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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망 설계를 위한 수리모형 수립 및 응용
Supply Chain Network Design - a Model and its Application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1 no.2, 2004년, pp.15 - 25  

김정혁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김대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at effort has been exerted to redesign the supply chain network as a means to improve corporate competitiveness. In this study, we present a mathematical model and a solution system to help redesign corporate logistics networks. The objective of the model is to minimize total logistics costs. W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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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장에서는 이 방법론을 B사의 공급 데체인을재설계하는 데 적용한다.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을통한 물류비용절감 효과를 분석하고, 기업이 실제로 실행 가능한 공급사슬망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B사에 적용된 방법론의 결과를 논하고, 이 방법론의 현실 적용 시 문제점 및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 복잡한 현실의 문제를 수식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가정과 단순화 작업이 수반되었다. 물류 현실에 대한 수리모형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나리오와 추가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대안은 기업으로 하여금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물류망의 재설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며, 미래의 수요변화에 대처할 수 있게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장에서 소개된 B사를 포함한 기업의 물류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모형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또한,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한 알고리즘으로는 LP-완화법, 라그랑지 완화법 및 분기-한계법 (branch and bound method) 과 같은 최적 알고리즘과 타부 탐색, 유전 알고리즘, 시뮬레이터드 어닐링 등의 메타 휴리스틱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연구에서는 B 물류회사의 총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도록 공급사슬망을 재설계하는 방법론을 개발한다. 그런데, 공급사슬망 재설계 문제는 풀어야할 문제의 크기가 매우 크고 고려해야 할 사항이많은 것이 특징이다.
  • 이 연구에서는 B사의 사례를 통하여 기업의 공급사슬망을 재설계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복잡한 현실의 문제를 수식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가정과 단순화 작업이 수반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수리적 모형을 통하여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 운영 거점 수와 운송경로를 찾아 비용정보와 함께 제시한다.

가설 설정

  • . B사의 정책에 따라 CDC는 폐쇄하지 않는다. CDC는 항상 운영되어야 하며 이러한 제약식을수리모형에 반영한다.
  • . 거점 간 제품을 운송하는 운송수단은 트럭 1종류만 있다고 가정한다. 실제로 B사는 운송비용을제품의 체적을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운송수단별로 운송비용에 차이가 없다는 가정이 현실을 위배하지 않으며, 이러한 가정은 문제 크기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 고객의 수요는 반드시 충족되어야 한다.
  • 고객이 요구하는 모든 제품에 대한 수요는 모두 만족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용 최소화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만약, 이익 최대화 문제의 경우에는 이익에 공헌하지 못하는 수요(예 : 오지운송에 대해서는 비용 절감을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수요 및 비용 정보는 사전에 확정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수요는 일반적으로 불확실성을 갖는 확률적 성격을 가지지만 과거의 자료와 예측을 통하여 결정적 수치로 고정된다.
  • 모형에서 표현할 수 있는 공급사슬의 단계는제한이 없다. 분석의 대상이 되는 공급사슬망의복잡도는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무제한의 공급사슬 단계를 고려함으로써 모든 기업에 적용될 수 있다.
  • 위하여 복수 단계 문제를 푼다. 또한 일반적인 물류 환경을 고려하여 공급사슬 단계에는 제한이 없다고 가정한다. 즉, 부품 및 자재의 조달에 관한 조달물류나 공장 내에서의 생산물류, 그리고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까지 유통시키기 위한 판매 물류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처한 상황에 맞게 수리모형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제품의 취급 및 운반 단위가 박스로 통일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가정은 현실을 크게 위배하지 않는다. 또한, 이러한 가정은 문제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해를 구하는 시간이 단축된다.
  • 수요는 일반적으로 불확실성을 갖는 확률적 성격을 가지지만 과거의 자료와 예측을 통하여 결정적 수치로 고정된다. 비용 정보 역시 수요와 마찬가지로 사전에 확정적이라고 가정한다. 이를 위해 수요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비용 자료에 대한 정확한 산정 및 추정이 필요하다.
  • 최종 고객의 경우, 트럭의 한 순회권역(route)에 해당하는 지역들을 묶어서 215개의 가상의 수요지로 단순화시켰다. 이는 215개 수요지에 대하여 각각의 수요가 해당 지역의 중심점에서 모두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가상 수요지는 해당 수요지의 위경도 자료를 이용하여 수요량에 대한 가중평균값을 좌표값으로 갖는다.
  • 연구에서는 분석 범위를<그림 1>에서 정의된 부분으로 한정한다. 즉, B사의 공급사슬은 CDC에서 시작하며, RDC와 FDC를 거쳐 각각의 수요지 내의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킨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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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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