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퍼페이브 혼합물의 소신변형저항성과 변형강도와의 상관성분석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Rut Resistance and Deformation Strength for Superpave 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6 no.4 = no.22, 2004년, pp.45 - 53  

김광우 (강원대학교 지역기반공학과) ,  김성태 (정운엔지니어링) ,  권오선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역기반공학과) ,  도영수 (강원대학교 석재복합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G 등급에 따른 아스팔트 혼합물의 변형강도($S_D$)와 소성변형 저항성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마샬배합설계는 포장의 공용성과의 상관성이 낮아 본 연구에서는 수퍼페이브 배합설계를 통하여 혼합물을 제조하고 소성변형 특성과 상관성이 높은 역학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변형강도($S_D$), 그리고 휠 트랙킹 시험으로 최종침하깊이(DR)와 동적안정도(DS)를 구하였다. 또한 변형강도 측정시 4(1.0) 하중봉을 사용하였으며 $60^{\circ}C$에서 수침시간을 30, 40, 50분으로 변화시켜 가며 바인더 등급에 따라 $S_D$를 측정하여 수침시간별 $S_D$와 DS. $S_D$와 DR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침시간 30분의 경우가 가장 높은 $R^2$을 나타냈으며 $S_D$가 수퍼페이브 혼합물에서도 소성변형저항성과 아주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t with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deformation strength and rut resistance of asphalt concretes based on binder grade in Superpave specification with changing submerging time. Currently, Mashall mix design is known to have little correlation with rutting related performance. Therefo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수퍼페이브 입도 혼합물의 소성 변형 저 항성 을 반복주행 (Wheel tracking: WT) 시험으로 측정했을 때의 계수가 Kim test의 변형강도와 어느 정도나 상관성을 보이는지를 확인하여 변형강도의 실효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PG 등급별로 제조된 수퍼페이브 입도 혼합물의 WT와 변형강도 측정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변형강도 적용의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 교통량을 산출하기 위해서 1일 1방향 교통량을 1000대 이상으로 간주하고 포장의 공용기간을 20년으로 보고 천만대 이상으로 한 배합설계를 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배합에 사용된 3가지의 예비입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얼마나 성능 면에서 뛰어난지에 대한 확인 및 분석을 하고 본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재료 선정에 있어서 골재의 품질시험과 관련된 새로운 시험법이 개발되지 않아 기존의 시험법을 따랐으며 , 골재의 입도는 제한구역을 통과하는 입도를 포함하여 3가지의 예비 입도를 가지고 예비배합 및 실제 본 배합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