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공간 디자인 기법과 체계 연구
A Study on Digital Space Design Method and System using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3, 2004년, pp.255 - 262  

김연정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환경디자인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이어져온 디자인의 역사는 디지털 혁명이라는 이름으로 산업혁명에 버금가는 디자인의 혁신과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으며, 전통적 인 삶과 생활의 모습의 변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공간에 대한 다양한 새로운 개념과 체계를 이해하여야 하는데 여 기에 작용하는 주요 변인요소는 디지털기기와 생활양식에 의한 물리적 요소와 디지털 적인 공간적 추상성에 근거한 감성적 요소로 나눌 수 있다. 공간 디자인에 있어 이 두 가지 요소는 연구테마의 중심이 되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디자인 기법과 방법론이 합리적으로 디자인에 도입되면 디자인의 효율과 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공간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도들을 공간 디자인(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로서 공간디자인에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적용하는 다양한 방식과 접근방식을 연구하여 공간 디자인의 관점에서 가상의 공간의 의미와 역할을 규정하고 그 기능적 인 상호 작용성에 대한 분석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이미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사이버스페이스와 전통적인 공간 디자인의 유기적인 통합과 발전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story of design has been closely related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digital revolution requires design to be as innovative and inventive as the Industrial Revolution had been. In the current society demanding innovation and a new role for design, a successful result can be obta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이른바 '가상현실'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개념과 체계로 해석하자는 것이다. 상상력과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하는 자연적이고 유기적인 공간 디자인의 도구적 개념으로 이를 해석하고 소화해 내야 한다는 것이다.
  •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디자인 기법과 방법론이 합리적으로 디자인에 도입되면 디자인의 효율과 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공간 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도들을 공간 디자인(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로서 공간디자 인에 디지털 테크놀러지를 적용하는 다양한 방식과 접근방식을 체계화하려한다. 공간디자인(Space Design)의 한 분야인 전시 디자인(Exhibition Design)에서는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기 이전부터 가상환경을 만들어 관객의 체험을 유도하는 설치를 통한 일종의 공간적인 아날로그형 가상현실이라는 방식을 주요 표현 수단으로 가지고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공간 디자인의 관점에서 가상공간의 의미와 기술적인 역할을 규정하고 그 기능적인 상호 작용성에 대한 분석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이미 광범위하게 활용 되고 있는 사이버스페이스와 전통적인 공간 디자인의 유기적인 통합과 발전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간 디자인의 관점에서 가상공간의 의미와 기술적인 역할을 규정하고 그 기능적인 상호 작용성에 대한 분석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이미 광범위하게 활용 되고 있는 사이버스페이스와 전통적인 공간 디자인의 유기적인 통합과 발전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기술적 요인(Technical factor)을 문화적 동력 (Cultural object)으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디지털 기술과 가상공간이 가지는 의미를 단순히 '가상적 실체'라는 차원 에서 인식하기보다 '사회적이고 참여적인 폭넓은 공간'의 개념으로 확장하여 공간디자인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기술적 기반으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