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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을 이용한 네트워크 턴 게임 API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Network Turn Game for API Using Design Pattern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7 no.11, 2004년, pp.1588 - 1596  

김종수 (동의대학교 영상 미디어센터) ,  김태석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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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터넷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하는 경우, 개발 인원과 시간이 많이 투입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게임 제작시 기존에 작성되어 있는 코드를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코드의 재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연구되고 있는 분야가 디자인 패턴과 관련한 분야인데, 보다 효율적인 게임 제작을 위해 잘 정의된 디자인 패턴을 이용한 다양한 설계기법과 그 적용 예가 개발자에게 제공된다면, 보다 나은 게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개발할 수 있고, 또한 API를 바탕으로 한 게임 개발 전용 프레임워크의 개발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2종류의 네트워크 턴 게임 설계와 구현에 있어서, GoF(Gang of Four)가 제안한 디자인 패턴들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서 네트워크 턴 게임 제작에 있어서 기존에 개발된 게임 API를 효과적으로 재사용하는 효율적인 설계 기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ing a real time network game that is serviced on the internet requires a lot of work, time and manpower.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design a game in such a way so that existing design codes could be used. The area which is being studied to maximize the reusability of the existing design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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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공한다. 게임 소프트웨어를 객체 지향적으로 설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여러가지 패턴들이 있지만, 이번 연구의 대상은 GoF가 제안한 디자인 패턴을 어떻게 네트워크 게임 개발에 적용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GoF가 제안한 여러가지 디자인 패턴들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3개의 큰 디자인 패턴 분류인 생성, 구조, 행위패턴에 속하는 다음의 패턴들을 적용한다.
  • 본 논문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두 개의 게임을 대상으로 GoF의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여 구현된 두 개의 네트워크 게임을 통해서,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거나 기존에 개발된 게임 소프트웨어를 추가적으로 개발하기 쉬운 최적의 설계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게임 API 설계의 여러 부분에서 이미 검증된 다양한 디자인 패턴이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의 순서를 기다려서게임하는 네트워크 턴 게임 개발에 있어서, 객체 지향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이와 유사한 게임 제작에 필요한 API를 제작하였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객체 지향 패러다임을 적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분산된 개발을 가능하게 하고, 기존에 개발된 코드의 재사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 본 논문의 목적은 게임 개발자들이 네트워크 턴 게임을 설계하고 구현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GoF의 디자인 패턴을 제시한다. 그래서 이미 검증된 디자인 패턴들로 만들어진 게임 API 들이 애플리케이션의 추가적인 개발이 있을 시에 효과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음을 보인다.
  • 현재도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여러가지 다양한 디자인 패턴 개발과 적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여러가지 다양한 디자인 패턴들 중에서 지금까지 검증된 디자인 패턴이라고 할 수 있는 GoF (Gang of Four) 가 제안한 디자인 패턴을 위주로 설계 최적화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주된 연구 범위는 GoF가 제안하고 있는 생성패턴 (Creational Patterns), 구조패턴 (Structural Patterns), 행 위 패 턴 (Behavioral Patterns) 이 다[5].

가설 설정

  • 카드와 (b)의 카드는 형태와 모양이 틀리고, 게임에서 사용되는 카드의 개수도 다르다. 그리고 게임에 참여하는 사용자의 경우도 그림 (a)의 게임룸은 3명, 그림 (b)의 게 임룸은 2명 에서 5명 이 참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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