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소비자 트랜드 변화에 따른 패키지디자인의 다기능 현상에 관한 연구 - 식품패키지 재료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ulti-function in Package Design According to Changes in Consumer Trends - Focusing on the Used in Food Packing Material -원문보기
자유경제가 기반이 된 생산체제 하에서 트랜드의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해 만들어진 현대 소비재의 변화는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서 여러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 현상은 학문적으로나 기타 이론으로 규명하기 힘들 정도로 빠른 속도로 또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것은 과학과 정보통신의 발달에 기인한 인간 생활의 다원화된 가치관의 형성과 유관하다고 볼 수 있다. 현대인의 가치관의 다원화현상은 여러 다른 학문분야처럼 디자인에서도 다각도로 연구되어지고 있는데 그 중 개념적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 적이다'라고 하며 이때 포스트모더니즘이 시사하는 바는 기존의 개념(모더니즘)을 다원화 시켜 해체시킨 것을 의미하고 있다. 즉, 디자인분야에 나타나는 복합적이고 개념적인 결과물을 비롯하여 다양한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형태와 전혀 다른 상품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시대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패키지디자인 분야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의 형태로 기존의 특정한 디자인 분야라고 암묵적으로 정해 놓은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것이 현실이며 다른 분야 역시 그러하다고 사료되는데 흔히 '팬시제품'이라고 일컬어지는 분야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어떠한 경우는 패키지디자인을 '패러디'하여 '제품화'시키는 예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제품 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 영역간의 탈경계 현상이라고 보고 그러한 것을 실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여 유추된 개념과 의미를 토대로 보다 폭 넓게 시대성을 반영한 패키지디자인으로 재조명되어야 한다.
자유경제가 기반이 된 생산체제 하에서 트랜드의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해 만들어진 현대 소비재의 변화는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서 여러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 현상은 학문적으로나 기타 이론으로 규명하기 힘들 정도로 빠른 속도로 또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것은 과학과 정보통신의 발달에 기인한 인간 생활의 다원화된 가치관의 형성과 유관하다고 볼 수 있다. 현대인의 가치관의 다원화현상은 여러 다른 학문분야처럼 디자인에서도 다각도로 연구되어지고 있는데 그 중 개념적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 적이다'라고 하며 이때 포스트모더니즘이 시사하는 바는 기존의 개념(모더니즘)을 다원화 시켜 해체시킨 것을 의미하고 있다. 즉, 디자인분야에 나타나는 복합적이고 개념적인 결과물을 비롯하여 다양한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형태와 전혀 다른 상품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시대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패키지디자인 분야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의 형태로 기존의 특정한 디자인 분야라고 암묵적으로 정해 놓은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것이 현실이며 다른 분야 역시 그러하다고 사료되는데 흔히 '팬시제품'이라고 일컬어지는 분야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어떠한 경우는 패키지디자인을 '패러디'하여 '제품화'시키는 예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제품 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 영역간의 탈경계 현상이라고 보고 그러한 것을 실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여 유추된 개념과 의미를 토대로 보다 폭 넓게 시대성을 반영한 패키지디자인으로 재조명되어야 한다.
Under the production system of a free market economy, the modern consumers'goods that feature current trends reveal diverse aspects of the whole society and culture. This phenomenon is progressing at such a rapid speed that theories can barely keep up to explain it dearly. It is believed that the re...
Under the production system of a free market economy, the modern consumers'goods that feature current trends reveal diverse aspects of the whole society and culture. This phenomenon is progressing at such a rapid speed that theories can barely keep up to explain it dearly. It is believed that the reason for the lag in academic theories is the formation of pluralistic values in human lifestyles due to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he pluralism of values in contemporary society is being studied in many academic fields, and the design among these fields often sees such a phenomenon as one of the post-modernism concepts, where post-modernism suggests a diversification and dismantling of modernism. In other words, the current design is closely watching products that are totally different from existing products, from complex and conceptual outcomes in the field of design to products that reflect various trends. Thus, it is true that package design, which proactively reflects current trends, freely traverses among specific domains of various fields that have been determined tacitly. It is also believed that other fields are also reflecting the same developments. Such a phenomenon is strikingly revealed with so-called 'fancy products', while other products 'parody' package design. This study sees the phenomenon as dismantling the border between product design and package design. The examined package design reflects the broader characteristics of the times, based on current concepts and meanings, after reviewing design examples.
Under the production system of a free market economy, the modern consumers'goods that feature current trends reveal diverse aspects of the whole society and culture. This phenomenon is progressing at such a rapid speed that theories can barely keep up to explain it dearly. It is believed that the reason for the lag in academic theories is the formation of pluralistic values in human lifestyles due to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he pluralism of values in contemporary society is being studied in many academic fields, and the design among these fields often sees such a phenomenon as one of the post-modernism concepts, where post-modernism suggests a diversification and dismantling of modernism. In other words, the current design is closely watching products that are totally different from existing products, from complex and conceptual outcomes in the field of design to products that reflect various trends. Thus, it is true that package design, which proactively reflects current trends, freely traverses among specific domains of various fields that have been determined tacitly. It is also believed that other fields are also reflecting the same developments. Such a phenomenon is strikingly revealed with so-called 'fancy products', while other products 'parody' package design. This study sees the phenomenon as dismantling the border between product design and package design. The examined package design reflects the broader characteristics of the times, based on current concepts and meanings, after reviewing design exam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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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기술의 평준화가 가져온 현대 상품의 보편성을 기호성의 레벨에서 '차별화'라는 개념을 마케팅전략의 대안으로 제시한다. 다음의 예는 '계란의 종이몰딩팩'을 이용한 거품용 비누인데 원래 패키지의 역할은 깨어지는 기능을 최대한 보완하는 것이었으나 계란이라는 이미지를 강하게 어필시키는데 더 큰 목적이 있다. 즉, 실제의 계란이 가지고 있는 정보는 반들반들한 표면으로 되어있고 깨어지기 쉬운 것이다.
이와 같이 시대성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패키지디자인 분야는 기존의 특정한 디자인 분야라고 불문율(不文律)처럼 정해 놓은 분야들의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것이 현실이며 다른 분야 역시 그러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패키지디자인분야를 과거와 다른 측면에서 현실적인 담론으로서 재조명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어지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제품 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영역의 탈 경계(脫境界) 현상이라고 보고 그러한 것을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여 유추된 개념과 의미를 기반으로 한 보다 폭 넓은 패키지디자인에로 새롭게 재조명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분석의 기준은 개념적 특성과 물리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제품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 간의 기능이 와전되어 패키지 그 자체가 제품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과 기능의 반전2)현상이 나타나는 것, 그것을 더욱 역설적으로 활용하여 나아가 패키지디자인의 형태를 모방하여 패러디한 제품을 개념의 기본 틀로 하였다. 물리적 특성으로는 포장재에 의한 패키지의 보호 보존기능이 극대화된 것을 연구한다. 즉, 패키지디자인 요소3) 중 '다기능, 의 목적이 많이 반영된 재료(material)를 중심으로 연구하되 포장재(包裝材)(공산품포장재, 혹은 기타 다른 분야의 포장재)가운데 산업구조상 활용도가 매우 높은 식품 포장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이것은 상품 자체가 의미를 가진 개체로 심벌화 될 때 상품 가치 그 자체는 물건으로서의 가치를 떠난 '심벌=정보가치'가 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핵심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바로 상징성과 기호성이 강하게 표현되고 있는 현대의 패키지디자인 현상이며 기존의 개념에서 왜곡 될 수밖에 없는 결과의 근원을 앞에서 다각도로 연구한 소비생활과 문화의 환경인 '현대의 사회현상'에 두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 해 두기로 한다. 상징성과 기호적인 개념은 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기반으로 한 것인데U)패키지디자인에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은 기호성에 연관된 '패러디' 이다.
제안 방법
9) 자본주의 세계 속의 주인 공인상품은 그 환경과 배열 속에서 사물이 아니라 체험과정으로 해체되고, 미적 혁신을 거듭하는 판매 미학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체험과 충동구매를 유발하며 이러한 판매의 장(場)은 이른바 종합적인 예술무대와도 흡사하다.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현대 시대적 산물의 상징인 패키지가 패러디 되면서 '재미' 혹은 '홍미'를 유발시키고 있는 변화된 소비심리를 토대로 현대의 '소비코드'를 이해하도록 한다.
연구의 적용범위는 현대 소비자 트랜드 제품 중 트랜드의 특징이 잘 반영된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한 이른바 '팬 시성 제품'을 대상으로 하되 국내외에서 생산된 제품 중 매출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과 가장 최근의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분석의 기준은 개념적 특성과 물리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제품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 간의 기능이 와전되어 패키지 그 자체가 제품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과 기능의 반전2)현상이 나타나는 것, 그것을 더욱 역설적으로 활용하여 나아가 패키지디자인의 형태를 모방하여 패러디한 제품을 개념의 기본 틀로 하였다. 물리적 특성으로는 포장재에 의한 패키지의 보호 보존기능이 극대화된 것을 연구한다.
사회 및 경제적 다변화 양상이 현대 패키지디자인에 적용된 사례를 포스트모더니즘의 상징 및 기호개념에 입각하여 알아보고, 그 특징을 몇 가지의 대표적인 예를 통하여 분석해 본다. 연구의 적용범위는 현대 소비자 트랜드 제품 중 트랜드의 특징이 잘 반영된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한 이른바 '팬 시성 제품'을 대상으로 하되 국내외에서 생산된 제품 중 매출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과 가장 최근의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렇게 패키지를 패러디한 이른바 현대의 '팬시상품'은 2차의 미전달의 개념으로 상품을 판매할 때 특히 패키지 디자인을 통하여 그 내용물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할 수 있다. 즉 기술의 평준화가 가져온 현대 상품의 보편성을 기호성의 레벨에서 '차별화'라는 개념을 마케팅전략의 대안으로 제시한다. 다음의 예는 '계란의 종이몰딩팩'을 이용한 거품용 비누인데 원래 패키지의 역할은 깨어지는 기능을 최대한 보완하는 것이었으나 계란이라는 이미지를 강하게 어필시키는데 더 큰 목적이 있다.
대상 데이터
기호적 가치에 대응하면서 적용된다. 본 연구의 사례는 주로 식품포장재가 패러디된 제품을 중심으로 하였는데 실제 우리들 주변에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많은 상품이 패키지의 다기능적인 측면을 활용하여 판매의 장(場)에 진열 및 판매되고 있다. 따라서 패키지디자인은 본래의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상징적, 기호적 가치체계까지 표현되어 있어야 할 경우가 많다.
연구의 적용범위는 현대 소비자 트랜드 제품 중 트랜드의 특징이 잘 반영된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한 이른바 '팬 시성 제품'을 대상으로 하되 국내외에서 생산된 제품 중 매출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과 가장 최근의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분석의 기준은 개념적 특성과 물리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제품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 간의 기능이 와전되어 패키지 그 자체가 제품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과 기능의 반전2)현상이 나타나는 것, 그것을 더욱 역설적으로 활용하여 나아가 패키지디자인의 형태를 모방하여 패러디한 제품을 개념의 기본 틀로 하였다.
이와 같이 마케팅전략을 패키지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성공한 예가 많은데 그 가운데 하나는 일본 코니카(Konica) 카메라의 '코니카 토마토'라는 브랜드이다. 이제품의 타겟은 10대소녀 특히 '여중.고생'으로서 전략상 키워드(Keyword)는 '값싸고, 정밀하게 보일 것이며, 귀여워야한다.' 로 정하였다. 귀여움에 대한개념을 집중적으로 네이밍 작업을 한 결과 '토마토'가 결정되었고 카메라 바디의 디자인과 컬러는 토마토의 느낌을 그대로연결시킨 레드컬러로 결정하였으며 캔이나 기타 박스와 패키지디자인을 최대한 활용하여 일반 카메라가 놓여있는 매장에서의 주목 효과를 높였다.
물리적 특성으로는 포장재에 의한 패키지의 보호 보존기능이 극대화된 것을 연구한다. 즉, 패키지디자인 요소3) 중 '다기능, 의 목적이 많이 반영된 재료(material)를 중심으로 연구하되 포장재(包裝材)(공산품포장재, 혹은 기타 다른 분야의 포장재)가운데 산업구조상 활용도가 매우 높은 식품 포장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우리 사회의 핵은 상품이다.9) 자본주의 세계 속의 주인 공인상품은 그 환경과 배열 속에서 사물이 아니라 체험과정으로 해체되고, 미적 혁신을 거듭하는 판매 미학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체험과 충동구매를 유발하며 이러한 판매의 장(場)은 이른바 종합적인 예술무대와도 흡사하다.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현대 시대적 산물의 상징인 패키지가 패러디 되면서 '재미' 혹은 '홍미'를 유발시키고 있는 변화된 소비심리를 토대로 현대의 '소비코드'를 이해하도록 한다.
' 로 정하였다. 귀여움에 대한개념을 집중적으로 네이밍 작업을 한 결과 '토마토'가 결정되었고 카메라 바디의 디자인과 컬러는 토마토의 느낌을 그대로연결시킨 레드컬러로 결정하였으며 캔이나 기타 박스와 패키지디자인을 최대한 활용하여 일반 카메라가 놓여있는 매장에서의 주목 효과를 높였다. 더욱이 POP를 활용 하였는데 매대 위 공간에 적절하게 놓여질 수 있게 리얼한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것이 차별화된 결과의 요소로 연결되었다.
후속연구
즉, 과거에는 기술적으로나 마케팅상 현실감이 떨어진다고판단되어져서 외면당했던 것조차도 이제는 실험적인 패키지에 의하여 재인식되어야하며 미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청사진을 가지고 현재의 패키지디자인 작업에 임해야 한다. 소비자 트랜드의 변화는 상징적, 기호적 가치를 부각시키며 앞으로 더욱 다기능적인 패키지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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