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게임 아바타 시스템 디자인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Avatar System Design for 3D Game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8년도 제38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6권 1호, 2008 June 30, 2008년, pp.117 - 123  

김정윤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장희동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  김태용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이버 공간에서의 3D 아바타 게임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아바타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수익 모델 및 마케팅 방법이 되고 있다. 3D 아바타 시스템은 개발 방법과 과정, 설계과정이 어려움이 많이 있다. 그 이유는 아바타 시스템 디자인 설계에 따라 향후 서비스 시 수익모델의 차이가 많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서 온라인 게임 개발자들이 많은 시행착오가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국내 실정에서 3D 아바타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아바타의 비중이 높고,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 캐주얼 게임에 적합한 3D 아바타 시스템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연구를 위해서 온라인 3D 아바타 제작 사례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실제 게임에 사용되는 3D 아바타 시스템 디자인과정의 소개와 제작 툴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바타의 수십 가지의 표정과 수백 가지의 아이템 조합으로 여러 재미요소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이러한 아바타 시스템은 게임의 재미요소와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설계상에서 매우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 아바타의 비중이 높고, 많이 사용되는 캐주얼 게임에 적합한 3D 아바타 시스템 디자인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D 아바타 게임 프로젝트에서, 게임디자인 이론을 근거로, 실제 게임개발에 사용된 3D 아바타 시스템 디자인 과정 및 사례를 제시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캐주얼 게임 3D 아바타 시스템을 디자인하기 위한 필요한 주요 사례를 3D 아바타 시스템 제작 특징으로, 제안하였다. 제안된 사례는 각 제작 활동마다의 고려사항을 정의하여, 아바타 시스템 제작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 설계를 통해 아바타 시스템 세부 디자인을 기획하고, 이에 따라 아트 팀과 프로그램 팀의 구체적인 제작 계획 및 아바타의 구성 요소를 설계한다. 또한,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서비스, 운영, 마케팅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바타 시스템 디자인 단계의 사례는 아래와 같다[15,16,17,18]
  • 본 논문에서는 3D 아바타를 활용한 게임을 중심으로 [표 2]와 같이 사례를 분석한다[10,11,12]
  • 요구사항 수집은 아이디어검토와 시장분석을 통해 구매력을 갖는 아바타의 요구사항 파악 및 게임의 컨셉과 어울리는 아바타를 디자인 정의한다. 아바타 요구사항 수집 단계에서는 게임 제작 진행에 있어 전체적인 월드와 아바타의 컨셉을 결정하며, 향후 제작 될 아바타의 스펙을 정의하는 것이 목표이다. 요구사항 수집단계의 사례는 아래와 같다[13,1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