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임시전력 건설현장에 사용되는 전기설비의 감전위험에 관한 현장실태 조사 및 분석 The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Field Condition on the Electrical Shock Hazard of Electrical Facilities Used for Temporary Power Supply at Construction Site원문보기
건설현장에서 공사기간 중 일시적인 전원공급을 위하여 사용되는 임시전력설비는 영구설비와 달리 최소한의 보호장치만을 구비하여 운용되는 설비로서, 산만한 작업환경, 전기설비의 재사용으로 인한 노후화 등의 불안요인에 의해 타설비에 비해 많은 감전위해요인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임시전력설비의 감전위험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수전 설비, 배ㆍ분전반 등에 대한 실태조사 및 설문조사가 병행하여 실시되었으며 관련 전문가, 연구원, 한국전기안전공사 기술자 등에 의해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그 대상은 공항, 아파트, 시립운동장 등 다양하였다. 실태조사의 분석 결과 자물쇠장치의 불량, 충전부 방호의 미흡 등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관련 제도개선 안전교육, 안전점검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향후 분석 자료는 건설현장에서의 감전사고를 방지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전기설비를 안정화시키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건설현장에서 공사기간 중 일시적인 전원공급을 위하여 사용되는 임시전력설비는 영구설비와 달리 최소한의 보호장치만을 구비하여 운용되는 설비로서, 산만한 작업환경, 전기설비의 재사용으로 인한 노후화 등의 불안요인에 의해 타설비에 비해 많은 감전위해요인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임시전력설비의 감전위험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수전 설비, 배ㆍ분전반 등에 대한 실태조사 및 설문조사가 병행하여 실시되었으며 관련 전문가, 연구원, 한국전기안전공사 기술자 등에 의해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그 대상은 공항, 아파트, 시립운동장 등 다양하였다. 실태조사의 분석 결과 자물쇠장치의 불량, 충전부 방호의 미흡 등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관련 제도개선 안전교육, 안전점검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향후 분석 자료는 건설현장에서의 감전사고를 방지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전기설비를 안정화시키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temporary power installations are to be used for temporarily supplying power during work at construction sites and have a minimum of protective devices to differ from permanent installations. There are many risk factors caused by loose working environments, deterioration of installations at cons...
The temporary power installations are to be used for temporarily supplying power during work at construction sites and have a minimum of protective devices to differ from permanent installations. There are many risk factors caused by loose working environments, deterioration of installations at construction sites. To analyze risk factors of temporary power installations, the investigation and the questionnaire were carried out side by side for power receiving system patch and panel boards, and were performed by researcher, the related expert, engineer of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all over the country. The objects were variable such as an airport, an apartment, a municipal playground As a result, there are many problems such as a bad lock, poor protection of charging department. Solvable methods are improvement of the related regulation safety education, safety check and so on. In the future, the analytical data can be applied to prevent the electrical shock at construction site, and can be used to stabilize electrical installations.
The temporary power installations are to be used for temporarily supplying power during work at construction sites and have a minimum of protective devices to differ from permanent installations. There are many risk factors caused by loose working environments, deterioration of installations at construction sites. To analyze risk factors of temporary power installations, the investigation and the questionnaire were carried out side by side for power receiving system patch and panel boards, and were performed by researcher, the related expert, engineer of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all over the country. The objects were variable such as an airport, an apartment, a municipal playground As a result, there are many problems such as a bad lock, poor protection of charging department. Solvable methods are improvement of the related regulation safety education, safety check and so on. In the future, the analytical data can be applied to prevent the electrical shock at construction site, and can be used to stabilize electrical instal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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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위해요인을 파악 및 분석하기 위해 건설현장에서 임시적으로 사용되는 수전 설비, 배·분전반 임시배선 등에 대해 현장실태조사 및 설문조사가 병행되어 전국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에 근거하여 건설현장에 존재하는 관련 규정의 준수 여부, 충전부 방호 여부, 방호장치의 시설상태 등 감전 위해요인을 조사 ,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시키고 그 문제점에 대해 적합한 감전사고 예방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 구성 요소에 대한 현장실태조사를 통해 건설현장에 존재하는 감전 위해요인을 조사·분석하였다.
건설현장에서는 작업을 위한 중장비와 차량, 작업자 및 하도급업체가 동시 또는 시차를 두고 입체적인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임시배선의 보호와 배선에 의한 감전사고방지에 특히 유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실제로 통계자료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임시배선에서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으로 배선의 도로횡단시 가공전선로의 충분한 지상고 확보 지중전선로 설치 등의 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 임시배선의 설치실태에 대한 조사결과 위험율이 가장 높은 지상전선로가 36.
제안 방법
나타낸 것이다. 먼저 실태조사팀을 구성하여 현장실태조사 및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건설현장의 수전설비, 배·분전반 등의 위험요소를 분석한 후 감전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적합한 대책을 제시하였다.
건설현장의 분전반에 대해 최대 분전반 개수, 분기개폐기 종류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대 분전반 개수는 그림 9에 나타낸 바와 같이, 2개 이하가 7[%], 3~5개가 7[%], 6~10개가 65[%], 10개 이상은 21[%]로 나타났으며, 이중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는 것은 6~10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건설현장의 전기설비에 대한 감전 위험요인을 설문조사와 실태조사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4) 이동용 전기기계기구는 공사진행 상황별로 잦은 이동이 발생되고 이에 따라 관리가 허술하게 되어 절연파괴, 전선피복손상 등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누전차단기 및 접지를 반듯이 시설하여 사용하고 사용전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감전사고를 방지하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건설현장의 조사방법은 실제 방문조사와 설문조사를 병행으로 실시하였으며, 실태조사의 대상은 대형 건설업체가 공사 중인 서울 8개소 경기 4개±, 전남 2개소 경남 6개소 충북 1개소 등의 총 21호이며 건설현장의 용도는 공항, 아파트 전차선로 시립운동장, 문화센터 등으로 다양하였다. 현장감있는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여 임시전력 설비에서의 감전사고 해소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전국 65개의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업소의 경력 15년 이상의 전문인력, 관련 전문가, 연구원 등으로 실태조사팀을 구성하여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실태조사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03년 7월부터 2004년 1월까지이며 주대상은 수전설비의 시설상태, 충전부의 방호상태, 배·분전반의 감전위험요소 등이다.
문화센터 등으로 다양하였다. 현장감있는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여 임시전력 설비에서의 감전사고 해소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전국 65개의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업소의 경력 15년 이상의 전문인력, 관련 전문가, 연구원 등으로 실태조사팀을 구성하여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실태조사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03년 7월부터 2004년 1월까지이며 주대상은 수전설비의 시설상태, 충전부의 방호상태, 배·분전반의 감전위험요소 등이다.
설문조사에 있어 정확성, 객관성, 실용성 등을 갖추고 대표성을 나타내기 위해 대형 건설업체의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성을 갖준 고급기술자들을 주요 설문대상으로 하였으며 약 100개소의 건설현장에 대해 실시하였다. 하나의 대규모 건설업체 현장에는 수십개의 협력업체가 하부구조를 이루고 있으므로 현장 총괄 감독인 관리·기술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은 대표성, 전문성, 객관성 등의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가장 높은 부적합률을 나타낸 2003년의 부적합 설비의 유형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낸 항목은 시공불량으로 전선류, 접지설비, 배전반 등의 설비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차단기, 변압기, 피뢰기 등의 용량미달로 지적되었다. 이외에 기기 미설치로 수배전반에 설치되어야 할 설비가 시공상의 부주의로 인해 생략되어 시공된 경우와 시험미필, 기기결함, 동작불량, 이격거리 순으로 조사되었다.
사고설비별 감전사고는 전기배선에 의한 감전사고자가 전체 722명중 290명 (40.2[%D으로 가장 높은 사고율을 나타냈고, 다음으로 송배전선에 의한 사고가 184명으로 25.5[%]로 차지해 이 두 설비에서 감전사고 대부분이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배선기구에 의한 감전사고가 77명(10.
있지 않았다. 조사대상 현장 중 이동용 전기기계기구 전체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현장은 4.7[%], 전기용접기 등 감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일부기기에 한해서 실시하는 현장은 30.8[%], 전혀 실시하지 않는 현장은 64.5[%]로 나타났다.
이동용 전기기 계기구의 감전방지대책을 살펴보면, 개폐기의 전원측에 누전차단기를 시설, 사용 전 절연측정 등 안전점검 실시, 접지 시설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중 대부분의 현장에서는 누전차단기 시설로 감전사고를 예방하고 있었으며 접지시설은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12(a)는 건설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전기용접기를 나타내며 전격방지장치가 부착되어 안전하게 시설된 상태를 보여준다.
(2) 배 - 분전반의 위험요인으로는 외함의 파손 및 부재, 자물쇠장치의 부재 및 불량, 개폐기류의 충전부 노출 둥이 있었고, 이에 대한 감전방지대책으로는 외함의 유지·보수 철저, 자물쇠장치 설치, FRP 외함 사용 등이 있으며 충전부를 아크릴판, 베이크라이트 판, 철판 등으로 방호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다.
(3) 임시배선에서 가장 많은 감전재해자가 발생하였으며 현장에서 사용기간을 초과하여 사용하였다. 전기설비기술기준을 준수하여 6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지상전선로보다는 지중전선로를 사용하는 것이 감전방지 즉면에서 유리하다.
후속연구
(6) 현재 분전반 관련 규격은 사용 및 생산의 합리화를 위해 제정되었으나 안전 측면은 상당히 배제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규격과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며 앞으로 임시전력설비의 안전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길형준, 최충석, 한기붕, 한운기, '주요간선 도로에 설치된 가로등의 현장 실태조사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293-29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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