픽, 달력 . 책표지 디자인 등을 학습한다. 셋째, 섬유 디자인 여러 가지 기법을 이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작품을 만들어 본다.
좀더 디자인 영역을 상세히 알아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살펴보았다. 첫째, 기본 구성 요소 I 은 미적 감각 문제, 시각과 촉각을 학습한다. 즉, 디자인의 패턴 감정을 밝기, 표면 처리 등으로 식별할 수 있고, 또 그려보는 시도를 해본다.
또한, 미술과 생활 교과서에서의 디자인 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현행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5종 교과서의 편찬 실태를 조사하고 교과서의 내용과 체제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영역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범위 그리고 도판의 형식을 연구하였다. 한편 국내외 고등학교 미술과 디자인 교육 과정 비교 분석으로 현행의 미술과 교육 내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개정된 제 7 차 교육 과정의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교과서 내의 디자인 영역의 교육 과정 구성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다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D교과서에서는 디자인의 역사와 디자인 이론이 미술 감상과 미술 창작 영역에 수록되어 있다. 단원에서 디자인 영역에 대한 구분 통하여 각 영역별로 34가지의 제작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선정하였다. 시각 디자인 영역에 대한 소개가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는 반면에 제품 디자인 영역에 대해서는 미흡함을 보임으로 학생들에게 시각 디자인에만 치우친 편협한 학습 내용이 될 우려 가 있다.
고등학교의 미술 교과서는 교육부 검정의 2종 교과서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제 7차 교육과정기의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교과서는 A, B, C, D, E에서 출판된 5종이다. 이 5종 의 『미술과 생활』교과서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우선 각 교과서의 집필진 구성과 전공별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넷째,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책 그리기를 통하여 풍부한 테마의 스토리를 시각화하는 학습과 공상과 환상적인 세계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색지, 선화, 몽타주, 콜라주, 표현 기법 방법을 연구한다. 17) 우리나라 디자인 영역에 비해 아주 단순한 것에 비하여 일본의 경우 한 영역을 강조하기보다는 창조 활동을 강조하여 다양한 표현과 감상 능력을 기르는데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인 영역보다는 디자인의 표현 감각을 강조하여 감성적인 디자인 접근과 디자인 과정의 체계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학교, 교사, 학생 및 학부모가 함께 실현하는 교육 과정을 추구하며 학습자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의 질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있다.6)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이며, 고등학교 2, 3학년에서는 학교, 학습자, 지역 사회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일반 선택 및 심화 선택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고등학교에 있어서의 제 7 차 교육 과정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선택 중심교육 과정의 확대 도입이다.
구분된다. 8) 초등학교와 방송 통신 고등학교의 미술 교과서는 교육부 검정의 1종 교과서이고, 중 . 고등학교의 미술 교과서는 교육부 검정의 2종 교과서이다.
아울러 건축 디자인 영역의 학습내용은 누락되어 있어 다양성과 창조성을 지향하는 7차 미술과 교육 과정 목표와도 상이함을 살펴보았다. D 교과서는 집필자의 전공에 의한 시각 디자인 영역 편중 현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제품 디자인과 환경 디자인, 공예, 패션 디자인에 대한 내용일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을 분석하였다. 한편, E 교과서의 경우 디자인 영역이 72쪽으로 5종 교과서 중 가장 많은 디자인 학습 내용이 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각 디자인이 34.
17) 우리나라 디자인 영역에 비해 아주 단순한 것에 비하여 일본의 경우 한 영역을 강조하기보다는 창조 활동을 강조하여 다양한 표현과 감상 능력을 기르는데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인 영역보다는 디자인의 표현 감각을 강조하여 감성적인 디자인 접근과 디자인 과정의 체계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셋째, 사고, 느낌 등의 창조성을 위한 재료의 다양성 이해와 기술 또는 방법을 통한 표현의 발달을 도모시킨다. 넷째, 미술 행위가 본인과 이웃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이바지하고, 자연은 인간의 창조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폭넓은 관계와 철학적인 깊이가 있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미국의 다양한 민족들이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는 부분으로 시각적으로 효과가 큰 미술교육의 디자인 학습 부분이 중요시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디자인 교육은 첫째, 디자인이 사회와 어떻게 연관되며, 또 어떤 방향에서 디자인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학생들 스스로가 이해하며 사회에 나아가서는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 주체로서 디자인을 수용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디자인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전 영역적인 교육 과정으로 인식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결과를 도출해 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질 때, 진정한 디자인 교육의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다.
미술과 생활의 5종 교과서에서 디자인 영역에 대한 분포를 살펴본 결과 시각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이 나타났으며 제품 디자인은 모든 교과서에서 미흡하게 수록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공예의 경우에는 현대 공예에 대한 이해와 감상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디자인 어원에서도 밝혔듯이 계획과 조형적 실천의 중요함이 강조되어야 한다. 셋째, 디자인 교육은 커뮤니케이션과도 뗼 수 없는 영역이므로 디자인은 대중을 위한 작업임을 명시하여 상호간에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이 선정되어야 하겠다. 넷째, 언제까지나 미술 교과목의 한 부류로서 다루어지는 디자인이 아니라 사회 생활 문화의 모든 것이 포괄되는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개인 경험을 통해 표현력 심성을 살리고, 지각 개념과 이 해로시각화를 도와준다. 셋째, 사고, 느낌 등의 창조성을 위한 재료의 다양성 이해와 기술 또는 방법을 통한 표현의 발달을 도모시킨다. 넷째, 미술 행위가 본인과 이웃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이바지하고, 자연은 인간의 창조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폭넓은 관계와 철학적인 깊이가 있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한편, 공예의 경우에는 현대 공예에 대한 이해와 감상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시각 디자인의 경우에도 분야가 다양하게 수록되지 않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는데 영상 매체를 이용한 시각 디자인과 인터넷 웹 싸이트 등에서 보여지고 있는 다양한 3D효과 등에 대해서도 수록되고 있지 않아 보다 현실적인 접근이 되고 있지 않음을 분석 결과 나타났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고른 분포로 구성되어 다양한 학습이 교과영역에 고르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8%의 낮은 비율로 디자인 학습 단원의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 이상과 같이 디자인 영역별 쪽수 비교에 있어서 5종 교과서 모두가 시각 디자인 영역에 대한 비중이 높이 두고 있었으며, 전통 공예에 대한 단원도 상대적으로 다른 디자인 영역과 비교하였을 때 높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공예 역시 전통 공예에 대한 학습만으로 구성되어 있어 현대 공예의 다양한 변화와 표현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게 이뤄짐을 살펴볼 수 있다.
후속연구
셋째, 디자인 교육은 커뮤니케이션과도 뗼 수 없는 영역이므로 디자인은 대중을 위한 작업임을 명시하여 상호간에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이 선정되어야 하겠다. 넷째, 언제까지나 미술 교과목의 한 부류로서 다루어지는 디자인이 아니라 사회 생활 문화의 모든 것이 포괄되는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사회 생활 또는 자신의 소질을 발견하여, 미래 발전을 향한 교육일 것임을 주지하여 교육해야 할 것이다.
넷째, 언제까지나 미술 교과목의 한 부류로서 다루어지는 디자인이 아니라 사회 생활 문화의 모든 것이 포괄되는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사회 생활 또는 자신의 소질을 발견하여, 미래 발전을 향한 교육일 것임을 주지하여 교육해야 할 것이다.
넷째, 현행 고등학교 5종 미술과 생활 교과서의 편찬 실태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과서 내용 및 도판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영역의 특징을 연구한다. 다섯째, 이러한 이론적 측면과 현황을 조사 분석에 통해 개개인의 지성과 감성을 생각하여 개척할 수 있는 디자인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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