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과 실험 및 관찰 수업 사례에서 나타난 수업의 문제점: 도시 지역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Problems of Experiment and Observation in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3 no.4, 2004년, pp.287 - 296  

정은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홍미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 분석을 통하여 초등 과학 수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7개의 수업 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수업 관찰 결과,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는 실험이나 활동을 한 뒤에 정리하고 토의할 시간이 부족하고 교사의 적절한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험이나 활동 결과를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관찰 관점이나 실험 방법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였고, 실험 기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유의할 점, 실험 기구를 사용하는 이유 등에 대한 안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관찰 관점, 실험 기구의 용도와 사용법 등에 대한 교사의 안내 활동을 강화하고 실험 결과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problems of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especially in experiment and observation, and suggest the directions to improve current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in terms of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Data from instructions implemented by 7 el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 수업에서 실험 도중에 갑자기 많은 양의 산소가 발생하여 플라스크가 깨어지는 모둠이 있어 연구자가 그 모둠의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였다.
  • 초등학교 과학에서는 주위의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거나 경험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실험이나 관찰 등 활동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러한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수업. 관찰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초등 과학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줄해 내고자하였다.
  • 보면서 실험결과를 정리하였다. 교사가 문제를 읽고 학생을 지적하여 답을 발표하게 하였고, 그 학생의 답 내용에 추가하여 더 발표할 사람이 있는지 물었다. 교사의 질문과 학생들의 대답 위주로 수업 내용에 대한 정리가 이루어졌을 뿐,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지는 않았고 실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 관찰한 수업을 보다깊이 있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면담을 하여 교사의 교육관, 수업의 맥락과 환경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특정 교사의 수업과 의견을 깊이 있게 조사하기 보다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여러 사례를 관찰함으로써 실험과 관찰 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므로 수업 관찰에 더 중점을 두었다. 교사 대상의 면담이 심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이 연구의 제한점이라고 할 수 있다.
  • 한편 교과 영역에 대한 교사의 지식은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므로(NCTM, 1991; NSTA, 1998; NCATE, 1998), 교사가 수업 내용에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를 수업 관찰 항목에 포함시켰다. 그리고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위해 개발된 실험 관찰이 실험이나 관찰 수업에서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 보다 풍부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관찰 항목 중의 하나인 '실험이나 관찰 활동을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지도하는가, 에 대하여 수업 시간 동안에 관찰한 뒤에 학생들에게 이해 정도를 질문함으로써 관찰한 내용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관찰한 수업을 보다깊이 있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면담을 하여 교사의 교육관, 수업의 맥락과 환경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업 관찰이 주된 연구 방법인데,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하여 수업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를 보다 풍부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관찰 항목 중의 하나인 '실험이나 관찰 활동을 학습목표와 관련지어 지도하는가, 에 대하여 수업 시간 동안에 관찰한 뒤에 학생들에게 이해 정도를 질문함으로써 관찰한 내용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험 및 관찰 활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교수-학습방법과 관련된 수업 관찰 항목으로 다양한 수업 전략의 활용, 유의미한 개념화 강조, 목표의 명료성과 적절성, 학생의 참여와 관심 등을 들 수 있다(주삼환 외, 1998; Stronge, 2002).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의 실험 및 관찰 수업의 문제점을 고찰하기 위하여 수업을 관찰하고자 하였으므로, 수업 시간 동안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전반적으로 관찰하거나 학급 운영이나 교사의 개인적특성 측면까지 포함하여 분석하기 보다는 실험이나 관찰 수업의 특징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와 같은 필요성과 선행 연구를 근거로 하여 연구자 2명이 논의를하여 표 2와 같은 수업 관찰틀을 작성하였다.
  • 수업의 정리 단계에서 학생들이 모둠별로 실험한 결과를 칠판에 기록하도록 하여 전체 학생들이함께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런데 전체 9개의 모둠중 6개의 모둠에서는 예상대로 결과가 나타났으나, 2 개의 모둠에서는 양쪽의 종이 굴뚝 모두에서 연기가 나왔고, 1개의 모둠에서는 얼음쪽의 종이 굴뚝에서 연기가 나왔다고 결과를 기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 분석을 통하여 초등 과학 수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어 7개의 수업 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을 관찰하였는데, 특히 교수-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초등학교 과학에서는 주위의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거나 경험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실험이나 관찰 등 활동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러한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수업.
  • 사항을 기록하였다. 학생들이 모둠별 활동을 할 때에는 학생-학생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를 관찰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가까이 가서 학생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내용을 경청하였으며 학생들이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간단하게 질문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