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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여가활동의 참여행태 및 요인분석
Analysis of Participation Behavior and Factors of Urban Leisure Activit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2 no.3 = no.74, 2004년, pp.41 - 48  

김상황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윤대식 (영남대학교 지역개발학과) ,  김갑수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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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여가활동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비통근통행에 대한 연구가 통근통행에 대한 연구에 비해 극히 부진하였다는 점을 감안하여 도시민의 여가활동을 위한 통행행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여가활동 유형을 6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도시민의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요일과 참여시간대에 대한 선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03년 4월에 대구 및 포항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를 실시하였고, 이 자료를 이용하여 네스티드 로짓모형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시민의 여가유형별 참여요일 및 참여시간대 선택행태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여시간대 선택모형(조건부 모형)의 추정결과를 보면 나이, 성별, 소득, 여가 유형별 1회 평균 소요시간, 여가활동 소요시간(1주일),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가 도시민의 여가활동 참여시간대 선택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여요일 선택모형(한계 모형)의 추정결과를 보면 나이가 많을수록, 주중에 여가시간이 많을수록 주중에, 그리고 남성일수록, 소득이 많을수록(레저스포츠 활동은 제외), 여가 유형별 1회 평균 소요시간이 많을수록 주말에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음을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다. 아울러 모형의 경험적 추정결과는 본 연구에서 가설화된 네스티드 로짓모형의 타당성을 입증케 한다. 즉 도시민의 여가활동 참여시간대 선택은 참여요일 선택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evelops a model of participation and scheduling choice of urban leisure activity. A nested legit model was found to be an appropriate approach. Data collected from Deagu and Pohang City were used for empirical estimation of model parameters. The empirical results confirmed several beh...

주제어

참고문헌 (9)

  1. 노정현.정하욱.이한우(1994), '주말 여가통행행태 및 요인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29권 제4호 

  2. 윤대식(2001), 교통수요분석, 서울:박영사 

  3. 윤대식(2001), '대학생의 등교통행 교통수단과 통행시간대 선택의 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36권 제1호 

  4. 윤대식.윤성순(2004). 도시모형론, 제3판, 서울: 홍문사 

  5. Bhat, C. R.(1998), 'Analysis of Travel Mode and Departure Time Choice for Urban Shopping Trips', Transportation Research-B, Vol.32. No.6 

  6. De Palma. A., A. J. Khattak and D. Gupta(1997). 'Commuters' Departure Time Decisions in Brussels. Belgiu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07 

  7. Greene. W. H.(1991). LIMDEP User's Manual and Reference Guide. Version 7.0. Bellport: Econometric Software. Inc. 

  8. Mannering. F. L. and M. M. Hamed(1990), 'Occurrence, Frequency, and Duration of Commuters' Work-to-Home Departure Delay', Transportation Research-B. Vol.24B, No.2 

  9. McFadden. D.(1976), The Theory and Practice of Disaggregate Demand Forecasting for Various Modes of Urban Transpo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Working Paper No.7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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