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태도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과학 태도는 학생들의 성취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일관성, 수업의 질뿐만 아니라 과학 교육의 관점과 과학 직업 선택에도 영향을 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해 정성적인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총 3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 긍정적인 과학 태도를 가지기 위해서는 많은 과학 활동이나 실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학 태도 변화에 교사의 역할이 결정적이며, 과학 태도에 영향을 변인으로는 과학 경험, 교사, 학급 분위기, 동료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이들 변인들이 과학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과학 태도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과학 태도는 학생들의 성취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일관성, 수업의 질뿐만 아니라 과학 교육의 관점과 과학 직업 선택에도 영향을 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해 정성적인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총 3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 긍정적인 과학 태도를 가지기 위해서는 많은 과학 활동이나 실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학 태도 변화에 교사의 역할이 결정적이며, 과학 태도에 영향을 변인으로는 과학 경험, 교사, 학급 분위기, 동료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이들 변인들이 과학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Interest and importance about science attitude are increasing. Science attitudes may influence on students' attainment, consistency and quality of classwork as well as their later views of science education and scientific occupations. This study performed qualitative analysis of the variables that i...
Interest and importance about science attitude are increasing. Science attitudes may influence on students' attainment, consistency and quality of classwork as well as their later views of science education and scientific occupations. This study performed qualitative analysis of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on their change of science attitude. To serve the purpose, the participating students in this study were selected from 4th to 6th grade. Interview was administrated to 33 elementary student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many science activities or experiments must help students to have positive science attitudes. Science teacher's role is definite and science experience. teacher, classroom climate, and friends influenced on science attitude change. Thinking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it is expected to continue additional research about whether science attitude is influenced on these variables.
Interest and importance about science attitude are increasing. Science attitudes may influence on students' attainment, consistency and quality of classwork as well as their later views of science education and scientific occupations. This study performed qualitative analysis of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on their change of science attitude. To serve the purpose, the participating students in this study were selected from 4th to 6th grade. Interview was administrated to 33 elementary student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many science activities or experiments must help students to have positive science attitudes. Science teacher's role is definite and science experience. teacher, classroom climate, and friends influenced on science attitude change. Thinking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it is expected to continue additional research about whether science attitude is influenced on these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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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II. 연구 결과
과학 태도에 대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과학 태도 변화 원인을 규명하고자 초등학교 학생 33명을 대상으로 과학 행사의 참여 여부, 과학 수업 시간의 분위기, 과학 시간이 좋았던 시기와 싫었던 시기, 과학 교과에 영향을 준 변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과학 활동 참여에 대한 첫 번째 질문에서 과학 활동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기억에 남는 활동, 참여한 계기, 재미있었던 점 그리고 더 해보고 싶은 활동과 그 이유를 질문하였다. 과학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참여하지 않은 이유, 더 해보고 싶은 활동 그리고 어떤 활동을 하게 되면 과학을 더 좋아하게 되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즉, 과학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학습환경, 동료, 과학 활동 등을 비롯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한 정성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과학을 좋아하는 시기와 과학이 싫었던 시기에 대한 질문에서는 추가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질문을 하였다. 마지막 질문인 과학 교과목에 영향을 준 변인에서도 추가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연구는 과학 태도 변화 원인데 대한 교사, 학급 분위기, 경험, 시기와 기타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과학태도는 학생들의 성취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일관성, 수업의 질 뿐만 아니라 과학교육의 관점과 과학직업 선택에도 영향을 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해 정성적인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총 3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I : 1년 중에 어느 때 과학 과목이 가장 싫었었나요?
I : 과학 활동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
I : 어떤 활동을 더 하면 과학을 더 좋아하게 될까요?
S : 과학에 대한 경험 중 염산 나오는 부분이 싫었어요. 5학년 때 시험을 못 보면 선생님한테 맞았어요.
S : 비행기를 통해 먼 곳도 빨리 갈 수 있어 궁금해요. 비행기가 어떻게 해서 빨리 가는지 궁금해서요
T : 과학을 싫어하는데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요?
T : 과학을 좋아하는데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요?
제안 방법
과학 교과를 좋아하는데 영향을 준 것과 싫어하는 데 영향을 준 것에 대한 응답은 표 2와 같다. 과학 교과를 좋아하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과학에 대한 경험, 선생님, 수업 분위기, 학교생활, 친구 등을 제시하였다. 그 외에 과학 서적, 부모님, 견학 활동, 교 과서, 친척을 제시하였으며, 과학을 싫어하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는 과학 수업 분위기, 친구, 선생님, 과학에 대한 경험, 교과서, 학교생활과 학원을 들었다.
이들 중 실험을 하면 서 선생님이 자세히 설명해 주기도 하고, 신기해서,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 줘서, 직접 만져보고 호기심 해결해서 원리를 알게 하기 때문에, 실험 결과를 기록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그 외에도 몰랐던 것을 하나씩 알게 되었기 때문에, 만드는 것이 있어서, 재미있는 도구가 많고 내용이 쉽기 때문에, 우리 몸과 동물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등으로 대답하였다.
면담은 2004년 3월 셋째 주에 이루어졌다. 면담 시간은 15~20분 동안 반 구조화된 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에게 4가지 질문을 하였다. 첫 번째 질문은 지난 1년(2003년) 동안 학교 내외에서 과학 활동에 참여하였는가이다.
면담자에게 면담 내용과 과정에 대한 기본 교육을 실시한 후에 실제 3회에 걸친 연습을 실시하였으며, 면담자는 초등교사 경력이 있는 석사 과정생 7명이었다. 면담 자료는 비디오로 녹화하여 전사하였으며, 그중 음성자료만을 모두 전사한 자료는 핵심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에 따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권치순 등(2004)의 과학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환경 변인에 대한 연구의 후속 연구로써, 초등학생들을 대상点 과학 태도 변화에 대한 심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는 2003년 3월, 6월과 12월 과학 태도에 대한 지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과학 행사의 참여 여부, 과학 수업 시간, 과학을 좋아하는 시기와 싫어하는 시기, 과학 과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다. 이들 변인이 과학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 시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과학 행사의 참여 여부, 과학 수업 시간, 과학을 좋아하는 시기와 싫어하는 시기, 과학 과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다. 이들 변인이 과학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 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2003년 1년 동안 학교 내외의 과학 활동 참여 여부에서 과학 활동에 참여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10명이었다. 과학 활동에 참여한 학생 중 과학 태도가 향상된 학생과 하락된 학생에서 각각 4명, 그리고 과학 태도가 일정한 학생이 2명 있었다.
선행 연구(권치순 등, 2004)를 통해서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를 파악하였으며, 그 확증을 위해 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피험자는 선행 연구에서 3회의 과학 태도 검사를 실시한 학생 중에서 선정하였다. 면담 대상자의 표집은 경기도 일산의 W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학생으로 하였다.
따라서 피험자는 선행 연구에서 3회의 과학 태도 검사를 실시한 학생 중에서 선정하였다. 면담 대상자의 표집은 경기도 일산의 W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학생으로 하였다. 이들 학생 중 과학 태도가 하락한 학생, 과학 태도에 변화가 없는 학생, 과학 태도가 상승한 학생을 무작위로 표 집하였다.
면담을 실시하기 전에 면담자 교육이 이루어졌다. 면담자에게 면담 내용과 과정에 대한 기본 교육을 실시한 후에 실제 3회에 걸친 연습을 실시하였으며, 면담자는 초등교사 경력이 있는 석사 과정생 7명이었다. 면담 자료는 비디오로 녹화하여 전사하였으며, 그중 음성자료만을 모두 전사한 자료는 핵심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에 따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피험자 중 과학 태도가 향상한 학생은 8명, 하락한 학생은 16명, 과학 태도에 거의 변화가 없는 학생은 9명이었다. 이들 학생 중 남학생은 17명, 여학생은 16명이었고, 4학년 10명, 5학년 12명, 6학년 11명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해 정성적인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총 3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 긍정적인 과학 태도를 가지기 위해서는 많은 과학 활동이나 실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면담 시간은 15~20분 동안 반 구조화된 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에게 4가지 질문을 하였다. 첫 번째 질문은 지난 1년(2003년) 동안 학교 내외에서 과학 활동에 참여하였는가이다. 두 번째 질문은 과학 시간이 재미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며, 세 번째는 1년 중 과학이 가장 재미있었던 시기와 가장 재미없었던 시기에 관한 질문이다.
성능/효과
이 결과, 긍정적인 과학 태도를 가지기 위해서는 많은 과학 활동이나 실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학 태도 변 화에 교사의 역할이 결정적이며, 과학태도에 영향을 변인으로는 과학 경험, 교사, 학급 분위기, 동료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이들 변• 인들이 과학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과학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어 재미가 있는 과학 활동을 원하였다. 구체적으로 고무동력기, 글라F더 만들기 등이라고 하여 학생들은 실험이나 활동의 결과 변화가 크게 나타나는 활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들이 과학 활동과 관련된 활동이 다양하지 않음을 보여 주고 있는데 다음은 지난 1년 동안 학교 내외의 과학 활동에 참여하였던 학생의 예이다.
후속연구
이들 변인이 과학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 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과학을 좋아하거나 싫어하게 된 것으로 교사, 학급 분위기, 친구들을 많이 제시하고 있다. 이들 변인들이 과학 태도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과학 태도 변 화에 교사의 역할이 결정적이며, 과학태도에 영향을 변인으로는 과학 경험, 교사, 학급 분위기, 동료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이들 변• 인들이 과학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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