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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설치조건을 고려한 배전용 콘크리트전주의 응력분포 및 하중에 관한 연구
Research of Stresses Distribution and Loading Weight on Concrete Electric Pole Considering Field Condition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18 no.5, 2004년, pp.183 - 188  

김동명 (전력연구원 배전연구센터)

초록

본 논문은 강도부족 전주의 경제적 보강방안으로 추진 중인 겹전주 공법개발과 관련하여 기계적 강도평가를 위해 배전용 콘크리트전주의 수평 재하시험을 수행한 것으로, 현장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전주를 건주한 상태에서 전주의 응력분포 및 피로하중을 검토하였다. 실험결과, 지반이 콘크리트인 경우 단전주보다 강도증가 효과는 최대 1.7배로 증가되었으며 일반토사지반의 경우 겹전주의 보강효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반의 콘크리트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thod of double-pole construction is developing to strengthen the mechanical intensity of the electric poles. Therefore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double-pole were researched in this paper. First, considering field special quality electric poles were established. In the next tensile force w...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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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은 강도부족 전주의 경제적 보강으로 추진중인 겹전주(double-pole, 주전주+보강전주) 공법개발과 관련하여 기계적 강도평가를 위해 배전용 콘크리트전주의 수평 재하시험(在荷試驗)을 수행한 것으로 콘크리트전주의 응력 및 전주의 수평 변위를 측정하였다. 또한 현장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전주를건주한 상태에서 전주의 응력분포 및 피로하중을 검토하여 겹전주의 현장적용 가능성 평가 및 적용범위를 논하였다.
  • 또한 현장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전주를건주한 상태에서 전주의 응력분포 및 피로하중을 검토하여 겹전주의 현장적용 가능성 평가 및 적용범위를 논하였다.
  • 겹전주의 시공은 그림 2와 같이 주전주와 보강전주를 지선밴드와 암타이를 이용하여 지상의 3부분을고정하였으며, 아연도철선을 이용하여 지표면 하 한부분을 고정하였다. 주전주 및 보강전주의 매설깊이는 각각 지표면 하 2.
  • 25[m]로 하였다. 보강전주의 끝단(두부^서부터 각각。.套 2, 4[m] 지점에 지선밴드 및 암타이를 부착하였으며, 지표면 하 0.3[m] 에서 지름 4[mn]의 아연도철연선을 이용하여 주전주와 보강전주의 주위를 5회 감아 고정하였다.
  • 전주가 설치된 지반은 토사지반과 콘크리트지반두 가지 경우를 비교 하였다. 콘크리트지반의 경우에는 기초체 크기를 가로X세로X깊이(2.
  • 'ASTM D-3966-90 Standard test method for piles under lateral loads' 의 재하시험방법을 준용하여, 케이블(인장선)을 이용한 인장시험을 기본 개념으로 하였다. 시험의 대상이 일반적인 말뚝이 아닌 전주로서 전주의 높이에서 실시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시행하였다{5-7].
  • 재하하중에 의한 전주의 피로응력과 변위를 측정하였다.
  • 전주의 피로응력은 전주 표면과 부착밴드에 변형 게이지 (strain gauge)를 주전주에 10개소 보강전주에 2 개소 부착밴드에 3개소 설치하고, 측정기 .Pressure Iransmitter(SENSYSZPMHA0700 KAAA)'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 .Pressure Iransmitter(SENSYSZPMHA0700 KAAA)'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 가공배전선로의 지지물로 사용되는 콘크리트 전주를 건주한 상태에서 수평하중의 응력 및 변위를 측정하였다. 설비보강을 위해 제안된 겹전주의 특성을 단주와 비교 평가하고 실계통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설비보강을 위해 제안된 겹전주의 특성을 단주와 비교 평가하고 실계통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콘크리트 전주의 수평재하시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 시험 장치는 겹전주와 수평하중 인가장치 그리고 측정 장치로 구성된다.
  • 시험에 사용된 전주는 한국산업규격[4] 및 한전표준 구매 시방세2]에 준해 제작된 콘크리트전주를사용하였으며, 한국전력공사 배전설계기 준(설계기준-3100, 건주)을 적용하여 한전 중앙교육원의 실증시험장에 전주를 설치하였다.
  • mUSO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전주 본체에 부착된 plate에 대칭으로 설치된 마그네틱 홀더를 사용하였으며 2개의 LVDT를 부착하였다. LVDT의감도는 O.

이론/모형

  • 변위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ASTM D-3966-90 Standard test method for piles under lateral loads' 의 재하시험방법을 준용하여, 케이블(인장선)을 이용한 인장시험을 기본 개념으로 하였다. 시험의 대상이 일반적인 말뚝이 아닌 전주로서 전주의 높이에서 실시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시행하였다{5-7].
  • 재하하중에 의한 전주의 변위량은 연직변위 측정 장치 (LVDr : Level and Vertical Displacement Test, mUSO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전주 본체에 부착된 plate에 대칭으로 설치된 마그네틱 홀더를 사용하였으며 2개의 LVDT를 부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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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국전력공사, '배전실무교육교재', p.4, 2004 

  2. ES 102-128~617 

  3. KS F 2454 

  4. KS F 4304 

  5.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VoI.01.04 

  6.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VoI.04.08 

  7. Reece, L. C., 'Design and Evaluation of Load Tests on Deep Foundations', ASTM STP 670, Am. Soc. Testing Mats., 1979 

  8. 臺灣電力, '設計基准', 第 2章 架空電線路 第 205節 支持物(雙抱電桿?度計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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