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과 실험 및 관찰 수업 사례에서 나타난 수업의 문제점: 도시 지역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Problems of Experiment and Observation in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 분석을 통하여 초등 과학 수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7개의 수업 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수업 관찰 결과,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는 실험이나 활동을 한 뒤에 정리하고 토의할 시간이 부족하고 교사의 적절한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험이나 활동 결과를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관찰 관점이나 실험 방법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였고, 실험 기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유의할 점, 실험 기구를 사용하는 이유 등에 대한 안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관찰 관점, 실험 기구의 용도와 사용법 등에 대한 교사의 안내 활동을 강화하고 실험 결과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 분석을 통하여 초등 과학 수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7개의 수업 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수업 관찰 결과,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는 실험이나 활동을 한 뒤에 정리하고 토의할 시간이 부족하고 교사의 적절한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험이나 활동 결과를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관찰 관점이나 실험 방법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였고, 실험 기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유의할 점, 실험 기구를 사용하는 이유 등에 대한 안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관찰 관점, 실험 기구의 용도와 사용법 등에 대한 교사의 안내 활동을 강화하고 실험 결과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problems of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especially in experiment and observation, and suggest the directions to improve current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in terms of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Data from instructions implemented by 7 elem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problems of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especially in experiment and observation, and suggest the directions to improve current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in terms of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Data from instructions implemented by 7 elementary teachers were used to extract the problem of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instruction observation, such problems as follows are identified: 1) shortage of discussion regarding results of students' activities, 2) insufficiency of interactions among teacher-student/student-student, 3) shortage of guidance for students on observation, 4) absence of explanation on apparatus, 5) teachers' insufficient knowledge on science, 6) inappropriate use of teacher-made worksheets. Desirable directions for the improvement of present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were propos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problems of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especially in experiment and observation, and suggest the directions to improve current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in terms of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Data from instructions implemented by 7 elementary teachers were used to extract the problem of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instruction observation, such problems as follows are identified: 1) shortage of discussion regarding results of students' activities, 2) insufficiency of interactions among teacher-student/student-student, 3) shortage of guidance for students on observation, 4) absence of explanation on apparatus, 5) teachers' insufficient knowledge on science, 6) inappropriate use of teacher-made worksheets. Desirable directions for the improvement of present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were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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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F 수업에서 실험 도중에 갑자기 많은 양의 산소가 발생하여 플라스크가 깨어지는 모둠이 있어 연구자가 그 모둠의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였다.
초등학교 과학에서는 주위의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거나 경험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실험이나 관찰 등 활동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러한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수업. 관찰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초등 과학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줄해 내고자하였다.
보면서 실험결과를 정리하였다. 교사가 문제를 읽고 학생을 지적하여 답을 발표하게 하였고, 그 학생의 답 내용에 추가하여 더 발표할 사람이 있는지 물었다. 교사의 질문과 학생들의 대답 위주로 수업 내용에 대한 정리가 이루어졌을 뿐,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지는 않았고 실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관찰한 수업을 보다깊이 있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면담을 하여 교사의 교육관, 수업의 맥락과 환경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특정 교사의 수업과 의견을 깊이 있게 조사하기 보다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여러 사례를 관찰함으로써 실험과 관찰 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므로 수업 관찰에 더 중점을 두었다. 교사 대상의 면담이 심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이 연구의 제한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교과 영역에 대한 교사의 지식은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므로(NCTM, 1991; NSTA, 1998; NCATE, 1998), 교사가 수업 내용에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를 수업 관찰 항목에 포함시켰다. 그리고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위해 개발된 실험 관찰이 실험이나 관찰 수업에서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보다 풍부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관찰 항목 중의 하나인 '실험이나 관찰 활동을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지도하는가, 에 대하여 수업 시간 동안에 관찰한 뒤에 학생들에게 이해 정도를 질문함으로써 관찰한 내용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관찰한 수업을 보다깊이 있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면담을 하여 교사의 교육관, 수업의 맥락과 환경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관찰이 주된 연구 방법인데,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하여 수업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를 보다 풍부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관찰 항목 중의 하나인 '실험이나 관찰 활동을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지도하는가, 에 대하여 수업 시간 동안에 관찰한 뒤에 학생들에게 이해 정도를 질문함으로써 관찰한 내용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험 및 관찰 활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교수-학습방법과 관련된 수업 관찰 항목으로 다양한 수업 전략의 활용, 유의미한 개념화 강조, 목표의 명료성과 적절성, 학생의 참여와 관심 등을 들 수 있다(주삼환 외, 1998; Stronge, 2002).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의 실험 및 관찰 수업의 문제점을 고찰하기 위하여 수업을 관찰하고자 하였으므로, 수업 시간 동안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전반적으로 관찰하거나 학급 운영이나 교사의 개인적특성 측면까지 포함하여 분석하기 보다는 실험이나 관찰 수업의 특징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와 같은 필요성과 선행 연구를 근거로 하여 연구자 2명이 논의를하여 표 2와 같은 수업 관찰틀을 작성하였다.
수업의 정리 단계에서 학생들이 모둠별로 실험한 결과를 칠판에 기록하도록 하여 전체 학생들이함께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런데 전체 9개의 모둠중 6개의 모둠에서는 예상대로 결과가 나타났으나, 2 개의 모둠에서는 양쪽의 종이 굴뚝 모두에서 연기가 나왔고, 1개의 모둠에서는 얼음쪽의 종이 굴뚝에서 연기가 나왔다고 결과를 기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 분석을 통하여 초등 과학 수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7개의 수업 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을 관찰하였는데, 특히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초등학교 과학에서는 주위의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거나 경험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실험이나 관찰 등 활동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러한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수업.
사항을 기록하였다. 학생들이 모둠별 활동을 할 때에는 학생-학생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를 관찰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가까이 가서 학생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내용을 경청하였으며 학생들이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간단하게 질문을 하였다.
제안 방법
각 수업 사례에 대하여 수업 관찰틀에 제시된 관찰 항목에 해당되는 내용을 연구자 2명이 각자 서술한 뒤에 그 내용을 비교하였다. 의견의 차이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함께 논의를 하여 내용을 정리하였다.
교사 대상의 면담에서는 수업에서 중점을 두었던 부분, 수업을 하면서 어려운 점, 연구자가 수업을 관찰하면서 수업 내용이나 진행에 대하여 궁금했던 사항 등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그리고 A 수업과 B 수업을 받은 학생들 각 3명씩 총 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7개의 수업 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수업 관찰 결과,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는 실험이나 활동을 한 뒤에 정리하고 토의할 시간이 부족하고 교사의 적절한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험이나 활동 결과를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A 수업에서는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기 위한 실험 방법을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실험 결과를 예상한 뒤에 실험을 하였다. 그리고 실험 방법과 실험 결과 등에 대한 내용을 활동지에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A 수업에서는 정리 단계가 생략되어 있는데, 이 수업을 한 선생님은 과학실에서 실험 수업을 할 경우에는 시간이 부족하게 되어 다음 차시에 이전 수업 내용을 정리한다고 하였다.
있었다. 모둠원들이 협조하면서 실험을 하고, 실험 방법과 실험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누면서 실험 활동을 정리하여 기록하도록 하였다. 그렇지만 모든 모둠에서 활발하게 상호작용이 일어나지는 않았다.
수업 관찰의 보조적인 방법으로 면담을 하였으므로 7개의 수업 사례마다 면담을 실시하지는 않았고, A 수업과 B 수업을 관찰한 뒤에 교사와 학생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그리고 A 수업과 B 수업을 받은 학생들 각 3명씩 총 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수업을 관찰하기 이전에 그 학급에서 성적이 상위, 중위, 하위에 속하는 각 1명씩을 교사가 선정해 주도록 부탁을 드렸고, 수업을 받은 이후에 그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 수업에 대한 흥미 등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수업을 관찰하기 이전에 수업 지도 교사에게 양해를 구하고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뒤 수업을 관찰하였다.
또는 공개 수업을 위해 준비된 수업보다는, 평상시의 수업을 관찰하는 것이 학교 현장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수업의 실제 모습을 살펴보는 데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 교사의 경력, 지도 학년, 학습 내용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대부분의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기를 꺼려하고 학교장의 허락을 받기가 쉽지 않아서 관찰 대상 수업을 선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와 같은 필요성과 선행 연구를 근거로 하여 연구자 2명이 논의를하여 표 2와 같은 수업 관찰틀을 작성하였다.
표 2와 같이 작성된 수업 관찰틀에 따라 연구자 2명이 동시에 수업을 관찰하면서, 수업 관찰 항목에 중점을 두어 수업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였고 특기할만한 사항을 기록하였다. 학생들이 모둠별 활동을 할 때에는 학생-학생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를 관찰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가까이 가서 학생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내용을 경청하였으며 학생들이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간단하게 질문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등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그리고 A 수업과 B 수업을 받은 학생들 각 3명씩 총 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수업을 관찰하기 이전에 그 학급에서 성적이 상위, 중위, 하위에 속하는 각 1명씩을 교사가 선정해 주도록 부탁을 드렸고, 수업을 받은 이후에 그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 수업에 대한 흥미 등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7개의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을 관찰하였다. 수업을 관찰하기 이전에 수업 지도 교사에게 양해를 구하고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뒤 수업을 관찰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실험 기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유의할 점, 그 실험 기구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안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로 인해 요리책 식의실험 수업으로 진행될 우려가 있고 안전 사고의 위험이 따르게 된다.
둘째, 학생들의 발표 내용에 대하여 적절한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았고, 모둠 안에서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이 과학 수업의 주요 목표 중의 하나라는 것을 염두에 둘 때 교사는 과학적인 담론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나타났다. 학생들이 열심히 실험에 참여하여 실험내용과 실험 결과에 대해서는 기억을 잘 하지만, 실험 결과를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이해하는 정도와 실험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이해 정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는 수업의 정리 단계에서 교사의 안내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고 충분한 논의를 할 시간이 부족하였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물론 학생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활동하는 기회를 준다는 측면에서는 관찰 방법과 관점을 제시하지 않을 수 있지만,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관찰하는 방법과 관점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보여주거나 가르치고 관찰에 필요한 최소한의 배경 지식을 미리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관찰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관찰 관점을 언제 어떻게 제시하는지, 관찰 내용에 대한 정리를 어떻게 하는지 등에 대해 수업 사례 중심으로 예시하게 되면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게될 것이다.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대부분의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기를 꺼려하고 학교장의 허락을 받기가 쉽지 않아서 관찰 대상 수업을 선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와 같은 현실적 여건으로 인해 제한된 조건의 수업을 관찰하였고 수업 사례의 수가 많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 관찰한 수업의 특징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의 문제점을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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