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The Factor Analysis of Affecting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ttitude Chang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4 no.3, 2005년, pp.292 - 300  

김영신 (경북대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 태도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과학 태도는 학생들의 성취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일관성, 수업의 질뿐만 아니라 과학 교육의 관점과 과학 직업 선택에도 영향을 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해 정성적인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총 3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 긍정적인 과학 태도를 가지기 위해서는 많은 과학 활동이나 실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학 태도 변화에 교사의 역할이 결정적이며, 과학 태도에 영향을 변인으로는 과학 경험, 교사, 학급 분위기, 동료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이들 변인들이 과학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and importance about science attitude are increasing. Science attitudes may influence on students' attainment, consistency and quality of classwork as well as their later views of science education and scientific occupations. This study performed qualitative analysis of the variables tha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II. 연구 결과

    과학 태도에 대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과학 태도 변화 원인을 규명하고자 초등학교 학생 33명을 대상으로 과학 행사의 참여 여부, 과학 수업 시간의 분위기, 과학 시간이 좋았던 시기와 싫었던 시기, 과학 교과에 영향을 준 변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 과학 활동 참여에 대한 첫 번째 질문에서 과학 활동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기억에 남는 활동, 참여한 계기, 재미있었던 점 그리고 더 해보고 싶은 활동과 그 이유를 질문하였다. 과학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참여하지 않은 이유, 더 해보고 싶은 활동 그리고 어떤 활동을 하게 되면 과학을 더 좋아하게 되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 즉, 과학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학습환경, 동료, 과학 활동 등을 비롯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한 정성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 과학을 좋아하는 시기와 과학이 싫었던 시기에 대한 질문에서는 추가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질문을 하였다. 마지막 질문인 과학 교과목에 영향을 준 변인에서도 추가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이 연구는 과학 태도 변화 원인데 대한 교사, 학급 분위기, 경험, 시기와 기타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과학태도는 학생들의 성취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일관성, 수업의 질 뿐만 아니라 과학교육의 관점과 과학직업 선택에도 영향을 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해 정성적인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총 3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I : 1년 중에 어느 때 과학 과목이 가장 싫었었나요?
  • I : 과학 활동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
  • I : 어떤 활동을 더 하면 과학을 더 좋아하게 될까요?
  • S : 과학에 대한 경험 중 염산 나오는 부분이 싫었어요. 5학년 때 시험을 못 보면 선생님한테 맞았어요.
  • S : 비행기를 통해 먼 곳도 빨리 갈 수 있어 궁금해요. 비행기가 어떻게 해서 빨리 가는지 궁금해서요
  • T : 과학을 싫어하는데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요?
  • T : 과학을 좋아하는데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요?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