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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의 감성적 접근에 관한 연구 - 1960-80년대 디자인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Sensibility Approach in Industrial Design Focused on Industrial Design History from the 1960s to the 1980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3, 2004년, pp.293 - 302  

김동하 (넥스 디자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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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C초 바우하우스(Bauhaus)로부터 정립된 산업디자인의 엄격한 미적기준과 기계미학은 모더니즘을 한층 강화시켰으며 그 규범은 반세기 이상을 이어져 나갔다. 1950년대 후반이후부터 팝아트(Pop art)나 팝디자인(Pop Design)같은 반 모더니즘에 대한 운동이 시작되었다.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더불어 그 당시 젊은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 등을 반영하는 휴머니즘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나타나게 되었다. 물리적인 요소의 완성을 초월하여 심리적인 부분을 충족시키는 시도, 즉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산업디자인에 이입시키려는 시도는 1960년대부터 비롯되었으며 여러 상황 속에서 다양하게 그 모습을 나타내었던 것이다. 그것은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 디자인 스타일로써 1960년대의 반 모더니즘(Anti-Modernism)디자인 1970년대의 상업주의, 소비자 중심주의, 하이테크 등을 거쳐 1980년대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필터를 통과함으로써 산업디자인에서 정착할 수 있었다. 그것은 감정이나 감성을 디자인에 적용함과 아울러 하이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물리적인 요건의 충족과 아울러 심리적으로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강조된 디자인 경향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디자인사로부터 인간의 감정과 감성이 이입된 디자인을 추출하여 그 스타일을 정의하며 현대 산업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기울였다. 이 연구는 또한 인간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이 오늘날 어떻게 발전되어져 왔는가의 연구로 이어지는 토대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stere standard for industrial design and the machine aesthetic reinforced modernism and lasted more than a half century. Pop art and Pop design movements, which were opposite of the elite culture, began to appear as anti-modernism in the late 1950s.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mo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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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쳤다. 결과로써 그런 다 원주의 디자인은 휴머니즘에 초점을 맞추는 다양성을 소개하였다. 산업디자인에서 휴머니즘은 인간 신체를 고려한 인간공학과 제품 사용에 대한 안전,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그의 저서에서 언급한 생태학적 관점에서 디자이너의 책임감을 포함하고 있었다.
  • 따라서 이 연구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디자인 사적 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을 분석하고 시대별 요약 및 비교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60-1980년대의 시대별 디자인 사적 아이콘을 중심으로 이 연구의 논제를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각 시대별 요약 및 비교를 통해 감성이 개입된 시점으로 현대 디자인과의 연관성 및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에서 감정이나 감성이 이입된 제품의 역사적 고찰로부터 현재 산업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감정이나 감성의 심리적인 요소가 과거 1960년대 이후에 산업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어져 왔으며 그러한 경향은 현재 산업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방향의 요구로 이어지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 이는 감정이나 감성의 심리적인 요소가 과거 1960년대 이후에 산업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어져 왔으며 그러한 경향은 현재 산업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방향의 요구로 이어지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디자인 사적 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을 분석하고 시대별 요약 및 비교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 1970년대 말 그러한 경향은 디자인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의 용어를 사용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하이테크놀로지, 생태학적 고려 그리고 휴머니즘의 결합이라는 감성적 디자인의 구체적인 접근과 방법론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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