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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환경보전행동이 환경제품 및 중고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ers′ Environmental Conservation Behavior on the Purchase of Pro-Environmental and Used Produc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9, 2004년, pp.85 - 97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가족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consumers' environmental conservation behavior on the purchase of pro-environmental and used products. This study utilized a representative, large data sample to determine consumers' environmental conservation behavior, and purchase of pro-environmental and used products. Differences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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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구학적 변수가 환경제품 구매 그리고 중고제품 구매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과연, 환경보전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소비자가 환경제품 또는 중고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는지를 알아본다. 다시 말해,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환경보전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정부.
  • 분석하여 그 동안 처분에만 초점을 둔 환경운동, 홍보 및 환경교육, 환경정책의 변화를 유도하고. 구매 단계의 환경 친화적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의 환경제품 구매를 촉진시켜 궁극적으로 환경 친화적 기업 활동을 촉진시키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인구학적 변수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조사하였다. 또한, 환경 보전 행동 수준이 환경제품 구매, 중고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 .
  • 구매 단계의 환경 친화적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의 환경제품 구매를 촉진시켜 궁극적으로 환경 친화적 기업 활동을 촉진시키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 특히. 본 연구는 사용 및 처리와 관련한 소비자의 환경보전행동 수준이 환경제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함으로써 연구 주제 면에서 그 동안의 연구와 구별된다고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전국 규모의 대표성 있는 최신 자료를 사용하고 있어 우리 나라 소비자 전체의 환경보전행동, 환경제품 구매행동을 파악하는데 적절하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성인 소비자의 환경 보전 행동, 환경제품 및 중고제품 구매행동에 대해 조사한 후 환경보전행동이 사회 . 인구학적 변수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 규모의 자료를 사용하여 우리 나라 성인 소비자의 환경보전행동 및 환경제품 그리고 중고제품 구매 현황 및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특히, 소비자가 환경 보전 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해도 환경제품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음이 파악되었으므로 향후 환경 보전 관련 환경소비자운동, 환경정책의 방향이 변화되어야 함을 알려 주고 있다.
  • 즉 제품구매 선택단계에서 환경 친화적 제품, 예를 들면, 환경제품, 중고제품 등을 구매하는 방법이다. 연구에서는 처분 단계의 실천적 환경보전행동이 환경제품 구매 및 중고제품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전국 규모의 최신자료를 사용하여 우리 나라 성인 소비자의 환경 보전 행동 수준, 환경제품 구매, 중고제품 구매에 대한현황을 파악한다.
  • 첫째, 환경 보전 행동의 실천은 물론 환경제품 구매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환경소비자교육이 시급하다. 연구의 중요한 연구 목적이었던 환경보전행동이 환경제품구매 및 중고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한 결과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선행연구 결과에서 환경의식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환경보전 실천행동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듯이, 본 연구에서 환경 보전 행동이 실질적인 환경제품구매로 이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소비자교육이 필요하다.
  • 다시 말해,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환경보전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정부. 사회, 환경단체의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어 왔는데 적극적 환경보전행동이 환경제품 구매로 이어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환경 친화적 구매 행동을 조사 . 분석하여 그 동안 처분에만 초점을 둔 환경운동, 홍보 및 환경교육, 환경정책의 변화를 유도하고.
  • 셋째, 환경보전행동 및 사회 . 인구학적 변수가 환경제품 구매 그리고 중고제품 구매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과연, 환경보전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소비자가 환경제품 또는 중고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는지를 알아본다.
  • 후 환경보전행동이 사회 . 인구학적 변수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조사하였다. 또한, 환경 보전 행동 수준이 환경제품 구매, 중고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 둘째, 환경보전행동 수준이 사회 . 인구학적 변수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조사한다. 셋째, 환경보전행동 및 사회 .

가설 설정

  • 구체적으로, 첫째, 전국 규모의 최신자료를 사용하여 우리 나라 성인 소비자의 환경 보전 행동 수준, 환경제품 구매, 중고제품 구매에 대한현황을 파악한다. 둘째, 환경보전행동 수준이 사회 . 인구학적 변수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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